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트렌드

2007. 7. 15. 12:15일반/금융·경제·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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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경창업정보 

외식트렌드 설문조사

 

 

"경기회복 편승, 외식소비 늘어난다! 소비자 4백52명에게 물었습니다"


최근 통계청의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현재에 비해 앞으로 가계생활 형편이 좋아짐에 따라 소비지출이 늘어날 것이라고 말한다.


또한 한국은행이 2천9백45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기업실사지수(BSI) 조사 결과 역시 대부분의 업체들이 2/4분기 경기가 1/4분기에 비해 호전될 것이라는 낙관론을 펼치고 있다.


본지가 창간 17주년을 맞아 소비자 4백52명을 대상으로 ꡐ소비자 외식성향에 관한 설문조사ꡑ를 실시한 결과 소비자들의 외식패턴을 보면 지난 2001년도에 비해 외식을 하는 횟수가 증가했으며 주 5일 근무제가 시행될 경우 지금보다 외식횟수를 늘릴 것이라고 말해 앞으로 외식업 경기가 밝을 것임을 전망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의 외식업소 선택기준 등 외식 행태에 관한 설문 결과를 살펴본다.



- 외식횟수 1주일 1회 이상, 20대․미혼․직장인 가장 활발, 비용은 1~2만원선


외식을 하는 횟수(직장인 점심식사 제외)를 보면 총 응답자의 52.2%인 2백36명이 ꡐ1주일에 1회 이상ꡑ이라고 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으며 그 다음으로 ꡐ한달에 2~3회 이상ꡑ이 36.3%(1백64명), ꡐ한달에 1회 정도ꡑ가 8.0%(36명), ꡐ1년에 3~5회 정도ꡑ와 ꡐ거의 하지 않는다ꡑ는 응답도 각각 1.8%(8명)로 조사됐다.


이는 한달에 2회 이상 외식을 하는 소비자가 전체의 88.5%로 지난해(77.3%)에 비해 월등히 높아진 수치이며 거의 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지난해(4.5%)에 비해 대폭 감소하는 등 전체적으로 전년 대비 외식 횟수가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외식횟수를 연령대 별로 살펴보면 20대의 경우 1주일에 1회 이상 외식한다는 응답자가 61.9%(1백66명), 한달에 2~3회 이상은 30.6%(82명)로 92.5%가 한달에 2회 이상 외식한다고 답했다. 반면 30~50대 이상의 경우 한달에 2~3회 이상이 각각 42.9%(46명), 56.3%(18명), 45.5%(10명)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내 외식을 하는 횟수는 중․장년층 보다 젊은층으로 갈수록 더욱 높음을 보여주고 있다.


1인당 평균 외식비는 5천원 이내가 7.1%(31명), 1만원 이내가 28.8%(1백30명), 1~2만원이 36.7%(1백66명), 2~3만원이 11.9%(54명), 3~4만원이 8.8%(40명), 5만원 이상이 6.6%(30명)로 1~2만원 내에서 외식을 한다는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이는 지난해 보다 5천원 이내(11.1%)와 2~3만원(21.1%), 5만원 이상(11.9%)의 응답자 수가 줄어든 수치로 저 객단가를 이용하는 사람은 단가를 다소 높이고 고 객단가를 보이던 사람은 반대로 단가를 낮춰 결과적으로 1~2만원대에 외식을 한다는 응답자가 지난해(27.9%) 보다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20대가 지출하는 외식비를 보면 1~2만원 사이가 38.1%(1백2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1만원 이내가 32.8%(88명), 2~3만원이 12.7%(34명), 5천원 이내가 8.2%(22명), 3~4만원이 4.5%(12명), 5만원 이상이 3.7%(10명)의 순으로 집계됐다.


한편 성별로 보면 여성의 경우 역시 1~2만원이 전체 응답자 중 1백16명인 38.4%로 가장 높은 수를 차지했으며 1만원 이내가 31.1%(94명), 2~3만원이 11.3%(34명), 3~4만원이 9.3%(28명), 5천원 이내가 6.0%(18명), 5만원 이상이 4.0%(12명)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월평균 외식비(직장인 점심식사 제외)로 얼마를 지출할까? 이에 대한 물음에 전체 응답자 중 44.2%인 2백명이 5~10만원 이하라고 답해 결국 앞의 외식 횟수와 1인당 비용을 종합해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1주일에 1회 이상 외식을 하며 이때 사용하는 비용은 1~2만원, 월 5~10만원 선인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또한 11~20만원 이하도 33.2%(1백50명)로 뒤를 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5만원 이하가 12.4%(56명), 21~30만원 이하가 6.6%(30명), 31만원 이상이 3.5%(16명) 순으로 나타났다.


월평균 지출비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10대와 20대는 5~10만원이 각각 54.5%, 50.7%로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30~50대는 11~20만원에 지출한다는 응답이 각각 46.3%, 50.0%, 36.4%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10~20대는 외식 횟수가 많은 만큼 이에 지출하는 비용은 적은 반면 실질적으로 소득활동을 하고 있는 30~50대 이상은 반대로 외식 횟수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이에 지출하는 비용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식 장소로 한식당 선호, 주로 친구, 가족과 동행


소비자들의 외식업소 및 음식 선호도에 대한 질문을 했다.


