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찬탄시 3

2009. 5. 11. 11:14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오매일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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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론/유안진


국보 제78호
삼국시대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은
한장 사진만으로도
새 정토(淨土)이다
언어도단(言語道斷)의 아름다운 극치
극치의 신비 신비로운 절대

이 미소 이상은 모두가 게거품질이고
이 미소 이하는 모두가 딸꾹질이다
안면근육경련이다.

 



합장(合掌)/김소월

나들이. 단 두 몸이라. 밤 빛은 배여와라.
아, 이거 봐, 우거진 나무 아래로 달 들어라.
우리는 말하며 걸었어라, 바람은 부는 대로.

등(燈)불 빛에 거리는 헤적여라, 희미(稀微)한 하느편(便)에
고이 밝은 그림자 아득이고
퍽도 가까힌, 풀밭에서 이슬이 번쩍여라.

밤은 막 깊어, 사방(四方)은 고요한데,
이마즉, 말도 안하고, 더 안가고,
길가에 우뚝하니. 눈감고 마주서서.

먼먼 산(山). 산(山)절의 절 종(鍾)소리. 달빛은 지새어라.

 

         

 

해인사/조병화

큰 절이나
작은 절이나
믿음은 하나

큰 집에 사나
작은 집에 사나
인간은 하나

 

 

송광사에 와서/ 이근배


아직도 흐르고 있느냐
조계산이 온 몸으로 끌어 안던
밤이 살 냄새를 다 씻지못하고
물소리는 저데로 치닫고만 있느냐
피가 비칠세랴
뼈가 드러날세랴
사랑은 숨죽여 안개속에 묻히더니
그 입덧은 자꾸 기어나와
국사전 뒷뜰에 부스럼같은
상사화로 피어 있구나

눈에 보이는 것은
본래 없는 것이라고 하는데
이름이야 열번 백번
바뀐들 어떠랴
산에 오면 나도
산이 되어야 할텐데
감로탑 앞에 서면 나도
머리깍은 돌이 되어야 할텐데
왜 내겐 물소리 뿐이지

저 삐죽삐죽한 상사화들이
내 잃어버린 사랑으로 보이지
왜 나는 물소리가 되지 못하지
헛것들에 갇혀서
돌아오는 길을 잃고 있지

 

 

백담사 /이성선

저녁 공양를 마친 스님이
절 마당은 쓴다
마당 구석에 나앉은 큰 산 작은 산이
빗자루에 쓸려 나간다
산에 걸린 달도
빗자루 끝에 쓸려 나간다
조그만 마당 하늘에 걸린 마당
정갈히 쓸어놓은 푸르른 하늘에
푸른 별이 돋기 시작한다
쓸면 쓸수록 별이 더 많이 돋아나고
쓸면 쓸수록 물소리가 더 많아진다

 

 


 

 

 

 

 

 

 

 

 

 

 

 

 

 

 

 

 
 
 
 
 
 
 
 
 
 
  
 
 
 
 
 

 

사람의 참된 아름다움은
 
사람의 참된 아름다움은 생명력에 있고
그 마음 씀씀이에 있고
그 생각의 깊이와 실천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제나 맑고 고요한 마음을 가진
사람의 눈은 맑고 아름답습니다.
 
깊은 생각과 자신의 분야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는 사람에게서는
밝고 지혜로운 빛이 느껴집니다
녹슬지 않은 반짝임이
그를 언제나 새롭게 하기 때문입니다.
 
남을 위해 도움의 손길을 건네고
옳은 일이라면 묵묵히 하고야 마는
사람에게서는 큰 힘이 전해져 옵니다
강한 실천력과 남을 헤아려 보살피는
따뜻한 그 무엇이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의 눈을 닮고 누구의 코를 닮은 얼굴보다
평범하거나 좀 못생겼다고 하더라도
어쩐지 맑고 지혜롭고 따뜻한 마음이 느껴지는 사람
만나면 만날수록 그 사람만의 향기와 매력이 느껴지는
내면이 아름다운 사람이야말로
이 세상을 아름답게 할 사람들일 것입니다.
 
내면을 가꾸십시오
거울 속에서도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 보십시오
내 마음의 샘물은 얼마나 맑고 고요한지
내 지혜의 달은 얼마나 둥그렇게 솟아
내 삶을 비추고 있는지...
 
내 손길 닿는 곳, 발길 머무는 곳에
어떤 은혜로움이 피어나고 있는지
내 음성이 메아리 치는 곳에
내 마음이 향하는 곳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고마워하고 있는지...

마음속 길들이기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