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5. 23. 18:20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오온은 고통덩어리-내마음대로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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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원문 이후 이후 12문장
(1) 삼보경, 보배경 [Ratanasutta] 222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이여, 지상에 사는 것이건 공중에 사는 것이건 다들 기뻐하라. 그리고 마음을 가다듬고 내 말을 들으라. 223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이여, 귀를 기울이라. 밤낮으로 제물을 바치는 사람들에게 자비를 베풀어라. 함부로 대하지 말고 그들을 지키라. 224 이 세상과 저 세상의 그 어떤 부라 할지라도, 천상의 뛰어난 보배라 할지라도, 우리들의 완전한 스승에게 견줄만한 것은 없다. 이 뛰어난 보배는 눈 뜬 사람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25 마음의 통일을 얻은 스승은 번뇌와 욕망과 죽음이 없는 경지에 도달한다. 그 이치와 견줄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 뛰어난 보배는 그 이치 속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26 가장 뛰어난 부처가 찬탄해 마지않는 맑고 고요한 마음의 안정을 사람들은 `빈틈 없는 마음의 안정` 이라고 한다. 이 마음의 안정과 견줄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이 뛰어난 보배는 그 이치 속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27 착한 사람들이 칭찬하는 여덟 지위를 가진 사람은 이러한 네 쌍의 사람이다. 그들은 행복한 사람(부처님)의 제자이며 베풂을 받을 만한 사람들이다. 그들에게 베푼 사람은 커다란 열매를 얻는다. 이 뛰어난 보배는 승단 안에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28 고타마의 가르침에 따라 굳은 결심으로 부지런히 일하고 욕심을 버리면 죽음이 없는 곳에 들어가고 도달해야 할 경지에 이르며 평안의 즐거움을 누리게 된다. 이 뛰어난 보배는 승단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29 성문 밖에 선 기둥이 땅 속에 깊이 박혀 있으면 거세게 불어오는 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는 것처럼, 성스런 진리를 관찰하는 착한 사람은 이와 같다고 나는 말한다. 이 뛰어난 보배는 승단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30 깊은 지혜를 가진 사람이 말씀하신 거룩한 진리를 분명하게 아는 사람들은, 어떤 커다란 잘못에 빠지는 일이 있다 할지라도 여덟번째 생존을 받지는 않는다. 이 뛰어난 보배는 승단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31 자신이 실제로 존재한다고 믿는 견해와 의심과 형식적인 신앙. 이 세 가지가 조금 남아 있다 해도, 진리를 깨닫는 순간 그것들은 사라진다. 그는 네 가지 악한 곳을 떠나. 여섯 가지 큰 죄를 다시는 범하지 않는다. 이 뛰어난 보배는 승단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32 또 그가 몸과 말과 생각으로 사소한 나쁜 짓을 했을지라도 그는 그것을 감출 수가 없다. 절대 평화의 세계를 본 사람은 감출 수가 없다. 이 뛰어난 보배는 승단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33 초여름의 더위가 숲속의 나뭇가지에 꽃을 피우듯이, 눈뜬 사람은 평안에 이르는 방법을 가르치셨다. 이 뛰어난 보배는 눈 뜬 사람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34 뛰어난 것을 알고, 뛰어난 것을 주고, 뛰어난 것을 가져오는 위없는 이가 으뜸가는 진리를 설했다. 이 뛰어난 보배는 눈 뜬 사람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35 묵은 업은 이미 다했고, 새로운 업은 이제 생기지 않는다. 그 마음은 미래의 생존에 집착하지 않고, 집착의 싹을 없애고, 그 성장을 원치 않는 현자들은 등불처럼 꺼져 열반에 든다. 이뛰어난 보배는 승단 안에 있다. 이 진리에 의해서 행복하라. 236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이여, 지상에 사는 것이건 공중에 사는 것이건, 신과 인간이 다 같이 섬기는 완성된 눈 뜬 사람에게 예배하자. 행복하라. 237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이여, 지상에 사는 것이건 공중에 사는 것이건, 신과 인간이 다 같이 섬기는 완성된 진리에 예배하자. 행복하라. 238 모든 살아 있는 것들이여, 지상에 사는 것이건 공중에 사는 것이건, 신과 인간이 다 같이 섬기는 완성된 승단에 예배하자. 행복하라. 법정 스님 옮김 <숫타니파타> 「보배」 중에서 |
행복하시려면 (행복경 10가지)
환암 다성추천 0조회 1420.12.01 06:13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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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행복선원 백운사의 아침산책 행복경 10가지 첫째 어리석은 이를 친하지 말고 지혜 있는 이를 친하며 존경할 만한 이를 받들라. 둘째 좋은 환경을 얻으려거든 현세에서 선행을 닦아 올바른 도를 밟아가라. 셋째 학문과 기술을 배우며 항상 정직한 생활을 하라. 넷째 부모님께 효도하고 처자를 부양하며, 다른 이들에게 방해되지 않는 직업에 종사하라. 다섯째 이타적정신과 고결한 생활로 가족에 대한 책임을 다하여 자기의 임무를 완수하라. 여섯째 악행을 하지말고 술을 많이 먹지 말며 고결한 품행을 가지라. 일곱째 경건하고 겸양하며 만족과 감사한 정신으로 때때로 법문을 들어라. 여덟째 인욕과 겸손한 태도와 청정한 정신으로 선지식을 친근하며, 때를 정하여 법을 배우고 닦아라. 아홉째 절제 있고 가식 없는 생활로 이루지 못할 집착 은 슬기롭게 버리어 사성제와 열반을 증득하라. 열번째 여러 가지 세상사에 구애되지 말며 즐겁고 슬픈 환경에 동하지 말고, 항상 냉철히 판단하는 지혜로써 마음에 불안이 없게 하라. 그러면 최상의 행복이 되리라. (숫타니빠타) |
자비경- 숫타니파타
평안에 이른 사람이
이 편안한 경지에서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다.
