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3. 20. 14:20ㆍ일반/생물·과학과생각
불교의 우주관(삼천대천세계)
불교에서는 하나의 태양을 중심으로 한 하나의 세계를 一小世界(일소세계)라 하는데 여기는 수미산을 중심으로 七山八海(칠산팔해)를 交互(교호)로 번갈아 두르고 鐵圍山(철위산)을 가장 밖에 있는 외곽으로 한 세계를 말한다. 그래서 九山八海(구산팔해) 즉, 아홉 산과 여덟 바다인데 그 이름이 다 있다. | ||
※ 三千 大千 世界 ( 삼천 대천 세계 ) ※ | ||
★一小世界 : 須彌山(수미산)을 中心으로 七山八海를 交互(교호)로 두르고 鐵圍山(철위산)을 外廓(외곽)으로 한 世界를 말함 ( 하나의 태양 중심으로 한 세계)
안부 / 김시천
때로는 안부를 묻고 산다는게 얼마나 다행스런 일인지
안부를 물어오는 사람이 어딘가 있다는게 얼마나 다행스런 일인지
그럴 사람이 있다는게 얼마나 다행스런 일인지
사람 속에 묻혀 살면서 사람이 목마른 이 팍팍한 세상에 누군가 나의 안부를 물어준다는게 얼마나 다행스럽고 가슴 떨리는 일인지
사람에게는 사람만이 유일한 희망이라는 걸 깨우치며 산다는건 또 얼마나 어려운일인지
나는 오늘 내가 아는 사람들의 안부를 일일이 묻고 싶다.
〈부끄러움을 닦는 법(脩恥贈學者)〉/ 이안부
부끄러움이 없어도 부끄러워해야 한다.
부끄러움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부끄러움이 없고, 부끄러움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부끄러움이 있다. 능히 부끄러움이 있게 되고, 부끄러운데 부끄러워하면 능히 부끄러움이 없게 된다. 그 부끄러움을 가지고 부끄러워하고, 부끄러운 일에 부끄러워함이 없는 사람은 부끄러움이 없음을 가지고 부끄러워한다. 부끄러움이 없게 되려고 생각하게 되고, 부끄러움이 없음을 가지고 부끄러워하는 까닭에 부끄러움이 있으려 생각하게 된다. 능히 부끄러움이 있게 되고, 부끄러운데 부끄러워하면 능히 부끄러움이 없게 된다.
이것을 일러 부끄러움을 닦는다고 한다. 요컨대 이를 닦아 힘써 행할 뿐이다.
〈부끄러움을 닦는 법(脩恥贈學者)〉이란 글이다. 무려 35회나 나오는 재미있는 글이다. 부끄러움이 있는 것이 부끄럽고, 부끄러움이 없는 것이 또 부끄럽고,
부끄러운 일을 해 놓고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이 부끄럽고, 부끄럽지 않다고 감히 말하는 것이 또 부끄럽고, 부끄러우니까 부끄럽지 않으려고 다짐하고,
부끄럽지 않다는 그 생각이 부끄러워서 또 부끄럽지 않으려고 다짐하고 그랬던 모양이다.
장난스런 글이지만 담긴 내용은 결코 가볍지가 않다.
40구 280자에 달하는 장편의 시를 남겼다. 소인은 어찌하여 언제나 부족한가. 부족해도 만족하면 늘 남음이 있고 족한데도 부족타 하면 언제나 부족하네. 부족함을 근심하니 언제나 만족할까. 때에 맞게 순리 따르면 또 무엇을 근심하리 하늘 원망하고 남 탓해도 슬픔은 끝이 없네.
밖에 있는 것을 구하면 어찌 능히 만족하리. 값비싼 진수성찬으로도 근심은 끝이 없네.
천하의 큰 근심은 족함을 모름에 있도다.
죽도록 즐겨도 부족할 줄 알았었지.
다시 태어난다 해도 부족하다 했었네.
왕공의 부귀도 외려 부족하다오.
필부의 가난은 그 족함 부러워라.
바깥 물건 어찌하여 족함과 부족함이 되리오. 남들이야 부족타 해도 나는야 족해.
절로 갔다 절로 오는 높은 운치가 족하고,
가없는 금 물결에 안계(眼界)가 족하도다. 가을엔 국화 있어 피고 짐이 끝 없으니 그윽한 흥취가 족하고
천고를 벗 삼으니 스승과 벗이 족하네.
머리 가득 흰 머리털, 나이는 족하도다. 몸에 책을 간직하니 즐거움이 족하도다.
능히 자재로우니 하늘도 나를 보고 족하다고 하겠지.
不足之足每有餘 足而不足常不足
安時處順更何憂 怨天尤人悲不足
一瓢之水樂有餘 萬錢之羞憂不足
二世高枕望夷宮 擬盡吾年猶不足
匹夫一抱知足樂 王公富貴還不足
不足與足皆在己 外物焉爲足不足
朝看萬峯生白雲 自去自來高致足
春有梅花秋有菊 代謝無窮幽興足
德比先賢雖不足 白髮滿頭年紀足
俯仰天地能自在 天之待我亦云足
족(足)자가 무려 36번이나 나온다. 사람들은 만족을 몰라 자신의 인생을 막다른 길로 몰아넣는다.
가진데서 더 가지고 싶어 남의 것을 넘본다. 나는 욕심부리지 않고 살다 가겠다. 부족한대로 만족하며 기쁨이 샘솟는 가뜬한 삶을 살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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