우선 외식을 할 때 주로 어떤 음식점을 찾는가 에 대한 질문에는 총 응답자 중 1백88명인 41.6%가 ꡐ한식당ꡑ이라고 답했으며 22.6%(1백2명)가 ꡐ패밀리레스토랑ꡑ, 10.2%(46명)가 ꡐ패스트푸드ꡑ, 7.5%(34명)가 ꡐ주류업소ꡑ, 6.6%(30명)가 ꡐ일식당ꡑ, 3.1%(14명)가 ꡐ분식집ꡑ, 1.8%(8명)가 ꡐ중식당ꡑ과 ꡐ양식당ꡑ, 0.4%(2명)가 ꡐ뷔페ꡑ, 4.4%(20명)가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같은 질문으로 조사한 지난해 통계를 보면 이때 역시 한식당(35.3%)이 가장 높았으며 패밀리레스토랑(19.0%)과 패스트푸드(11.8%), 주류업소(13.2%) 등의 순으로 올해와 비슷한 현상을 보였다.


주로 찾는 음식점을 연령대 별로 보면 10대는 27.3%로 분식집이 가장 높았으며 한식당과 패밀리레스토랑이 18.2%로 뒤를 이었는 데 10대의 경우 한식당과 패밀리레스토랑 등을 가족 외식시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20대는 한식당이 30.6%, 패밀리레스토랑이 28.4%, 패스트푸드가 13.4%, 주류업소가 9.7%, 일식당과 양식당이 각각 3.7%, 중식당이 2.2%, 분식집이 1.5%, 기타가 6.7%로 나타났으며 30대는 한식당이 61.1%, 패밀리레스토랑이 13.0%, 패스트푸드가 9.3%, 주류업소가 7.4% 순으로 집계됐다.


40대와 50대는 30대와 마찬가지로 한식당을 주로 찾는다는 응답이 각각 50.0%, 45.5%로 가장 높게 조사됐으며 그 다음으로 일식당이 25.0%, 27.3%로 그 뒤를 이었다.


한편 여성의 경우 33.8%가 한식당을 가장 자주 찾는다고 말했으며 그 다음으로 패밀리레스토랑이 27.2%, 패스트푸드가 11.9%, 일식당과 주류업소가 각각 6.0%, 중식당이 2.6%, 분식집과 양식당이 각각 2.0% 순으로 나타난 반면 남성은 한식당이 50.7%, 패밀리레스토랑이 13.3%로 한식당에 대한 선호도가 월등히 높으며 주류업소도 10.7%로 여성에 비해 주류업소를 찾는 비율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외식시 주로 어떤 음식점을 찾을까. 이에 대해 40.5%가 역시 한식당을 선호한다고 답했으며 패밀리레스토랑 23.3%, 패스트푸드와 주류업소가 각각 11.2%, 일식당이 6.0%, 그리고 중식당과 분식집, 양식당이 각각 1.7%로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외식시 주로 동반하는 사람에 대한 질문에는 총 응답자 중 46.5%인 2백10명이 ꡐ친구ꡑ라고 답했으며 ꡐ가족ꡑ이 30.5%(1백38명), ꡐ연인ꡑ이 15.0%(68명), ꡐ직장동료ꡑ 5.8%(26명), ꡐ비즈니스 상대ꡑ와 기타가 각각 0.9%(4명)의 순으로 조사됐다.


이를 연령별로 보면 10대와 40~50대 이상은 가족과 친구가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20대와 30대는 가족과 친구 외에 연인과 동행한다는 응답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외식 메뉴로 가장 즐기는 음식은 무엇일까(복수응답) 라는 물음에는 총 응답자 중 1백38명인 30.6%가 ꡐ치킨요리ꡑ라고 답했으며 ꡐ돼지고기요리ꡑ 역시 28.8%(1백30명)로 비슷한 선호도를 보였다.


그 다음 ꡐ생선․해물요리ꡑ가 22.6%(1백2명), ꡐ국물요리ꡑ 17.6%(80명), ꡐ쇠고기 요리ꡑ와 ꡐ면류ꡑ가 각각 12.8%(58명), ꡐ이색 외국음식ꡑ이 10.2%(46명)로 나타

났다. 


이는 지난해의 소비 트렌드와는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외식시 가장 선호하는 음식으로 돼지고기(30.0%)를 1위로 뽑았으며 그 다음으로 국물요리가 27.9%, 치킨요리가 19.0%, 생선․해물요리가 18.3%, 쇠고기 요리가 17.4%, 면류가 12.0%, 이색 외국음식이 10.5%의 순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최근 치킨요리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으며 돼지고기와 국물요리, 생선․해물요리는 꾸준히 인기를 끄는 외식 아이템으로 선호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를 성별로 보면 여성은 치킨요리가 32.4%, 생선․해물요리 25.1%, 돼지고기요리 24.5%, 찌개, 탕류 등의 국물요리 15.8%, 면류 13.3%, 쇠고기 12.6%, 이색 외국음식 11.9%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는 달리 남성은 37.3%가 돼지고기를 가장 선호한다고 답했으며 치킨요리가 28.0%, 국물요리가 24.0%, 생선․해물요리가 18.7%, 쇠고기요리가 13.3%, 면류가 12.0%, 이색 외국음식이 8.0%로 집계됐다.


