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140~149회(유마경)

2021. 2. 11. 18:36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

728x90

140회

 전법-자유인, 해탈

마명보살-대승기신론-종합정리 그 시대의 언어로 표현해야 보살

최고의 전도망상-내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

나는 없다

성품의 바다

몸과 마음=나

분별심=쪼갠다-너와 나, 사랑돠 증오, 이익과 손해

죽으면 몸이 없어지지만 분별심영혼은 남아

살면-몸뚱이 있는 영가

죽으면 몸둥이 없는 영가

몸뚱이-체험학습의 자료-실감-원어민 만나야 실감

젖은 집단 태우듯 한다-완전 연소 안하고 공부도 놀지도 않는다-눈물, 콧물->연극한판

실감나게 공부-최상

실감나게 복짓기-차상

이것도 저것도 아닌것-최하

분별심,자기복분에 맞게 생성-윤회

오클라호마 5세소년 

사진첩을 다 알아맞혀 과거생 마키 마틴이라는 영화배우

수영장 딸린 대저택, 흑인 가정부, 크루즈 세계여행

배우로서는 성공 못했지만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대박

55가지 사항 일치

리타 헤이우드가 친구, 결혼 네번, 엄마머리 갈색

사망한 나이-61세 호적 59세-여동생 관공서 실수 오기 증언

행방불명 미제사건 해결

죽으면 그만 아니다

몸뚱이는 선택과목 아닌 필수과목 울며겨자먹기

없애야할 것은 몸뚱이가 아니고 마음을 없애야 된다-무심

아바타심

감당이 안돼 부대껴

무심을 다른 표현-공-지금 있다 앞으로 없어진다, 또 생겨난다=유무중도=진공묘유

있다가 없어지고 없다가 있다-다 공이다

지금 여기 나가 창조한다-몸가짐 마음가짐

근본은 같지만 표현 방식이 다르다

일시적으로는 있는 것

바로 지금 여기서 나의 행위가 나를 창조한다

변화하는 나지만 창조하는 나

초기불교는 무면 다 맞아, 대승불교는 공이 다맞아, 선불교는 이것이 다맞아

무공시

시공은 상대적 개념

먼데서 찾는 걸 배제

일시일공-창조

심행처멸, 언어도단의 경지

무심은 

기본적인 틀이다

정말 중요한 것은 가르쳐줄 수 없다

밥은 대신 먹어줄 수 없다

심기일전해서 일취월장할뿐

즉시즉석즉심즉행창조론-즉불

141회

항상 변하므로 중요한 건 지금의 몸, 여기의 몸-이뿐

정말로 중요한 세가지금:소금, 황금 지금->지금현금입금

공하다-실체는 없고 현상은 있다 그러나 현상은 변화한다

언제적 한강이 진짜 한강인가-바로지금여기한강은 흘러간다

내가 숏다리로 태어나기 위해서 숏다리부모를 만난 것

숏다리 부모를 만나서 솟다리로 태어났다-주객전도-상황탓

흙수저 업연으로 흙수저 부모를 만난 것

남의 탓을 하는 것-진리를 못본것

엉뚱한 것 밖에서 찾아 해결이 안된다

