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方廣圓覺修多羅了義經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
원각경 : 제3. 보안보살장
수행의 방편
이때 보안보살(普眼菩薩)이 대중 가운데 있다가
곧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의 발에 정례하며
오른쪽으로 세 번 돌고 두 무릎을 꿇고 합장하고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대비하신 세존이시여, 원하옵니다.
이 법회의 모든 보살들을 위하며 말세의 일체
중생들을 위하여 보살이 수행하는 점차를
말씀해 주소서.
어떻게 생각[思惟]하며 어떻게 머물러야
[住持] 합니까.
중생들이 깨닫지 못하면 무슨 방편을 써야만 널리
깨닫게 할 수 있습니까?
세존이시여, 만일 중생들이 바른 방편과 바른
생각이 없으면 부처님께서 삼매에 대해 설하시는 것을
듣고서도 마음이 미혹하고 어지러워 곧바로 원각에
깨달아 들어가지 못할 것입니다.
원하오니, 자비를 베푸시어 저희들과 말세 중생들을
위하여 방편을 말씀해 주소서."
이 말씀을 마치고 오체투지하며, 이와 같이
세 번 거듭 청하였다.
그때 세존께서 보안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선재선재로다, 선남자여,
그대들이 모든 보살과 말세 중생들을 위하여
여래에게 수행하는 점차와 사유와 주지와 갖가지
방편 설 함을 물었으니, 그대는 이제 자세히 들으라.
그대를 위하여 설해주리라."
이때 보안보살이 가르침을 받들고 기뻐하면서
대중들과 함께 조용히 들었다.
"선남자여, 새로 배우는 보살과 말세 중생이
여래의 청정한 원각의 마음을 구하고자 한다면
응당 바른 생각으로 모든 환을 멀리 여의어야 되느니라.
먼저 여래의 사마타(奢摩他)행에 의하여 금계(禁戒)를
굳게 지니고, 대중에 편안히 거처하거나, 조용한 방에
단정히 앉아서 항상 이 생각을 하라.
나의 지금 이 몸은 사대(四大)로 화합된 것이다.
이른바 머리카락, 털, 손발톱, 치아, 가죽, 살, 힘줄, 뼈,
골수, 골, 더러운 몸뚱이는 모두 흙[地]으로 돌아가고,
침, 콧물, 고름, 피, 잔액, 점액, 가래, 눈물, 정기(精氣),
대소변은 다 물[水]로 돌아가고, 따뜻한 기운은
불[火]로 돌아가고, 움직이는 작용은 바람[風]으로
돌아간다.
사대가 각각 분리되면 지금의 허망한 몸은 어디에
있겠는가.
곧 알라.
이 몸이 필경 실체가 없거늘 화합해서 형상이 이루어진
것이 진실로 환이나 허깨비와 같도다.
네 가지 인연[四緣]이 임시 화합해서 망령되이
육근(六根)이 있으니, 육근과 사대가 안팎으로 합쳐
이루거늘 허망하게도 인연 기운[緣氣]이 그 가운데
쌓여서 인연의 모습이 있는 듯하게 되니 가명으로
마음이라 하느니라.
선남자여, 이 허망한 마음은 만일 육진(六塵)이 없으면
있을 수 없으며, 사대가 분해되면 티끌[塵]도 얻을
수 없으니, 그 가운데 인연과 티끌이 각각 흩어져
없어지면 마침내 반연하는 마음도 볼 수
없게 되느니라.
선남자여, 중생이 환의 몸이 멸하기 때문에
환의 마음도 멸하며,
환의 마음이 멸하기 때문에 환의 티끌도 멸하며,
환의 티끌이 멸하기 때문에 환의 멸함도 멸하며,
환의 멸함이 멸하기 때문에 환 아닌 것은 멸하지
않느니라.
비유하면 거울을 닦음에 때가 다하면 밝음이 나타나는
것과 같느니라.
선남자여, 마땅히 알라.
몸과 마음이 다 환의 때이니,
때의 모습이 영원히 사라지면 시방이 청정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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