또한 연령별로 살펴보면 20대는 치킨요리 38.8%, 돼지고기요리 26.2%, 국물요리 20.2%, 생선․해물요리 20.1%, 면류 15.6%, 이색 외국음식 11.2%, 쇠고기요리 7.5%의 순으로 집계됐으며 30대는 돼지고기요리가 33.3%로 가장 높으며 생선․해물요리 25.9%, 치킨요리 22.2%, 국물요리와 쇠고기요리가 각각 18.5%, 이색 외국음식 11.2%, 면류 7.5%로 나타났다.


40대는 돼지고기 요리 37.6%, 치킨요리 25.1%, 생선․해물요리 25.0%, 쇠고기요리와 국물요리 각 18.8%, 면류 12.5%, 이색 외국음식 6.3%이며 50대 이상은 생선․해물요리 63.7%, 쇠고기요리 45.5%, 돼지고기요리 18.2%, 국물요리와 이색 외국음식 9.1%로 생선․해물요리와 쇠고기요리의 선호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음식점 선정 시 맛이 우선, 주위의 권유가 가장 큰 정보


외식시 가장 중요시하는 음식점 선정 기준에 대한 물음에 전체 응답자 중 71.2%인 3백22명이 ꡐ맛ꡑ이라고 답했으며 ꡐ분위기ꡑ 10.2%(46명), ꡐ가까운 위치 및 교통ꡑ이 8.4%(38명), ꡐ가격ꡑ이 4.4%(20명), ꡐ청결ꡑ 3.5%(16명), ꡐ지명도ꡑ 1.3%(6명), 기타 0.9%(4명) 순으로 조사됐다.


음식점에 들어가 음식 아이템 결정시 선택 기준에 대해서는 80.1%인 3백62명이 ꡐ맛ꡑ, 10.2%(46명)가 ꡐ가격ꡑ, 2.7%(12명)가 ꡐ양ꡑ, 2.2%(10명)가 ꡐ건강ꡑ, ꡐ편리성ꡑ과 기타가 각각 1.8%(8명), 그리고 ꡐ제공되는 시간ꡑ이 1.3%(6명)로 나타났다.


위의 두 문항에 대한 결과를 보면 소비자들은 음식점을 선택할 때나 음식 아이템을 선택할 때나 역시 맛을 최우선 조건으로 하며 그 다음으로 가격과 분위기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음식점 선정 기준시 여성은 맛 다음으로 분위기가 높게 나온 반면 남성은 가까운 위치와 교통을 선택한 것으로 보아 남성 보다는 여성이 음식점 선택시 분위기에 큰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음식점에 대한 정보를 어디에서 얻을까. 이에 대해 ꡐ주위 사람들의 권유ꡑ로 정보를 얻는다는 답이 64.6%(2백92명)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ꡐ인터넷을 통해서ꡑ가 9.3%(42명), ꡐ간판이나 플랭카드ꡑ가 7.1%(32명), ꡐ맛집 소개 책자ꡑ가 4.4%(20명), ꡐ신문이나 잡지ꡑ가 4.0%(18명), ꡐ전단지 및 홍보물ꡑ이 2.7%(12명), 기타가 6.6%(30명)로 조사됐다.


이를 연령별로 보면 40~50대는 주위 사람들의 권유에 의해 음식점을 선정하는 경우가 80% 이상을 차지하는 반면 10~30대는 인터넷과 각종 책자도 적극 활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홈페이지 방문 거의 없어, 외식상품권 사용률 미미


최근 2~3년 사이 많은 외식업소에서는 자체내 홈페이지를 제작, 이를 통한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각종 상품권에 대한 이용도 부추기고 있다. 이에 외식업 홈페이지와 외식상품권 이용 실태에 대한 질문을 해봤다.


음식점 홈페이지를 얼마나 자주 방문하는 가에 대한 물음에 총 2백22명인 49.1%가 ꡐ거의 방문하지 않는다ꡑ, ꡐ한달에 1~2회ꡑ가 23.0%(1백4명), ꡐ1주일에 1회 이상ꡑ이 10.2%(46명)로 조사됐으며 ꡐ방문한 경험이 없다ꡑ고 응답한 사람도 16.4%(74명)로 나타났다.


