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04~113회(유마경1편)

2020. 8. 6. 13:15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당신이 주인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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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회

나는 본래 크고 밝고 충만하다

나는 지금 크고 밝고 충만하다

나는 항상 크고 밝고 충만하다

아는만큼 전하고

가진만큼 베풀자

전할수록 알게 되고

베풀수록 갖게된다

 

불경 가운데 한권만 고르라면 유마경

7단계->5단계로 축소

선불교-수처작주입처개진-가능 곳마다 주인이 되면 있는 곳마다 진리가 펼쳐진다

마하반야바라밀-대승불교

몸과 마음 분석-초기불교

공통점은?있지만 일시적이고  변해서 사라진다

묘유

있기는 있되 영원히 있는 것도 아니고

사라지긴 사라지되 아주 사라지는 것도 아니다

바로 지금 여기에서 거짓말 하면 거짓말장이

바로 지금 여기에서 도둑질 하면 도둑놈

바로 지금 여기에서 강의하면 강사

저놈, 국가, 저것 떼문이다하면 바꾸기 어렵다

답이 명료해져

육신은 알아서 없어져 백년안에 없어져

없어져야 할 것은 마음, 분별심이다

 

초기불교

1.운명이라고 생각한다. 똥배가 들어갈때까지 무작정 기다린다

2.신에게 기도한다. 제발 내 똥배가 들어가게 해달라고

3.단식에 돌입한다. 피골이 상접할 때까지 굶는다

4.원인을 분석한다.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량을 늘인다

 

이게 팔자를 고치는 주문입니다.

105회

오는 번뇌 막지 말고 가는 번뇌 잡지마라

번뇌없으면 공부도 못한다

진정한 즐거움-법희선열

8정도

업으로 존재-착유

서원으로 존재-묘유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

 

good bye

코끼리 전체로 말하는 것

천상-환희동산, 쾌락에 바져 자기를 돌아보지 않다

지옥-고통에 바져 자기를 돌아보지 않다

106회(유마경 3회)

특효약

보배경

사리자-지혜제일의 제자, 문수보살-지혜제일의 보살

안심의 접근방법이 다를 뿐

초기불교-나의 고통은 내가 있기때문, 내고통이 없어지려면 내가 없어져야한다, 그림자(고통)없애려면 내가 없어져야

빛은 좋아 그림자는 싫어-고통만 없애려는, 가만 나둬도 알아서 죽어, 부활은 좀비,뱀파이어-안죽어서 걱정

 

무아는 그래서 무심공부다

 

대승불교-이게 나다라는 생각이 없어지니

나 아닌 것이 없다=모두가 나다

 

기쁜일이든, 나쁜 일이든

인간이 성불하기에 좋다-석가모니

오는 번뇌 막지말고 가는 번뇌 잡지마라

온생명이 내가족

온우주가 내집

마구니, 이교도야말로 나의 진정한 가족

윤회를 추구, 보살도 윤회-가족

묘유의 도리

무아-고정된 실체로서 내가 없다는 것 현상으로서 나는 있다

유무중도=공

인연소생법 아설즉시공

착유-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

공-산은 물이요, 물은 산이다-상전벽해-히말라야선에 조개발견-뻥나무밭이 푸른 바다

묘유-산은 산, 물은 물

있는 현상 그대로-눈은 찢어져있고 코는 오똑 솟아있다

투철

깨달음을 위해서 수행-착유-상식적인 견해

대면 관찰하는 순간 이미 관찰자의 입장

사람들은 누구나 비범한 인물이 되기를 원해

상식적인 견해=중생견

평범한 생각으로 비범한 인물이 될 수 없어

남들이 욕할 때 칭찬하는 것-비범한 것 남과 다른 것

어제가 오늘을 위해 존재하지 않았듯이 오늘은 내일을 위해 존재하는 게 아니다

어제는 어제로서 잘대, 오늘은 오늘로서 절대, 내일은 내일로서 절대

부자는 자기 재산이 얼마인지 모르는게 부자

평범한 삶은 평생 살았다

남들이 웃을 때 울고 남들이 웃을 때 울자

남다르게 생각, 남다르게 행동

그 다음 경지를 보여줘

 

부자가 되어서 해탈하여지이다

107회(유마경4회)

