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생의 병은 내가 있기때문이고, 보살의 병은 중생(대비)이 있기 때문이다채널을 맞추어라 그래야 나옴-기대비심
기도중 3번만 불러도 화나는데 수만번 부르면 얼마나 화날까
안불러도 와계신다
안하는거보다 낫지만 기대비심(아니긴 아닌데 사랑한다)
지옥도 자비지옥
무아대아시아
근본은 같은데 표현방식이 다른것(호롼)
무아의 적극적 해석불교의 핵심-상호보완견번뇌위패탈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번뇌의 대표 선수인과진리 확신
십시일반 동참
자신은 보시하되 남에 권하지 않으면 인복이 없다(나보시재복)
자신은 보시하지 않고 남에게만 권하면 재복은 없고 인복만 있다(남보시인복)
마구니가 다 나의 이웃이다=온 우주가 내집 온 생명이 내가족입류금강경무늬만 보살불교의 보배
아프며 고통스러우면 복닦기(방생보시)
괴로우면 도닦기(대면괄찰)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47회(담마의 노래 49강)
반야심경
신은 마음을 나로
우리는 몸을 나로
현상이 작용한다화는 불을 붙인 것 땔감을 주지 않으면 더 이상 타지 않는다마음 편안함 추구는 사바세계에서 연목구어대경의 내용실체없다-아바타다아바타를 믿음이 불교믿음아바타 똥구녕, 아바타가 죽어아 행복해 하는 놈이 없어져야 아 죽고싶어하는 놈도 사라진다 손바닥과 손등의 관계와 같은 것
더 좋은 가상 현실일시-아바타의 고통과 번뇌로 대면 관찰=반야심경 수행법하나되고떨어지고일념에서 무념고정관념, 선입견을 내려놓아야혜안으로 보면 신도 아바타유무중도유무공색같은 안목에서는 다수결이 맞지만 다른 안목에서는 다수결의 의미 없다보살도-전번뇌위해찰-전화위복지옥문전누불수
취미는 방생이요 특기는 전법이다죽고싶을 만큼 힘들어 더 힘든 지옥 아귀축생교도소장도 들어줄 수 없는 이야기다 고통, 번놔.재난이 당연한 곳장애물경기장-극기훈련장번뇌즉 보리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49회(담마의 노래 51강)
절벽의 나뭇가지에 매달린 중생 절대 못놔내공점수는 복닦기=-조금씩 자주장애물 피해갈 수 없어 피하면 규칙 위반, 마음공부는 몸으로 몸공부는 마음으로죽음을 즐기지 말라물질계는 걸려 정신계는 생각하면 생각대로-실습교재 있어 빨라1000개 아바타 창조붓다,담마,승가의 노래-깨달음의ㅐ 소리폄하하면 다음 생에 내가 그꼴이 돼
큰스님들의 게송 설해주는 전통 생겨,분신창조제일체험학습의 교재로 활용해야나의죄가 아닌 아바타의 죄이므로마음의 촛점이 중샹에 가있어 나의병이 희미해져목건련 존자의 어머니 거미 살려준 공덕으로 거미줄공양공덕 회향
충만한 기운 가운데 별,달,해 같은 아바타인 것
나무화장세계해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50회(담마의 노래 52강)
번뇌즉보리
오는 번뇌 막지 말고 가는 번뇌 잡지말자 다만 바라볼 뿐
속박 묶이고 매이는 것나는 몸과 마음, 물질과 정신의 합성내가 없어지는 비결=아바타 명상쪼개지 않는 마음있으니까 하는 것
충만한 바다에 생겨난 물거품같은 별
계란으로 비유달걀은 진실 방편 다 필요(바라밀과 아바타)불심천자의 공덕-진실의 입장에서는 무, 방편의 입장에서는 유급박한마음,절박한 마음-관세음보살기도\둘다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