같은 질문에 20대는 거의 방문하지 않는다 49.3%, 한달에 1~2회 26.9%, 방문한 경험이 없다 11.9%, 1주일에 1회 이상 11.2%이며 30대는 거의 방문하지 않는다 55.6%, 한달에 1~2회 16.7%, 방문한 경험이 없다 14.8%, 1주일에 1회 이상 13.0%, 40대는 거의 방문하지 않는다 43.8%, 방문한 경험이 없다 31.3%, 한달에 1~2회 25.0%, 50대 이상은 거의 방문하지 않는다 36.4%, 방문한 경험이 없다 27.3%, 한달에 1~2회 18.2%, 1주일에 1회 이상 9.1%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아직까지 국내 소비자들의 경우 대체적으로 음식점 홈페이지에 대한 이용율이 저조한 편이며 그나마 인터넷을 자주 이용하는 20~30대가 다른 층에 비해 이용율이 다소 높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여성의 경우 음식점 홈페이지를 한달에 1~2회 이상 방문한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37.7%를 차지한 반면 남성은 20.0%이며 반대로 거의 방문하지 않거나 방문한 경험이 없다는 응답은 여성이 59.0%, 남성이 78.7%로 조사된 것으로 보아 남성 보다는 여성들이 음식점 홈페이지 이용빈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그렇다면 음식점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목적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 ꡐ점포의 위치 확인ꡑ이 35.8%(1백62명), ꡐ상품정보 습득ꡑ이 21.7%(98명), ꡐ각종 쿠폰출력ꡑ이 18.6%(84명), ꡐ예약 및 주문ꡑ이 3.5%(16명), 기타가 5.8%(26명)로 조사됐다.


외식상품권에 대한 사용 경험을 묻는 질문에 66.4%인 3백명이 ꡐ사용한 경험이 없다ꡑ고 답했으며 33.2%(1백50명)가 ꡐ있다ꡑ고 답해 아직까지 외식상품권에 대한 이용율이 저조한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경우 어떤 경로로 소지하게 됐는가에 대해 ꡐ아는 사람으로부터 선물 받았다ꡑ가 22.1%(1백명), ꡐ업소에서 사은품으로 받았다ꡑ가 10.2%(46명), ꡐ인터넷 사이트 또는 타 업종․업체 등의 이벤트 상품으로 받았다ꡑ가 7.1%(32명), ꡐ직접 구입했다ꡑ가 2.7%(12명)로 나타나 외식상품권은 본인이 직접 구입하기 보다는 지인이나 업소로부터 받은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업소로부터의 홍보연락에 무관심, 매스컴에 소개된 업소 신뢰감 커


소비자들은 이메일, 우편, 전화 등을 통해 많은 업소의 홍보내용을 접하게 된다. 이에 따라 업소로부터 홍보와 관련된 주기적인 연락을 받는다면 어떨까에 대해 물었다. 이에 대해 35.8%(1백62명)가 ꡐ별 관심없다ꡑ고 답했으며 32.7%(1백48명)가 ꡐ방문을 고려해 본다ꡑ, 22.1%(1백명)가 ꡐ그때 그때마다 내용을 체크해 외식시 적극 활용한다ꡑ고 답했으며 ꡐ귀찮은 나머지 해당 업소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진다ꡑ고 답한 응답자도 8.0%(36명)를 차지하고 있다.


이를 연령별로 보면 10대는 귀찮아 업소의 이미지가 나빠진다가 18.2%, 별 관심없다가 54.5%, 방문을 고려해 본다가 18.2%, 내용을 체크해 적극 활용한다가 9.1%이며 20대는 귀찮아 업소의 이미지가 나빠진다가 9.7%, 별 관심없다가 35.1%, 방문을 고려해 본다가 30.6%, 내용을 체크해 적극 활용한다가 23.1%, 기타가 1.5%, 30대는 이미지가 나빠진다가 5.6%, 별 관심없다가 33.3%, 방문을 고려해 본다가 37.0%, 적극 활용한다가 22.2%, 기타가 1.9%, 40대는 별 관심없다와 방문을 고려해 본다가 각각 43.8%, 적극 활용한다가 12.5%, 50대 이상은 별 관심없다가 27.3%, 방문을 고려해 본다와 적극 활용한다가 각각 36.4%로 나타나 30대 이상으로 갈수록 업소로부터 받은 홍보 내용을 적극 활용하거나 방문을 고려해 보는 경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음식점에 대한 홍보(각종 매스컴이나 입소문 등)를 어느 정도나 믿는가에 대한 물음에 ꡐ매스컴 등에 소개된 업소는 일단 믿고 찾는다ꡑ는 대답이 40.3%(1백82명)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ꡐ왠지 광고성이 짙은 것 같아 꺼려진다ꡑ가 19.5%(88명), ꡐ사람도 많고 불친절한 것 같아 찾지 않는다ꡑ가 6.2%(28명), ꡐ관심없다ꡑ가 30.1%(1백36명), 기타 4.0%(18명) 순으로 집계됐다.



회원카드 만족도 낮아, 받고싶은 혜택은 쿠폰, 사은품


카드의 범람시대를 대변이라도 하듯 요즘 외식업소에서는 자체내 회원카드를 발급, 고객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다.


