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9. 14. 19:00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입보살행론
言
1.예경을 드리고 종지를 말한다
1:1
법신인 부처님(=善逝)과 다르마(法)
그리고 법신의 불자(=菩薩)로서
예경받아 마땅하신 모든 분들께 예경 드리나이다.
모든 불자의 율의(律儀=보살행)에 들어가는
수행법에 대해, 전승된 경전(=阿含)에
근거하여 간명하게 말하고자 하나이다.
2.겸손하게 목적을 밝힌다
1:2
이전에 부처님이 설하시지 않은 것을
여기에 말한 것은 없으며
저에게는 능숙한 문장력도 없으니
따라서 저는 다른 사람을
위해서라는 생각보다
단지 제 마음에 익숙하게
하기 위해 이것을 짓나이다.
1:3 제가 이것을 지음으로써 선업을 행하려고 하는
저의 신심과 깨달음이 증가하고
저와 선연이 같아 함께 하는 사람들도
이것을 본다면 이익을 얻게 될 것이니나이다.
...
텅빈 충반=진공묘유=무자성
공을 바탕으로 한 수행지침서
입보살행론 통한 보리심 행자
우바새(선남자=청신자), 우바이(선여인=청신녀)
10장으로 구성
공성의 가르침을 잘못 이해하면 허무론이나 단멸론에 빠져
공성의 입장에서 6바라밀을 긍정적으로 적극적으로 실천
일반적인 경의 구조: 서분, 정종분, 유통분
입보리행론은 반대로 보리심의 공덕이익을 먼저 말해
불자의 율의(위의=행주좌와4위품)=보살의 삶-일상생활
1장1송
귀경게
삼보귀의
위급하고 어려운 상황-슬픔,비탄, 고통,절망,근심, 걱정의 존재3재8난 극복의길을 알려주신 3보귀의
불교심리학-구사론(바수반두 세친보살), 유식론
이치에 맞게 진실에 맞게 가르치는 것으로 어두움을 없에고 윤회에서 건지셨다
법의 힘(가피, 은혜, 위신력, 신통력이 아님)으로 극복
교리를 말하는 것이 아니고 불자의 삶을 말하는 3수승-
1-2
1-3
수행은 변화(바라나)시키는 것이다
곰와(익숙해진다, 가까워진다)
염불-부른 만큼 가까워진것, 어려운 것은 없다=낯섬=>익숙=>능숙
수행은 되풀이 반복(익숙)
내몸이 내꺼라고 익숙해지니 누가 건드리면 난리난다
불법보리심에 익숙이 변화다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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