시절인연 병들고 싶지 않아도 병들고 죽고 싶지않아도 죽어

몸뚱이는 유통기한이 정해진 소모품

수유:금방 잠깐 사이에

구름이 사라지니 내마음도 사라진다

일체가 나이로구나

웃음밖에 안나와

몸뚱이 애착이 심한 사람은 착각하고 있는 것

땅이 원래 니땅이다 한적 없어

경계를 긋지만

금이 있는 땅 폭동 일어나 인디언땅-편의상 주인일뿐

사람이라 할거 없다

못움직이죠 풍기빠져나가

식는다-화가없어져

고름-수가빠져

썩어-지기 빠져

갑자기 사고로 죽은 사람

몸뚱이가 나라고 생각한 사람 죽어도 몸주위를 못떠나

몸에서 떠도는 영가를 중음신-6.25전쟁 빨치산지리산=구생경

앎이 없다-아는 것은 사실 관찰자가 아는 것

예오

소모품이다

60넘으면 죽음을 걱정할게 아니라 환생을 걱정해야

왕이 타는 코끼리-복만 닦았다

도인이 타는 코끼리-도만 닦았다

가진 만큼 베풀고 아는 만큼 전해라-전할수록 알게되고 베풀수록 갖게된다

진짜 없애야 할 것은 몸이 아니라 마음이다

142회

발고-아바타 대면관찰

여락-바라미타

무시,하대, 억울함-테스트

관찰

무명실성=관찰자

환화공신-시아

143회

가출해 거지가 돼-해주세요

거지한테 얻어먹는 거지-상거지

거지노릇하는 가출한 자식을 가르쳐서 모든 재산을 물려준다

결핍은 찾아다닌다, 구하게 된다

메신저-법을 익혀 전하는 것

수없이 해야 가능

회전문

관정-정신차려이 친구야

목표-무상정득정각을 발할 뿐

144회

깜냥차원-공부하는 종교

무명=무아법에 밝지못함

숙달

반야심경

실체가 있다면 반응이 똑같아야

145회

위의 : 행부좌와

번뇌는 공부꺼리 관찰하자

허공에다 칼질하는 것

다다익선이구나

진짜 크고 밝고 충만함은 묵묵함으로 표현된다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희망을 가득안고 떠오른 새해의 자비광명이

천지 만물의 지혜와 복을 비추니

오늘도, 내일도, 날마다 좋은 날입니다.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기원합니다

 

 

146회

세속5계

이진법의 도사

게송낭송과 행불명상

대면관찰과 마하반야바라밀

한가지만 잘해도 천상에 태어난다

147회(유마경 35강)

 

완벽하다

어떻게 해서 모자라지나-구하는 순간 모자라진다

구하는 순간 결핍을 배우는 것

명상의 시작-이심전심-몸으로써 표현-무심공부

말로 시작하면 벌써 어긋난다

백척간두 가기전까지 마음공부

백척간두 진일보

생각나는대로 쓰고 계속 다듬다

원인도 밖에서 해결도 밖에서-사법

내고고통은 저놈때문 내고통이 없어지려면 저놈이 없어져야한다-사법-허수아비부적침

근본원인은 자기-정법

바른관찰=대면관찰

원숭이 손 놓아라-나보고 굶어 죽으라고-이거 아니면 죽는다

복력에 합당한 기운을 또 만난다

새로운 먹거리는 지천에 있다

설법의 대의

 

148회(36강)