이와 관련해 귀하는 음식점 회원카드를 몇 개나 소지하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39.4%인 1백78명이 1~2개, 14.6%(66명)가 3~4개, 5.8%(26명)가 5개 이상이라고 답했으며 없다는 응답도 38.5%(1백74명)로 높게 나타났다.


이를 연령별로 보면 10대는 1~2개와 3~4개가 각각 27.3%, 없다가 45.5%, 20대는 1~2개가

42.5%, 3~4개가 17.2%, 5개 이상이 7.5%, 없다가 29.9%, 30대는 1~2개가 35.2%, 3~4개가 11.1%, 5개 이상이 5.6%, 없다가 48.1%, 40대는 1~2개가 25.0%, 3~4개가 6.3%, 없다가 68.8%, 50대 이상은 1~2개가 54.5%, 없다가 45.5%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회원카드를 1개 이상 소지한 경우는 20대(67.2%)가 가장 많고 그 다음 10대 (54.6%), 50대(54.5%), 30대(51.9%), 40대(31.3%) 순으로 조사됐다.


각 업소마다 카드회원에게 제공하는 혜택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일까. 이에 대해 ꡐ그저 그렇다ꡑ거나(33.6%, 1백52명) ꡐ필요성을 못 느낀다ꡑ(22.1%, 1백명)고 답한 응답자가 55.7%인 반면 ꡐ아주 만족한다ꡑ는 대답은 9.3%(42명)로 대체적으로 현재 제공하고 있는 혜택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회원카드로 인해 받고 싶은 서비스는 무엇이냐는 물음에 총 응답자 중 56.6%인 2백56명이 ꡐ쿠폰제공ꡑ이라고 답했으며 그 다음으로 21.7%(98명)가 ꡐ사은품 제공ꡑ, 7.5%(34명)가 기타, 2.7%(12명)가 ꡐ이벤트 참여ꡑ, 2.2%(10명)가 ꡐ이메일․우편 등을 통한 정보제공ꡑ이라고 답해 소비자들은 쿠폰이나 사은품 등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연령별로 보면 10대는 사은품 제공이 36.4%로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이 18.2%로 쿠폰제공을 들었다. 20대는 쿠폰제공이 71.6%로 압도적으로 높으며 사은품 제공이 16.4%, 이벤트 참여가 1.5%, 30대는 쿠폰제공이 42.6%, 사은품 제공이 31.5%, 이벤트 참여가 3.7%, 정보제공이 1.9%, 40대는 쿠폰 제공이 37.5%, 사은품 제공이 18.8%, 이벤트 참여가 12.5%, 정보제공이 6.3%, 50대 이상은 사은품 제공이 27.3%, 정보제공이 18.2%, 쿠폰제공이 9.1% 등으로 나타났다.



무료 식사권 선호, 음료․디저트 무료쿠폰 가장 많이 받아


각 업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쿠폰에 대해서도 질문을 던졌다.


우선 가장 많이 받아본 쿠폰의 종류에 대한 물음에 ꡐ음료 또는 디저트 무료쿠폰ꡑ이 39.8%(1백80명), ꡐ특정메뉴 무료식사권ꡑ이 18.6%(84명), ꡐ식사대 할인쿠폰ꡑ이 17.7%(80명), ꡐ무료 식사권ꡑ이 7.1%(32명), ꡐ특정메뉴 구입시 다른 메뉴 증정 또는 할인쿠폰ꡑ과 ꡐ이용 횟수에 따른 선물 또는 할인권ꡑ이 각각 4.0%(18명), ꡐ일정시간대 할인권ꡑ이 0.9%(4명) 순으로 조사됐다.


또한 가장 받고 싶은 쿠폰에 대해서는 총 응답자 중 44.2%인 2백명이 ꡐ무료 식사권ꡑ이라고 답했으며 ꡐ식사대 할인쿠폰ꡑ이 21.2%(96명), ꡐ특정메뉴 무료 식사권ꡑ이 18.6%(84명), ꡐ이용 횟수에 따른 선물 또는 할인권ꡑ이 6.2%(28명), ꡐ경품권과 특정메뉴 구입시 다른 메뉴 증정 또는 할인권ꡑ과 ꡐ경품권ꡑ이 각각 2.2%(10명), ꡐ일정시간대 할인권ꡑ이 0.4%(2명)로 나타나 그동안 많이 받아본 쿠폰의 종류와 실질적으로 받고 싶은 쿠폰에는 다소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가장 받고 싶은 쿠폰의 종류를 연령대로 보면 10대는 무료 식사권이 45.5%, 특정메뉴 무료 식사권 27.3%, 경품권 18.2% 등이며 20대는 무료 식사권 51.5%, 식사대 할인쿠폰 20.9%, 특정 메뉴 무료 식사권 15.7%, 이용횟수에 따른 선물 또는 할인권 5.2%, 경품권 2.2%, 음료 또는 디저트 무료 쿠폰과 특정메뉴 구입시 다른 메뉴 증정 또는 할인쿠폰 각 1.5%, 30대는 무료 식사권 44.4%, 특정메뉴 또는 식사권 20.4%, 식사대 할인쿠폰 14.8%, 이용횟수에 따른 선물 또는 할인권 9.3%, 특정 메뉴 구입시 다른 메뉴 증정 또는 할인쿠폰 3.7%, 나머지가 각각 1,9%로 나타났다.


