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nture Leadership 20

2008. 8. 1. 12:03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꿈과 현실

728x90
Venture Leadership 20


1. 1등만이 산다
인터넷 비즈니즈의 세계는 평균 1등을 요구하지 않는다.말만 앞서고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나토(NATO:No Action Talk only)族들은 1등을 할 수 없다. 1등이 많아졌다. 스스로 1등을 할 자신이 없으면 힘을 빌려라.

2. 작은 것을 중시하라
`이만한걸 가지고'라고 대수롭지 않게 보았던 일이 엄청나게 큰 일로 다가설 수도 있다. 인터넷은 한 개인이라도 큰 일을 벌일수 있다. `O양'사건으로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H'군이 좋은 예이다.

3. 모험은 즐기는 것
벤처가 빨리 돈으로 연결되지 않아 안타깝고 답답하겠지만 도전에 대한 승리에 미쳐있다보면 `돈'과 `명예'는 뜻하지 않은 날 그대앞에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모험을 즐길 자신이 없으면 이 순간 그만두는 것이 좋다.

4. 아는 것이 힘이다
알고있어야 할 건 반드시 알아야 한다. 인터넷 비즈니스가 무언지도 모르면서 지휘할 생각은 버리는 것이 좋다. 설사 선무당이 사람잡는일이 생길지라도 최소한 알 것은 알아야 한다.

5.속도전에서 이겨라
자주 오는 것을 `기회'라고 말하지 않느다. 대기업이 `정규군'이라면 벤처기업은 `게릴라'다. `관리'보다 `창조'가 더 중요시되는 것은 시간에 더 많은 비중을 두기 때문이다. 여기에 동물적인 `감각'능력까지 가지면 환상적이다.

6. 업(業)의 개념
닌텐도는 화투를 만들었지만 `오락'이라는 개념에 접근했기 때문에 게임SW시장을 흔들 수 있었고, 모나미는 `필기'보다 `기록'에 접근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을 갖게한다.

7. 속이면 망한다
속여서 판 `아놀드 파라솔'은 결코 `아놀드 파머'가 될 수 없다. 신뢰가 생명이다.
고객을 기만하는 `언어의 마술'은 결국 會社를 망하게 만든다.

8. 스스로 실천하라
억지로 하게 하는것보다 저절로 우러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인프라다. 인프라는 약속과 실천이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인프라를 갖추었다 하더라도 리더 스스로가 지키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9 독불장군은 `왕따'당한다
정보는 나누는 것이 좋고 경쟁사가 있어야 시장이 큰다. SONY와 MAC이 어려움을 당
했던 것을 기억해라. 결국은 공개경쟁을 피할 수 없다.

10. 돈은 버는 것이다
돈은 줍는 것이 아니다. 5백원을 찾으려고 하루 종일 땅만 살피는 것보다 공사장에서 땅을 파서 버는 것이 더 빠르다. 잘못된 시간과 돈의 투자는 `가치'로 돌아오지 않는다.

11. 고객을 특별하게 만들어라
1:1판매의 시대가 왔다. 고객을 특별하게, 그리고 재미를 느끼게 만들어라. 컴퓨터 때문에 `필기구'가 천대받고 있지만 `몽블랑' 만년필은 여전히 잘 팔린다. 제품을 소유함으로써 특별하게 보이기 때문이다.

12. 감각과 함께 분석도 중요하다
신문지를 50번 접으면 1미터가 아니라 달까지를 수 백번 왕복할 만큼의 두께가 된다.
현금자동지급기는 컴퓨터에 익숙한 젊은이보다 노인들에게 더 많이 사용되었다. 인터넷을 통한 여성 쇼핑몰이 고전하고 있다. 여성들은 만져보고, 발라봐야 구매를 결정하는 것을 간과했기 때문이다.

13. 홈페이지에 관심을 가져라
물건을 팔려면 제대로 알려야 한다. `廣告'보다는 고객에게 꿈을 주는 `光顧'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엉터리 홈페이지는 고객들의 발걸음을 돌리게 만든다.

14 .모든 곳의 입구가 되라
조그만 백화점이 간판을 `입구'로 바꿈으로써 바로 옆의 큰 백화점으로부터 생존할 수 있었다. 고객이 `입구'로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15. 코어소싱(Core-sourcing)
아웃소싱은 같이 하는 것이 아니라 시켰기 때문에 실패했다. 외주와 제휴는 다르다.
남이 얻는 것이 얼마가 될지라도 내가 얻는 것이 있다면 손을 잡아라.
규모의 경제보다는 범위의 경제가 더 큰 힘을 가지게 되었다.

16. 내게 필요한 것을 줘라
`자선'은 내게 남는 것보다 필요한 것을 베푸는 것이다. 이익은 나누라고 있는 것이다. 회사의 이익을 고객과 주주, 종업원에게 골고루 나누어라.

17. 극한 속에도 신념을 가져라
어려움은 늘 있는 것이고 그것을 풀어가는 과정이 발전이다. 리더가 힘을 잃으면 조직원이 떠난다. 떠나기 시작하면 끝이다. 신념을 가지고 용기를 주는 능력이 리더의 절대조건이다.

18. 고객은 직접 상대하라
고객의 소리를 경청하라. 게시판에 고객의 불만이 올라오면 리더가 직접 답장을 써라.
불만을 가?_ 고객이 한번 감동하면 그 충성도는 상상을 초월한다.

19. 곰이 먼저 강을 건넌다
약은 여우보다 미련한 곰이 먼저 강을 건넌다. 우유를 배달하는 사람이 훨씬 더 건강하다. `실천'이 자신 없으면 아예 시작을 하지 마라. 내가 할 수 없으면 뒷다리라도 걸지 마라.

20. 중요한 것은 휴머니즘이다
기업도 결국 사람이다. 능력은 갖추었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