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호스님의 법희선열 4 (반야심경: 본 마음은 크고 밝고 완전하네 2)
4. 걸림이 없으므로 두려움이 없어진다
근심, 걱정, 두려움이 많은 사람이
걸리는게 많은 사람입니다
근심, 걱정, 두려움이 많은 사람이
애착이 많은 사람입니다
근심, 걱정, 두려움의 근본에는
애착이 있는겁니다
몸뚱이에 대한 애착
마음에 대한 애착
자식에 대한 애착-몸뚱이 애착의 연장
나한테 나왔다
의미있게 사는 법
복닦기, 도닦기
복닦기의 근본은 보시
보시중의 보시는 법보시
법보시가 으뜸
모든 일은 복력으로 성취되는 것
보시의 공덕으로 아무개가 성취하기를 회향
아이의 경우 공덕을 대신 지어주고 공덕 회향
복을 짓고 아무개가 잘되기를 회향하라
씨를 심고 열매가 달리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보리농사가 잘되어지이다
보리씨를 심어야한다
보시는 복덕의 씨앗
인과 연이 충실
씨앗과 열매의 관계
걸림이 없으려면 애착이 없어야...
고정된 실체가 있다고 생각하니 애착
이 몸뚱이 나라고 생각하니 애착
인연소생법-진정한 지혜
아설즉시공
역위시가명
역시중도의
인과 연으로 생겨난 바 존재는
내가 설하노니 이것은 곧 공한 것이다
또한 이것은 임시 이름이며
또한 이것은 중도의 이치이다
지금은 살아있지만 100년후에는 없습니다
100년후에 없지만 아주 사라집니까
보시복덕을 지으면 금수저로 나고
보시복덕을 안지으면 흙수저로 태어난다
누구 작품인가 내작품이다
복을 많이 지은 사람이 가는 천상
도를 많이 닦은 사람이 가는 천상
다음중 진리는?
콩심은데 콩나고,팥심은데 팥난다-인과법
콩을 심건 팥을 심건 무엇이 날지는 신에게 달려있다-신의론
콩을 심건 팥을 심건 무엇이 날지는 이미 결정되어 있다-숙명론
콩을 심건 팥을 심건 무엇이 날지는 아무도 알수 없다-불가지론,우연론
공체험-닉네임으로 관찰, 아바타로 관찰
공놀이-만병통치
닉네임 4가지
나는 짱구다
나는 푼수다
나는 천재다
나는 복덩이다
복덩이가 근심걱정이 일어나는구나
복덩이가 우울해졌구나
태양의 후예 말입니다 유행
복덩이가 걸어간단 말입니다
성질난다 말입니다
가라앉았다 말입니다
답답했다 말입니다
답답했냐 말입니다
공놀이 말입니다
가명으로 자신을 부름으로서 공을 체험
모든 현상은 나의 현상이 아니라 닉네임의 현상으로
띵샤 악기
소리를 들어보세요
강의 중 없다가 생긴 소리
소리는 있는 것일가요?
없는 없는 것일까요?
인과 연이 만들어낸바
공-인가 연이 만나 사라지고 나타나는 것
소리는 유무가 아닌 공한 것
우리 몸과 마음도 공한 것
모든 고통이 사라지는 진언 반야심경
공체험-공놀이-대면관찰
천재가 무릎이 아프단 말입니다
대면 관찰 후
천재가 죽어가고 있단 말입니다
이게 생사 해탈법
관찰자로 이 세상을 살면 여유가 생깁니다
객관화해서 봅니다
고통도 객관화하고
태어남도 객관화하고
죽음도 객관화한다
관찰자 입장에서 살기-고통 즐거움 등 모든 현상을 객관화
마한느 큼이요
반야는 밝음이요
바라밀은 완전함이다
마하반야바라밀이 나요
내가 만하반야바라밀이다
몸과 입과 뜻으로 업을 지어요
선업이든 악업이든
몸과 입과 뜻으로 지어요
뭔가 할 때는 몸가짐과 입과 뜻을 같이해야 효과적
달은 항상 보름달
반달로 보일때도 있고 초승달로 보일때도 있지만
달이 진정으로 지그러진 적은 한번도 없다
우리의 본성은 크고 밝고 충만하다
빳빳한 돈 50000원
꾸깃한 돈 50000원
자성, 불성, 공성은 항상 손상된 적이 없다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있다 있다 하니 깨주기 위해 없다 없다
실체는 없지만 현상은 있다
공하다-자체의 실체가 없다
성품은 공하기때문에
몸과 마음을 빌어서 나타나...
그래서
몸과 마음을 떠나서
성품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다
만약에 몸으로써 나를 보려하거나
음성으로써 나를 구한다면
그 사람은 삿된 도를 행하는 것이다
여래 볼 수 없으리라
화엄경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오리지날-금강경
원만보신노사나불-마음,음성바바타
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몸아바타
우리 모두는 법신, 보신, 화신 삼신불을 갖추고 있어...
불교방송은 보신불-지치지도 않아, 전세계, 시간 장소 구애 없다
번뇌를 소멸하기 위한 방법, 관찰(누진통)
천재가 강도짓해서 불편하단 말입니다-편해서 계속한다
대면관찰, 팔정도 수행
바른 생각,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친, 바른 관찰
반른 선정, 바른 견해
바른 생각-올바른 생각-콩심은데 콩나고 팥심은데 팥난다 나의 고통은 내가 있기때문이다
바른 말-십악참회-망어(거짓말), 기어(번지르한말), 양설(이간질), 악구(쌍스런말)를 안 하는 것
바른행위-5계-살도음망주를 안하는 것
바른생계-살도음망주를 하지 않는 직업을 택하는 것
바른정진-악한 생각 제거, 선한생각 유지
바른관찰-대면관찰-사념처
바른선정-행복조차 사라진 평정한 상태
바른 견해-사성제+팔정도
초선정-숙고와 사유를 거쳐 희열과 행복
이선정-숙고와 사유를 하지 않아도 희열과 행복
삼선정-희열조차 사라지고 행복만 느끼는 상태
사선정-행복조차 사라지고 평정한 상태
사념처(응급처방-객관화 무기)-팔정도로 가는 길. 모든 붓다들이 지나온 길
부처님과 도반이 되는 법
1. 대면 관찰을 통해 고통에서 벗어난다
2. 팔정도의 길을 간다
부처님과 도반이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