40대는 식사대 할인쿠폰이 50.0%로 가장 높았으며 특정메뉴 무료 식사권이 25.0%, 무료 식사권과 특정메뉴 구입시 다른 메뉴 증정 또는 할인쿠폰이 각 6.3%, 50대 이상은 식사대 할인쿠폰이 36.4%, 특정메뉴 무료쿠폰이 27.3%, 이용횟수에 따른 선물 또는 할인권이 18.2%, 무료 식사권이 9.1%로 조사됐다.



향후 건강음식점 인기 예감


최근 독특한 컨셉의 외식업소가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향후에는 어떤 음식점 유형이 인기를 끌것인가(복수응답). 이에 대한 질문에 총 응답자 중 37.2%인 1백68명이 ꡐ건강음식점ꡑ을 뽑았으며 그 다음으로 31.0%(1백40명)이 ꡐ테마레스토랑ꡑ, 27.8%(1백26명)가 배달 또는 ꡐ테이크아웃 전문점ꡑ, 11.6%(52명)가 ꡐ외국음식 전문점ꡑ, 9.8%(44명)가 각각 ꡐ퓨전레스토랑ꡑ과 ꡐ전통음식점ꡑ, 7.0%(32명)가 ꡐ푸드코트ꡑ, 4.0%(19명)가 ꡐ요리주점ꡑ, 2.6%(12명)가 기타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연령별로 보면 10대는 27.3%가 건강음식점, 9.1%가 테마레스토랑과 푸드코트를 들었으며 20대는 26.1%가 건강음식점, 24.6%가 테마레스토랑, 10.4%가 배달 또는 테이크아웃 전문점, 5.2%가 외국음식전문점, 1.5%가 전통음식점과 요리주점, 그리고 0.7%가 각각 푸드코트와 퓨전레스토랑이라고 말했다.


30대는 27.8%가 건강음식점, 16.7%가 테마레스토랑, 7.4%가 배달 또는 테이크아웃 전문점, 3.7%가 외국음식전문점과 퓨전레스토랑, 1.9%가 전통음식점, 40대는 37.5%가 건강음식점, 그리고 6.3%가 테마레스토랑, 배달 또는 테이크아웃전문점, 푸드코트라 응답했으며 50대 이상은 54.5%가 건강음식점, 그리고 9.1%가 각각 테마레스토랑, 배달 또는 테이크아웃 전문점, 푸드코트, 전통음식점이라 말했다.


이에 따라 10대에서 50대에 이르기 까지 모든 소비자가 향후 가장 인기를 끌 음식점으로 건강음식점을 선정해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테이크아웃 품질개선과 다양한 메뉴 필요


최근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 따라 테이크아웃 음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빠르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포장음식, 과연 그 이용실태는 어떤지 살펴봤다.


▲테이크아웃 음식을 얼마나 자주 이용할까.

이에 대해 한달에 1~2회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전체의 43.8%(1백98명)로 가장 많았으며 1주일에 1회 이상이 21.2%(96명), 3개월에 2~3회 이상이 11.1%(50명)인 반면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19.0%)와 이용한 경험이 없다(4.4)는 답도 23.4%를 차지했다.


▲테이크아웃 음식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면 어떤 곳을 자주 이용하는가?

테이크아웃 문화의 효시라 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와 피자가 51.8%(2백34명), 테이크 아웃 붐을 일으킨 에스프레소 베이스 커피가 25.2%(1백14명), 김밥 등 한식류가 8.0%(36명), 백화점이나 할인점 등의 식품매장 5.3%(24명) 등으로 아직까지는 주로 패스트푸드나 커피에 대한 테이크아웃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테이크아웃 매장을 이용했을 때 불편했던 점은?

바로 조리해 먹는 음식이 아니라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먹다 보니 역시 품질(맛)에 대한 불만이 21.2%(96명)로 가장 높았으며 다양하지 못한 메뉴가 19.5%(88명), 매장의 한계성(매장이 많지 않다)이 19.0%(86명), 포장용기에 대한 불만이 12.4%(56명), 가격이 8.0%(36명)로 나타났다.



주 5일 근무제 시행시 외식횟수 는다


주 5일 근무 시행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과연 외식업계는 주 5일 근무제를 시행할 경우 어떤 변화가 생길까.


이에 주 5일 근무제가 시행될 경우 귀하의 외식패턴은 어떻게 변화할까에 대한 질문을 던져봤다. 쉬는 날이 늘어난 만큼 지금보다 외식횟수가 증가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47.8%(2백16명)로 가장 많았으며 지금과 외식횟수가 비슷할 것이다가 37.2%(1백68명), 포장음식 또는 배달음식을 집에서 이용하는 횟수가 증가할 것이다가 7.5%(34명)인 반면 지금보다 줄어들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5.8%(26명)에 그쳤다.



