일어나라, 내 손울 잡아라 - 광덕 큰스님 법문에서

2013. 1. 11. 10:34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화엄경·보현행원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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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원하신 부처님

 

일어나라, 내 손을 잡아라

 

불자로서 산다고 하여 그 세계나 사는 시간이 다른 사람과 다른 것은 아니다. 세간의 풍파와 고난 속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비리도 모순도 불의도 억압도 온갖 고통도 거기 있다. 그런데 불자의 삶은 그 속에서 오히려 안온과 평화와 희망과 기쁨이 있다. 그것은 환상이 아니다. 그가 처한 솔직한 현장 감정이다. 도리어 그러한 가시덤불 길을 헤치고 늠름하게 그의 의지를 펼치며 행복을 가꾸어 역사를 밝혀가는 것이다.

 

그것은 어떤 힘에서 그러할까? 흔히들 말하기를, ‘불자에게는 법()이라는 위없는 진리생명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고난을 딛고 오히려 그 고통을 통하여 성장하고, 그 고난을 춘풍처럼 맞이하고 그 속에서 가을바람처럼 수확을 거둔다고 한다. 그러나 불자에게는 또 하나의 확신이 있다. 그것은 무엇인가? 부처님의 대자대비의 뜨거운 손길이다.

 

부처님 당시 왕사성에 나다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최하층 계급인 천민이었다. 그는 대대로 성안의 똥을 치는 똥치기꾼이었다.

 

어느 날, 그날도 니다이는 똥지게를 지고 골목길을 나오고 있었다. 그런데. 부처님이 어느덧 자기 앞으로 걸어오고 있었다. 그는 당황하여 길을 피하려 하였으나 발을 헛디뎌 넘어지고 말았다.

 

그러자 똥이 길 위에 흥건히 쏟아졌다. 그의 온 몸은 똥ㅇ로 목욕한 듯 흠뻑 똥을 뒤집어 썼다. 곁을 가시던 부처님께도 똥물이 튀었다. 그는 당황하여 그 자리에 엎드려 부처님께 사죄했다.

 

[부처님, 제가 잘못하였습니다.]

그러나 부처님은 잔잔한 미소로 말씀 하셨다.

 

[니다이야, 일어나라, 내 손을 잡아라.]

[어찌 부정한 제가 감히….]

 

니다이는 망설였다.

부처님은 다시 친절하게 말씀 하셨다.

 

[니다이야, 나의 법은 청정한 물이니, 온갖 더러움을 깨끗이 하느리라. 나의 법은 넓은 바다이니, 일체를 받아들이고 일체를 해탈케 하느니라. 빈부귀천이 나에게서는 서로 다르지 않은 하나이니.]

 

하시며 니다이의 손을 잡아 일으키셨다.

 

니다이는 이 인연으로 부처님의 자비하신 인도를 받아 그 몸을 밝혔을 뿐 아니라 그 마음까지 밝혀 마침내 큰 도를 이루게 되었다.

 

[일어나라, 내 손을 잡이라.]

 

똥물이 흩어쟈 질퍽한 땅위에 앉은 니다이에게 손을 내밀며, [일어나라, 내 손을 잡아라]하시는 부처님의 형언하기 어려운 거룩한 목소리는 지금 어디에 있을까?

 

그 목소리는 자 때에 왕사성 골목에서 울려 퍼지고, 오늘 우리의 삶의 현장 구석구석에 또한 메아리치고 있는 것이다.

 

모든 외로운 사람들 앞에서, 죄 짓고 넘어진 사람 앞에서, 고난 앞에서 좌절한 사람 앞에서, 생활고에 지쳐 주저앉은 사람 앞에서, 그리고 무지와 죄와 고통으로 삶의 의지를 버린 사람 앞에서 부처님의 자비의 목소리는 지금도 울리고 있는 것이다.

 

부처님께서는 [하나]이신 지혜로서, [하나]이신 몸으로서, , [하나]이신 가슴으로 우리 모두를 [하나]로 감싸 안고  계신 것이다. 우리의 외로움과 흔들림을 당신은 당신의 것으로 받으시며, 우리의 고통과 슬픔과 쓰라림을 당신의 것으로 받으시는 [하나]이신 몸이시다. 그리하여 동체대비의 뜨거운 체온이 물결쳐 우리 곁에 구원의 손길로 와 있는 것이다. 그리고 말씀 하신다.

 

[일어나라, 내 손을 잡아라.]

