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3. 26. 03:47ㆍ일반/금융·경제·사회
양적분석이란 기업의 이익이나,손실,각종 비용과 같은 숫자를 분석해서 종목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어느 기업이 일년안에 받을 돈이 100만원 있다고 합시다. 그리고 주어야 할 돈이 110만원이 있다고 합시다. 그러면 이 기업은 받을 돈보다 줄 돈이 많기 때문에 망하게 됩니다.
또 어느 기업이 일년동안 벌어 들인 돈이 100만원인데, 나간 돈이 200만원이라면 어떻겠습니까? 당연히 망하거나 빚을 내는 수 밖에 없습니다.
양적분석이란 이처럼 각종 수치를 분석해서 기업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양적분석으로 구할 수는 정보에는 안전성(망할 염려가 없는가?),성장성,수익성(돈을 얼마나 벌어 들이고 있나?), 등이 있습니다.
안정성이란 무엇일까요? 한마디로 '부도'가 날 가능성이 없어야 한다는 겁니다. 매출액이 몇 천억이고, 수익이 몇 백억이면 무엇합니까? 다음 달에 갚을 빚이 산더미 인데... 즉 빚이 작은 기업의 주식을 사야 한다는 논리 입니다. 첫번째 예에서 살펴본 유동비율은 안정성을 나타내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에는 유동비율이외에도 당좌비율이 있습니다.
성장성이란 무엇일까요 ? 글자 그대로 끝없이 성장하는 기업의 주식을 사야 된다는 소리입니다. 매출액이 96년에 40억, 97년에 100억, 98년에 150억,.... 이런식으로 성장하는 회사의 주식을 사야한다는 것입니다.
수익성이란 무엇일까요? 돈이 되어야 된다는 소리입니다. 매출액이 100억,200억,300억... 이런식으로 증가하면 무엇합니까? 인건비주고, 재료값주고 나면 남는게 없다면 말짱 황인 것입니다. 즉 이익이 많은 기업의 주식을 사야한다는 소리입니다.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이 뭔 소리인지 대충 이해 하셨을 겁니다.
양적분석이란 바로 각종수치를 조합해서 기업의 안정성과,수익성,성장성등을 분석하고 그들의 가치보다 낮게 평가되어 있는 주식을 고르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양적분석에 필요한 자료에는 어떤게 있을까요 ? 그리고 그 자료에는 어떤 것들이 나올까요 ?
재무재표가 바로 그 해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