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능스님의 입보살행론 1~3회

2022. 9. 14. 19:00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입보살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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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빈스님의 입보살행론(2019/01/12)-1

 
1.예경을 드리고 종지를 말한다 
 
1:1
법신인 부처님(=善逝)과 다르마(法)
그리고 법신의 불자(=菩薩)로서
예경받아 마땅하신 모든 분들께 예경 드리나이다.
모든 불자의 율의(律儀=보살행)에 들어가는
수행법에 대해, 전승된 경전(=阿含)에
근거하여 간명하게 말하고자 하나이다. 
 
2.겸손하게 목적을 밝힌다 
 
1:2
이전에 부처님이 설하시지 않은 것을
여기에 말한 것은 없으며
저에게는 능숙한 문장력도 없으니
따라서 저는 다른 사람을
위해서라는 생각보다
단지 제 마음에 익숙하게
하기 위해 이것을 짓나이다. 
 

1:3 제가 이것을 지음으로써 선업을 행하려고 하는

저의 신심과 깨달음이 증가하고

저와 선연이 같아 함께 하는 사람들도

이것을 본다면 이익을 얻게 될 것이니나이다.

 

원빈스님의 입보살행론(2019/01/12)-1

 

...

윤회하는 존재
9-27

 

 

32

 

34

텅빈 충반=진공묘유=무자성

공을 바탕으로 한 수행지침서

입보살행론 통한 보리심 행자

 

원빈스님의 입보살행론(2019/01/12)-1-1
귀경문=티벳불교의 특징

 

~하라
~멈추어라
초발심자경문
비구,비구니,시타마라니

우바새(선남자=청신자), 우바이(선여인=청신녀)

지키고, 범하고 열고 막는 것(부처님이 이미 정해놓음=율장)을 잘 알아라
입보살행론은 경장에 해당
제목은 론이지만 실제내용은 경장이다

10장으로 구성

공성의 가르침을 잘못 이해하면 허무론이나 단멸론에 빠져

영원주의자-젊어서 노세-미루는 병
허무주의

공성의 입장에서 6바라밀을 긍정적으로 적극적으로 실천

25권을 요약한 것이 입보살행론

 

일반적인 경의 구조: 서분, 정종분, 유통분

입보리행론은 반대로  보리심의 공덕이익을 먼저 말해

불자의 율의(위의=행주좌와4위품)=보살의 삶-일상생활

 

 

원빈스님의 입보살행론(2019/01/26)-1부
참모임인 승가의 보배에

 

1장1송

 

귀경게

삼보귀의

귀의처-절대자,기적,요행, 신, 운먕에 의지할 것이 아니다

위급하고 어려운 상황-슬픔,비탄, 고통,절망,근심, 걱정의 존재3재8난 극복의길을 알려주신 3보귀의

다르마 실천하는 삶
정년퇴임, 내일 소풍

불교심리학-구사론(바수반두 세친보살), 유식론

세친보살의 예경문

이치에 맞게 진실에 맞게 가르치는 것으로 어두움을 없에고 윤회에서 건지셨다

법의 힘(가피, 은혜, 위신력, 신통력이 아님)으로 극복

교리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불자의 삶을 말하는 3수승-

올바른 동기
결과
입살행의 3가지 주제

1-2

몸은 니꺼 아니다-무아

 

1-3

 

수행은 변화(바라나)시키는 것이다

곰와(익숙해진다, 가까워진다)

염불-부른 만큼 가까워진것, 어려운 것은 없다=낯섬=>익숙=>능숙

수행은 되풀이 반복(익숙)

내몸이 내꺼라고 익숙해지니 누가 건드리면 난리난다

불법보리심에 익숙이 변화다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