결혼식-행복경,보배경

장례식-담장밖경,몽수경

진정한 행복 법생사해탈의 맛, 밥만 먹는 존재가 아니다

무소득-거지, 얻을바가 없는 충만부자

무학-배운게 없는 삶, 배울게 없는 사람

얻을 바가 있는 것이 윤회

충족, 충분, 충만하므로 기도가 무슨 필요가 있나

결핍을 느끼므로 구걸하는 것-신에게,불보살에게

일시적인 구걸은 괜찮아, 초지일관 구걸은 거지가 된다

다른 종교는 법이 없어 초지일관 구걸만 있어

대부분의 종교가 기도의 종교

초지일관 기도하니 뭐가 되나? 주님의 종

충실한 종이 되는 것이 목표

피조물은 뭔가 항상 부족하거든

조물주가 다 알아서 하는거고

아바타의 세계-얻을 바 있음

바라밀타의 세계-얻을 바 없음

우주속의 모든 존재는 당연히 아바타

무명을 본명으로 전환시켜 주는 것:전식득지

전오식->육식->이게 나다 아상-7식말라야식->근본저장식 아뢰야식

무명도 없으면 지혜도 없다-무명덕분에 지혜

번뇌 덕분에 해탈

전오식 전환->성소작지

육식 전환->묘관찰지

7식 말라식 전환->평등성지

8식 아뢰야식전환->대원경지

근심,걱정, 우울 없애야할 것이 아니라 학습자료 삼아 전환

탐심의 전환->신심

진심, 분노심의 전환->깨닫는 마음

치심->꾸준한 마음

견견문문각각지지

짓는 바를 완전히 이룬다

대면관찰-

아는 것을 알기만 할 뿐

몸도 아바타 마음도 아바타 나도 아바타 너도 아바타

무명->대명, 본명

다 한통속 다 성품에서 나왔다

웃자 웃을 일이 생긴다-해탈법 간단하다

인연해탈법-중생인연법, 불성해탈법

인과를 초월하는 진언

짜증을 내어서 무엇하나

상화를 바쳐서 무엇하나

인생 일장춘몽인데 웃기;도 함녀서 살아보세 니나노

불성=법성=공성=자성

태어나면서 지금까지 심장과 폐는 쉬어본적이 없어

심장이 쉬면 심장마비, 허파가 쉬면 호흡정지

그래서 심장과 허파는 휴일이 없다

심장과 허파에 대해서 고마워해야해 니덕분에 사는구나

심장이 나 5일 근무할래 하면 바로 6일째에 죽는 거죠

허파가 나도 좀 휴가 좀 줘 호흡정지되는거에요

심장과 허파에 대해서 정말 고망무을 느껴야 돼요

니덕분에 내가 사는구나

심장이여 참으로 수고가 많구나

허파여 고맘고 고맙구나

간이여 미안하다

나때문에 고생이 많구나

이렇게 인정만 해줘도 얘네들이 즐거워져요

그래서 잘가요 심장마비 안걸립니다

이거 하루에 3번씩 해주면

심장마비 걸리는 이유는 심장이 성질나서...

평생을 부려먹고 한번도 감사할 줄 몰라

평생을 일 시켜놓고 한번도 고마워할 줄 몰라

하루3번씩하면 심장마비, 호흡정지 없다

밝다

그도 지금 나처럼 크고 밝고 충만하기를

지금 이자리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크고 밝고 충만하기를

마하 반야 바라밀

 

149회(유마경 37강)

애착이 남아 윤회

있다가도 없어지고 없다가도 있어지는 것

텅비었기때문에 온갖 구름이 흘러간다

보살은 공에 집착

유아, 무아, 공아, 시아 =유견, 무견, 공견, 시견 모두 있다

부처님이 계시니 불보

부처님이 설하신 가르침이 법보

부처님의 법을 이어받은 자들이 승보

법을 설한 이 불보

설한 내용 법보

설을 이어간 사람들 승보

쫓고 구하는 바가 있음-여여하지 못함

실제=현실상태

궁좌실제중도상 구래부동명위불

가장자리-유와 무, 선과 악-치우침에 동하지 않는다

흰구름이 온다고 반기지도 않고, 먹구름이 온다고 인상을 찌푸리지도 않는다

육근의 대상이 육진

기준점이 있어야 간다 온다 그런다 그냥 돌 따름

고정된 모습이 없기에 어떤 모습으로도 나툴 수가 있다

황무지 개간 헐값에 판 스님

싼값에 산 사람은 밭이 생겨서 이익이고

싸든 비싸든 팔아먹어서 돈 받으니 이익이고

황무지가 옥토가 되었으니 자연의 입장에서 이익이다

온통 고향 저기도 고향, 여기도 고향 

관찰자 그 자체이므로

사리자는 법의 사령관

기도만 하면 염라대왕이  껍데기만 씹고 왔구나

껍질도 필요해 보호한다-가피를 입는다=더함을 입는다=보호해줌을 입는다

화엄경 약찬게-구생경

법보시를 해야 흰자도 먹고 노른자도 먹는 것

자리이타-이고득락하여 발고여락하여지이다

감지덕지하여 일취월장하여지이다

진짜 나를 위한 길-법문

기도->보시->법 3박자

껍데기만 씹고 오면 허기지겠구나-헐떡임-소원이 무궁무진 그칠수가 없다

백의관음무설설

남순동자불문문

완벽하게 돌아가고 있으니 너나 잘하세요

쓸데없는 걱정 말고 너나 잘하세요

꼼속에서 왔다 갔다해도 깨고나면 그 자리

150회 (38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