견문각지가 관찰

육조 혜능 스님 권장 수행법

대승의 핵심-6바라밀

6바라밀의 핵심-마하반야바라밀

능제일체고

오온개공 도일체고액

나는 본래 크고 밝고 완전하다

나는 지금 크고 밝고 완전하다

나는 항상 크고 밝고 완전하다

본래 부처다

마음이 충만하지 못하니 밖으로 헐떡이는 것

헐덕이는 마음은 돈이나 명예로 충족이 안돼

마하반야바라밀을 해야

왜 내적인 문제이므로

사방이 한장밖에 안된다

한장-3m

동산이 물위로 간다

비범한 것

선정과 명상에서도 해탈하라 전법하라

죽지않을 만큼

해방이다 잔소리꾼이 죽었다

안되겠다

평생 참선하던 가섭 불경 결집

경전공부와 참선 실습 양날개

아바타

얼짱 피부짱-풀이 제일

트랜스젠더, 참회

신들의 세계를 봐

백겁적집죄~시즉명위진참회

소나기 썸씽

살생죄, 음행죄

삶은 곡식 씨앗 심으면 나냐?

나의 죄는 내가 있기때문 내가 없어지면 죄도 없어진다

음덕을 많이 쌓다

친인척 비리

대야같은넘, 조개같은넘 분발심

45년중 24년 시봉

삼보명상-우울증 사라진다

보배경-국난 가신다

 

108회(유마경 5회)

연성과

윈도우 브러시 움직이든 말든 나는 간다

들을 뿐 

아바타가 애착, 화, 근심걱정

참으면 병이되고

터뜨리면 업이 되고

관찰하면 사라진다

 

일심-몰입해-번뇌회피

무심-관찰해-정면대응-번뇌맞대응

견성-번뇌존재 자체 무시

사마타, 위빠사나, 디아나

융합명상

번뇌 인정-고개를 내밀려 해

없애주는 것이 아닌 멈주는 것

관세음보살이 내거 없애주면 화내야 돼-아니 내 번뇌를 가져가 영역침해, 저작권침해

번뇌가 학습 자료-신이 가져가면 나 뭐가지고 공부하라고 따져야

법안이 열린자가 으뜸

무단번뇌 이입열반

이근원통

마음 실체가 없으므로 왔다갔다 발바닥->귀뿌리->아랫배->코밑

집중하는대로 모이고

쓰는대로 쓰이는 것

학창시절엔 덜덜덜

무조건 네 손들고

지금은 다다익선

진실한 모습은 고정된 상이 없다

원래부터 자애로운 사람 없고

원래부터 각박한 사람 없다-내가 쓰는대로, 내가 연습한대로

그도 지금 나처럼 크고 밝고 충만하기를

살아있는 모든 존재자체가 탈없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109회(유마경 6회)

암라빠리의 공양청을 먼저받으신 부처님

5개-지혜를 덮는 것

남한테도 안쓰고 자신한테도 안쓰는 부자-3보에 보시했는데 후회해서 그렇다

독일 거지성자 페터 노이야르-3무주의자-돈, 여자, 집

 

110회(유마경 7회)

내가 있기 때문에 욕됨을 참지 못하는 것 

무뤂꿇고 선자세

좌선-완손아래 선정인 손모양

나는 지금 크고 밝고 충만하다

은행직원이 돈세지만 자기돈은 없다

 

17분04초

한문과 영어는 읽는대로 새겨야

소득없음과 얻을 바가 없음(너무많음-충족)

법인-무생법인-본래갖춤

관찰로 닦아내기-아바타로 맡겨두고 마하반야바라밀로 돌아간다

世尊未離兜率 已降王宮 未出母胎 度人已畢 세존이 도솔천을 떠나지 않았는데 이미 왕궁에 태어났으며 아직 어머니의 모태에서 출생하기도 전에 사람들을 이미 다 제도하였다. - 〈화엄경〉

웃자 웃을일이 생긴다 맥락 같아

오직 마하반야바라밀은 속박

역발산기개세

복닦기, 도닦기-답은 둘 중에 하나

성불은 행불로부터

바로 지금 여기에서

몸과 마음을 관찰할뿐

아는 만큼 전하고

가진 만큼 베풀 뿐

복닦기해서 공덕 짓고

도닦기해서 지혜밝히자

행불하세요.