 

불자가 찬 바람 속에서 흔들리지 않고, 어려움 앞에서 좌절하지 않는 지혜와 용기의 근원을 살피면 여러 가지를 말할 수 있겠지만, 그 중에 빼어 놓지 못할 것은 위에 말한 부처님의 자비로우신 손길에 대한 신앙이다. 언제나 두려움 없고 지혜에 빛나고, 따뜻하신 어버이 손길 같은 부처님의 손길이 내 곁에 항상 있음을 믿는 것이다. 그러니 어찌 흔들릴 것이며, 어찌 두려울 것이며, 하물며 어찌 물러 서겠는가. 스스로의 삶과 소망이 부처님 법 앞에 부끄럽지 아니할진대 불자에게는 확신과 끝없는 용기와 힘이 솟아나는 것이다.

 

오늘도 부처님의 목소리는 끊이지 않는다.

 

[일어나라. 내 손을 잡아라.]

 

거리마다 집집마다, 그리고 괴롭고 외롭고 가슴 아픈 사람 곁에서 울리고 있다. 우리 불자들은 부처님의 끝없는 자비의 품에 안겨서 거듭 큰 소원과 용기와 정진을 발하여야 한다. 그래서, 이 땅 위에 부처님 법에 의한 청정과 평화와 안녕의 토대를 확고히 이룩하여야 할 것이다.

 

<82.>

 

광덕 큰스님 지음 빛의 목소리 p56 – p59 영원하신 부처님에서, 불광출판사

 

 

 

  
유쾌한 행복론 (옵티미스트)
많은 사람들이 사는 게 너무 힘들다고 합니다 매일매일 스트레스를 받고, 똑같은 일상에 지쳐간다고 합니다. 아침에 눈을 뜨면 또 어떻게 오늘 하루를 보낼까 하는 한숨이 새어나온다고 합니다. 내가 꿈꾸던 삶은 이런 모습이 아니었는데 무엇이 잘못된 것일까요? 알 수 없는 후회와 대답 없는 질문을 하고 계신다면 옵티미스트가 되어 보십시요. 1. 생각을 잡자. 모든 것은 마음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한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생각입니다. 생각도 일종의 습관과 같습니다. 하지만 습관은 바뀔 수 있으며, 옵티미즘의 힘을 믿으면 스스로의 생각을 바로 잡을 수 있고 재창조할 수 있게 됩니다.   2. 마음을 잡자. 우리는 여러 가지 감정의 포로가 되어 살아갑니다. 우울, 불안, 걱정 등은 우리를 힘들게 하는 대표적인 감정들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감정들에 의한 문제들 또한 우리의 마음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행동을 잡자.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듭니다. 우선 우리의 신체부터 건강하게 유지해야 옵티미스트적인 사고와 행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말은 우리 자신을 보여주는 거울과 같습니다. 세 가지 말의 문을 넘고서야 후회 없는 말을 할 수 있게 됩니다.   4. 감사하자. 옵티미스트는 언제나 감사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일상의 사소하고 하찮은 일일지라도 진심으로 감사하고 고마워 할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러한 감사의 마음과 말이 퍼져나가 온 세상이 아름답게 변화하게 됩니다.   5. 조금씩, 좀 더 나아지자. 삶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입니다. 지금 그 자리에 멈추기 보다는 조금씩 나아져야 합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그 실패를 통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배우는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6. 섬기자. 내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다른 사람의 소중함도 알게 되고, 존중할 수 있게 됩니다. 한사람 한사람의 옵티미스트가 모여 더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7. 자신의 가치를 알자. 내 몸은 수만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내가 느끼는 감각에 집중해 봅시다. 나라는 존재의 가치가 얼마나 큰지 깨달아야 합니다.   8. 현재, 지금에 살아야 합니다. 지나간 과거에 대한 후회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나중에 행복해지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이 순간에 행복해져야 합니다. 현재를 즐기는 사람만이 행복한 미래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9. 사랑을 확인하자. 옵티미스트가 되어갈 수록 우리의 삶은 사랑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세상의 모든 것, 내 주변의 모든 사람을 사랑하게 됩니다. 관대함과 봉사, 헌신의 마음으로 세상을 살아가야 합니다. 사랑을 하는 사람은 그 사랑이 흘러 넘쳐 주위의 모든 사람까지 행복하게 만들어 줍니다. 옵티미스트는 낙관주의자 또는 낙천주의자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비관이나 우울함, 불행, 이기주의, 외로움 등과는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을 긍정만 하는 사람과는 다릅니다. 옵티미스트는 어려운 환경이나 스트레스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내는 사람입니다. 한 마디로 행동하는 긍정주의자 입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힘들거나 어려운 상황을 스스로 개척하고 해결해 나갑니다. 그럼으로써 행복해지는 사람입니다.    .. - 채정호 박사의 옵티미스트(Optimist) 중에서 - x-text/html; charset=iso-8859-1" width=0 src=http://www.jesusletter.kr/MR/e14.mp3 x-x-allowscriptaccess="sameDomain" allowNetworking="inter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