고객은 왜 우리 업소를 찾는가, 혹은 찾지 않는가?


장사가 잘되는 집에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발디딜틈없이 바쁜 업소, 반대로 파리만 날리는 업소의 원인을 알아봤다.


▲특정 업소를 재방문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음식맛이 좋았을 때 68.1%(3백8명)

서비스가 좋았을 때 15.9%(72명)

분위기가 좋았을 때 9.7%(44명)

쿠폰을 받았을 때 3.5%(16명)

색다른 이벤트가 있었을 때 1.8%(8명)


▲한번 방문 후 절대 다시 찾지 않게 되는 업소는?

불친절한 업소 52.7%(2백38명)

음식맛이 나쁜 업소 27.4%(1백24명)

음식맛에 비해 가격이 비싼 업소 10.2%(46명)

청결하지 못한 업소 9.3%(21명)


※ 결국 음식맛이 좋고 서비스가 좋으면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반면 음식맛이 아무리 좋아도 불친절한 업소는 다시는 찾고 싶지 않은 불량업소로 전락할 수 있다.




<소비자 외식 성향에 관한 설문조사>


안녕하십니까? 

저희 한국외식정보(주)는 외식업 경영전문지인 월간「식당」과 주간「외식경제신문」을 발행하고 있는 외식산업 종합 정보회사입니다.


국내 외식산업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월간「식당」에서는 창간 17주년을 맞아 2002년 ꡐ소비자 외식성향ꡑ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귀하의 외식습관 및 경험을 토대로 아래의 문항에 답변해 주십시오. 귀하께서 응답해 주신 결과는 본지 2002년 창간특집호 기사에 소중하게 활용될 것입니다.

2002년 3월 한국외식정보(주)/월간식당 취재부(문의:02-577-9070)



■ 귀하의 성별은?

① 남 ② 여


■ 귀하의 나이는?

① 10대 ② 20대 ③ 30대 ④ 40대 ⑤ 50대 이상


■ 귀하의 직업은?

① 학생 ② 회사원 ③ 자영업 ④ 전문직 ⑤ 서비스직 ⑥ 주부 ⑦ 기타


■ 결혼여부

① 기혼 ② 미혼


1. 외식을 하는 횟수는 어느 정도 입니까?(직장인 점심식사 제외)

① 1주일에 1회 이상 ② 한달에 1회 정도 ③ 한달에 2~3회 이상 ④ 1년에 3~5회 정도 ⑤ 거의 하지 않는다


2. 1인당 평균 외식비는 얼마 정도 입니까?

① 5천원 이내 ② 1만원 이내 ③ 1~2만원 ④ 2~3만원 ⑤ 3~4만원 ⑥ 5만원 이상


3. 월평균 외식 지출비는(직장인 점심식사 제외)는 어느 정도 입니까?

① 5만원 이하 ② 5~10만원 이하 ③ 11~20만원 이하

④ 21~30만원 이하 ⑤ 31만원 이상


4. 외식을 할 때 주로 찾는 음식점은?

① 한식당 ② 패밀리레스토랑 ③ 패스트푸드 ④ 일식당 ⑤ 중식당 ⑥ 분식집 ⑦ 뷔페 ⑧ 양식당

⑨ 주류업소 ⑩ 기타


5. 외식시 주로 동반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① 가족 ② 친구 ③ 직장동료 ④ 비즈니스 상대

⑤ 연인 ⑥ 기타


6. 외식 메뉴로 가장 즐기는 음식은 무엇입니까?(복수응답)

① 쇠고기요리 ② 돼지고기요리 ③ 치킨요리

④ 생선, 해물요리 ⑤ 면류 ⑥ 국물요리(찌개, 탕류)

⑦ 이색 외국음식 ⑧ 기타


7. 외식시 가장 중요시하는 음식점 선정 기준은?

① 맛 ② 가격 ③ 분위기 ④ 가까운 위치/교통

⑤ 청결 ⑥ 지명도 ⑦ 기타


8. 음식점에 들어가 음식 아이템 결정시 선택 기준은?

① 맛 ② 가격 ③ 양 ④ 건강 ⑤ 제공되는 시간

⑥ 편리성 ⑦ 기타


9. 음식점에 대한 정보는 주로 어디에서 얻습니까?

① 주위 사람들의 권유 ② 신문, 잡지 ③ 인터넷

④ 전단지 및 홍보물 ⑤ 간판이나 플랭카드

⑥ 맛집 소개 책자 ⑦ 기타


10.음식점 홈페이지를 얼마나 자주 방문하십니까?

① 1주일에 1회 이상 ② 한달에 1~2회

③ 거의 방문하지 않는다 ④ 방문한 경험이 없다


11. 음식점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경험이 있다면 방문하는 가장 큰 목적은 무엇입니까?

① 점포의 위치확인 ② 상품(메뉴) 정보 습득

③ 각종 쿠폰 출력 ④ 예약 및 주문 ⑤ 기타


12. 만약 5일 근무제가 시행될 경우 귀하의 외식 패턴의 변화는?