 

 

 

111회(유마경 8회)

내가 늙고 죽음은 내가 있기 때문

나날이 좋아지는 5분수행

 

상호중의 상호는 웃는 상호

위의는 상호

이왕이면 다홍치마

참이슬보다 감이슬

재벌도, 운동선수도, 대통령도...늙고 병들고 죽어

나를 깨서 로병사 해탈

몸은 가만 놔둬도 깨지고 마음도 깨서

무신법,무심법, 무아법-대면 관찰

마음 대해 마음 보고

닦여주고 입혀주고 먹여줘도 병이 나

나날이 쓰는 마음은 남아

물에 빠지지도 불에 타지도 않아

영생은 따논 당상

영생은 노병사가 따라

불생이어야 불멸

1.명이 다했을 때(똑같은 백년, 물론 시간 단위가 다르다-일각이 여삼추-힘들면 시간이 안가)

응무소주 이생기심 역시 윤회

원생

중생무변 서원도

깜냥이 없고 사량분별을 초월할 뿐

 

112회(유마경 9회)

깜냥 충족이 아닌 초과를 위해 노력 해야

화장발도 잘 받는디. 하루가 즐겁게 시작이 된다

고정된 내가 없기때문에 어떠한 나도 만들 수있다

작고 어둡고 결핍된 아바타 존재덕분에

본래 크고 밝고 충만한 존재를 안다

부처님 소원이 없는 것이 소원이옵니다

원하는게 있으면 남한테 조종 당할 수 있어

부자가 되기를 원하면 돈으로 유혹할 수있어 돈, 명예, 권력, 건강

원하는게 있다는 것은 걸린다는 것 구속되어 있다는 것

가치관 충족 아닌 가치관 전환

가이드

진리 제, 살필 체

내가 사라지는 비결

물도 칭찬하는 말을 알아들어

말중에 말 최고의 긍정적인 말-마하반야바라밀-능제일체고 진실불허

행불사전에는 안해요, 못해요, 싫어요가 없습니다

경전 강의도 재미있게, 의미있게-눈높이 학습

탐욕을 줄이는 효과, 복덕을 쌓는 효과

아와 비아와의 투쟁-내가 없는 것, 부화뇌동하지 않는 것

쓴소리, 충언, 직언-성군, 현군

사성제, 팔정도, 마하반야바라밀, 자애삼매

업대로 살아야-간섭하면 안된다-자기 체험학습 하려고 나왔다

무능이 아니라 불능

공부하게 내비도, 재벌도 마찬가지

중생계-학습세계

악취행-지옥, 아귀. 축생

삼악도+수라(지옥에 포함), 인간, 천상

삼악도에 태어나지 않을 수 있지만 전법하기 위해서 일부러 태어날뿐

 

 

113회(유마경 10회)

제 바늘 귀를 꿰어주어서 공덕을 지으십시오

빗장걸을 관

나의; 취미는 주력, 염불, 참선, 명상

고상한 취미는 고상한 곳에 난다

진취-나아감

병의 원인 3가지

잘못된 몸의 습관

잘못된 마음 씀씀이

과거의 숙업

보현 포함

입을 몽

문하명자 삼도 하행자 해탈

내 이름을 듣는 이는 삼악도를 면하고

내 모습을 보는 이는 해탈을 얻어 지이다

헛될 당 버릴 연

모든 것이 중생들을 위한 공덕이 된다

색계의 천상은 범천

욕계의 천상은 도리천-제석천

디디딥 바비부

일 더하고 싶으면 도솔천

신은 계신다 하지만 나의 주인은 아니다

우리가 아는 유신론은 신을 주님으로 모시는 것

인간들일은 인간이 결정

일일이 간섭은 애 인생이 망가지는 것

천신, 지신, 산신 있어

남악 지리산, 중악 계룡산, 북악 묘향산-3악신앙

판단은 우리가 하고 인은 우리가 짓는 것

신은 연일뿐

때로는 연이 중요하게 작용할 때가 있어

홍익인간-제석천의 자손이 내려와-한민족

마후라가, 긴나라도 음악의 신 3/8

재밌는 스님, 잘웃는 스님, 말 잘하는 스님

인스탄트 시대-가고 싶은 것-점잖고 까칠하면 안오게 돼

 

2편 기대(114회~123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