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빈스님의 '절친' 천수경이야기 51~52회

2022. 9. 2. 13:40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천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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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지은 업은 어디에 저장될까?(무상보리심발원 업감연기&뢰야연기)-원빈스님의 절친 51회(full)

자신의 마음을 투사해서 보고 자신의 의식을 반영해서 보는 것이 자신의 경험
옆에 있는 사람은 부처님으러ㅗ 인정하지 않는 경향
가까운 사람들끼리의 20년짜리 해결 안된 감정
이론적인 의심이든 감정적인 원한 같은 거라든가
저항감 해소법은?
연기?
카르마
사성계급
불가촉천민은 닿기만 해도 범죄 죽여도 돼 인간취급 못받아
반복적인 행위 패턴을 바꾸면 된다
신, 사주, 업운명도 아니고 지금 많이 먹냐 적게 먹냐
업력으로 저장 습관
마음은 맞는데 어디?
쉬는 은행이 없어야
외 자아의식
돈이 아닌 통장잔고의해 결정=거시적 관점
마음의 일종인 저장식
신이 아닌 행위, 마음+조건 근본 원인은 개개의 행위
돈->통장->은행
바깥에 있는 준재들에 눈치보고 잘보이고 두려워할 필요 없어요 불교의 기본 관점

 

 

붓다or축생은 이것으로 결정된다(무상보리심 발언 진여연기설&법계연기설)-원빈스님의 절친 52회(full)

돈 많이 벌고 활동과 창작의 성과물이 나오고
감정은 수행으로 해결
내 마음을 바꿔야 된다=삶의 열쇠

부처님의 특징은 인간의 인식(상식선)을 넘어서는 이야기들은 하지 않는 것

다른 가르침은 형이상학적인 이야기

내 고통은 어떻게 바꿀 수 있는가? 경험은 어떻게 바꿀 수 있는가(행복, 윤회)

생로병서에서 성주괴공
설명 못한다해서 진실이 아닌 건 아니다 개달은 이에겐 진실
자기 납득과 다른이를 납득시키는 건 다른 이야기-말이나 논리의 한계 허점
화가 더 날 수도, 화가 더 풀릴 수도
업이 방향이 자신에게 미치는 것=주관적인 경험을 만든다
객관적인 경험을 만든다- 그 행우;ㅣ가 마카를 만들고 지구를 만든다
내면으로 오는건 불공업, 외면으로 가는 건 공업-돌 100개를 던진 격
하나의 행위에 따른 진동에 따라 펼펴지는 세계
창작의 영향력
공업이 결국은 업  아뢰야식에 저장
외부세계는 공업이고 공업도 업이고 업은 아뢰야식 마음에 저장
유식불교의 일체유심조
나를 만드는 건 상식적인데 외부세계를 만드는건 불명확

아뢰야식은 개인적- 내 아뢰야식이 내 일의 일상에 영향준다 상식적 

그랜드 캐년의 관리자가 그 돌멩이에 영향준다는 와닿아
멀이있는 존재가 영향준다는 잘 납득이 안돼 못 받아들여
통장주에서 은행으로
내마음에서 내를 빼버리면
내마음에서 내가 빠진 마음이 진여식

개인적인 마음인 통장차원에서 비개인적인 마음은 은행의 차원으로 간것

개개의업이 사과에서 배에 영향주는 과정을 밝혀낸 것

깨달았다는 건 자아가 사라진 것 내마음에서 내가 빠진 것=진여식

아뢰야식의 근원인 진여식(만물의 총합)-만불분의 1이 아닌 온전히 영향미치는 원인이 된다
모든 아뢰야식의 근본인 진여
각 아뢰야식의 근원인 진여식이 세상을 만든다
개인적 요소를 뺀 아뢰야식
마음과 마음이 만나 화합해서 만들어 나가는게 우주

행위 업은 마음밭인 아뢰야식에 심어지고 

마음이 피조건을 만나 핀다

우주형성을 설명하고 싶어 (1/만분 로 우주를 형성=반쪽짜리)

각 아뢰야식의 근원 같지 않겠는가 

이마음저마음에서 내를 빼버리면 다 같은 마음
점점 근본으로 가고 있어

진여식은 우리 모두가 공유하고 있고

공유하는 마음속에 10법계

6범계+4성계
마음의 탈 것을 어떻게 운전해갈것이냐에 따라 내 삶이 변화한다

진여식이 만물에 내재해 크다는 의미로 대로 표현

대를 운전해서 내 삶을 결정한다고 해서  승이라 표현

진여식(대)을 운전(승)해서 대승

자아가 사라진 존재는 진식
허망한 세계
=선악과
에덴동산
진식을 근본으로 윤회(망식)가 나와

바라밀을 근거로 아바타가 나와

열반을 근본으로 윤회가 나와

수랭자가 아닌 학자 머리좋은 사람에서 나와

수행자는 의문이 없어 납득이 돼 연구할 게 없어
진식에서 망식이 나오는게 문제 없어
진식은 엄마, 무명은 아빠
진여식에 의해 일어났다-기신론과의 차이
진식에서 망이 나올 수 있음을 보여준느게 법계연기

만물분의 1총합이든 근원이든 진여식이 주객관 세계를 만들었다

만물 자체가 진여식을 가지고 있어

중생의 행위였다가 돌고 돌아 마음으로 마음의 근본으로 근본은 누구나 각자 가지고 있어
법계연기

업도 중생, 아뢰야식도 망식 그래서 진식(이분법적 진식)

법계연기 모든 현상이 이미 진리가 드러났다

여기까지 가면 부처님으로 바라보는 세상이다

업도 바꾼다, 망식도 바꾼다 진식으로 간다 중생이니까

중생이 우주의 근원이다 그러니 중생이라 착각하지마라

중생의 자화상 관점이 전환
최고로 발달한 화엄연기
이미 성불한 부처님이 많단느 게 아니라 모두 다 부처님
만물 삼보를 엿보다 불안으르 엿보다 직접 맛보는 노력해야
삼고통첩의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