① 지금보다 외식횟수가 증가할 것이다

② 지금과 외식횟수가 비슷할 것이다

③ 포장음식 또는 배달음식을 집에서 이용하는 횟수가 증가할 것이다

④지금보다 줄어들 것이다


13.귀하가 특정 업소를 재방문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① 음식맛이 좋았을 때 ② 서비스가 좋았을 때

③ 분위기가 좋았을 때 ④ 색다른 이벤트가 있었을 때

⑤ 쿠폰을 받았을 때 ⑥ 가격이 저렴할 때 ⑦ 기타


14. 반면 한 번 방문한 후 절대 다시 찾지 않게 되는 업소는?

① 음식 맛이 나쁜 업소 ② 불친절한 업소

③ 청결하지 못한 업소 ④ 음식맛에 비해 가격이 비싼 업소 ⑤ 메뉴에 변화가 없는 업소 ⑥ 기타


15.외식상품권(해피21, 각 업체별 상품권 등)을 사용하신 경험이 있으십니까?

① 있다 ② 없다


16. 사용 경험이 있다면 상품권 소지 경로는 어떻습니까?

① 직접 구입했다 ② 아는 사람으로부터 선물받았다

③ 업소에서 사은품으로 받았다

④ 인터넷 사이트 또는 타업종 업체 등의 이벤트 상품으로 받았다 ⑤ 기타


17. 업소로부터 업소홍보와 관련해 주기적인 연락(전화, 이메일, 우편물 등)을 받는다면?

① 귀찮은 나머지 해당 업소의 이미지가 나빠진다

② 별 관심없다 ③ 방문을 고려해 본다

④ 그때 그때 마다 내용을 체크해 외식시 적극 활용한다

⑤ 기타


18. 귀하는 음식점에 대한 홍보(각종 매스컴이나 입소문 등)를 어느 정도나 믿으십니까?

① 매스컴 등에 소개됐던 업소는 일단 믿고 찾는다

② 왠지 광고성이 짙은 것 같아 꺼려지게 된다

③ 매스컴을 탄 유명업소는 사람도 많고 불친절한 것 같아 찾지 않게 된다

④ 관심없다(신경쓰지 않는다)

⑤ 기타


19. 귀하는 음식점의 회원카드를 몇 개나 소지하고 계십니까?

① 1~2개 ② 3~4개 ③ 5개 이상 ④ 없다


20. 소지하고 계신 회원카드에 대한 만족도는 어느 정도 입니까?

① 다양한 서비스가 주어져 아주 만족한다

② 그저 그렇다

③ 별다른 서비스(혜택)가 없어 필요성을 못 느낀다

④ 기타


21. 회원카드로 인해 받고 싶은 서비스는 무엇입니까?

① 쿠폰 제공 ② 사은품 제공 ③ 이벤트 참여

④ 이메일, 우편 등을 통한 정보(신메뉴 출시, 판촉행사)제공

⑤ 기타


22. 보기 중에서 가장 많이 받아본 쿠폰의 종류는 무엇입니까?

① 식사대 할인쿠폰 ② 특정 메뉴 무료 식사권

③ 음료 또는 디저트 무료 쿠폰

④ 무료 식사권 ⑤ 경품권

⑥ 특정메뉴 구입시 다른 메뉴 증정 또는 할인쿠폰

⑦ 이용횟수에 따른 선물 또는 할인권

⑧ 일정시간대 할인권


23. 보기 중에서 가장 받고 싶은 쿠폰은 어떤 것입니까?

① 식사대 할인쿠폰 ② 특정 메뉴 무료 식사권

③ 음료 또는 디저트 무료 쿠폰

④ 무료 식사권 ⑤ 경품권

⑥ 특정메뉴 구입시 다른 메뉴 증정 또는 할인쿠폰

⑦ 이용횟수에 따른 선물 또는 할인권

⑧ 일정시간대 할인권


24. 테이크아웃(포장판매) 음식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십니까?

① 1주일에 1회 이상 ② 한달에 1~2회 이상

③ 3개월에 2~3회 이상 ④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

⑤ 이용한 경험이 없다


25. 테이크아웃 음식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면 어떤 곳을 자주 이용하십니까?

① 패스트푸드 & 피자 ② 에스프레소 베이스 커피

③ 백화점이나 할인점 등의 식품매장

④ 한식류(김밥, 도시락류 등) ⑤ 기타


26. 테이크아웃 매장을 이용했을 경우 불편한 점이 있었다면?

① 다양하지 못한 메뉴 ② 품질(맛) ③ 포장용기

④ 가격 ⑤ 매장의 한계성(매장이 많지 않다) ⑥ 기타


27. 향후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는 음식점 유형은?(복수응답)

① 건강음식점 ② 테마레스토랑 ③ 외국음식 전문점

④ 배달 또는 테이크아웃(포장) 전문점 ⑤ 푸드코트

⑥ 퓨전레스토랑 ⑦ 전통음식점 ⑧ 요리주점 ⑨ 기타


- 설문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