공명하고 성실하며 말은 부드럽고 점잖아야 하며,
잘난 체 뽐내지 않는 것이다.
만족할 줄 알며, 변변치 않은 음식으로 생활하라.
잡일을 줄이고 생활을 되도록이면 간소하게 하라.
모든 감관을 편안하게 하고
남의 집에 가서도 욕심을 내지 말아야 한다.
현명한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살 만한
그런 비열한 짓을 해서는 결코 안 된다.
살아 있는 것들아, 부디 행복하고 편안하여라.
어떠한 생명체라도
약한 것이건, 강한 것이건,
큰 것이건, 중간 것이건,
제아무리 미미하고 보잘것없는 것일지라도
눈에 보이는 것이나, 보이지 않는 것이나,
멀리 있는 것이나, 가까이 있는 것이나,
이미 태어난 것이나,
앞으로 태어나려 하는 것이나,
살아 있는 모든 것들아, 부디 행복해져라.
남을 속여서는 안 된다.
또 남을 멸시해서도 안 된다.
남을 괴롭히거나 고통을 주어서는 더욱 안 된다.
어머니가 외아들을 보호하듯
살아 있는 이 모든 생명체에서
한없는 연민의 마음을 일으켜야 한다.
그 자비심이 골고루 스미게 하라.
위로, 아래로, 또는 옆으로,
장애도 없고, 적의도 없고, 척짓는 일도 없이
이 누리에 두루두루 스미게 하라.
서 있을 때나, 걸을 때나, 앉을 때나, 누울 때나
잠자지 않는 동안에는
이 연민의 마음을 굳게 지녀라.
사악한 견해에 사로잡히지 않고
자신을 절제할 줄 아는 사람,
사리를 잘 판단하며,
욕망의 늪을 이미 나온 사람,
이런 사람은 결코,
다시는 번뇌의 흐름에 들지 않는다.
삼보를 잘 알고 자주 만나 친근해지고
축원해주는 마음은 좋은 마음이고 넉넉한 마음이다-스스로 풍요로움 체험
불가에서 영생은 기본
*용어설명*
1. 모든 존재의 조건 : 존재, 즉 태어나는 원인이 되는 모든 애착과 번뇌.
2. 배(舟) : 몸
3. 더러운 것 : 악한 생각들
4. 다섯 가지 낮은 얽매임 : 자아에 대한 잘못된 견해, 담마에 대한 의심, 계에 대한 의심과 삿된(즉, 신에게 제사지내는 따위) 종교의식에 대한 집착, 감각적 쾌락을 추구하는 욕망, 탐진치 등 다섯 가지. 이것들은 수행을 통하여 제거된다.
5. 다섯 가지 높은 얽매임 : 몸을 받아 다시 태어나고자 하는 욕망. 몸 없이 천상세계에 태어나고자 하는 욕망, 교만과 속임, 초조와 불안, 무지와 무명(無明), 이것들은 아라하뜨가 되면 없어진다.
6. 다섯 가지 힘 : 신심, 노력, 마음집중, 일념 선정, 지혜
7. 다섯 가지 얽매임 : 애욕적인 갈망, 성내는 마음, 무지, 교만, 삿된 견해.
8. 천상의 즐거움 : 여덟 가지의 선정삼매(禪定三昧:사마디)의 성취를 가리킴. 즉, 색계의 4선정과 무색계의 4선정. 이 선정은 큰 즐거움이기에 천상의 즐거움이라고 하였다.
9. 다섯 가지 모임 : 오온(五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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