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方廣圓覺修多羅了義經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
원각경 : 제2.普賢菩薩章(보현보살장)
수행의 실제
그때 보현보살(普賢菩薩)이 대중 가운데 있다가 곧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 발에 정례하며 오른 쪽으로 세 번
돌고 두 무릎을 꿇고 합장하고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대비하신 세존이시여, 원하옵니다.
이 모임의 여러 보살들을 위하시며, 또 말세의 모든
중생들로서 대승을 닦는 이들을 위하소서. 이 원각의
청정한 경계를 듣고 어떻게 수행하여야 합니까.
세존이시여, 만일 저 중생이 환(幻)과 같은 줄 아는
자이면 몸과 마음도 또한 환이거늘 어떻게 환으로서
환을 닦습니까.
만일 모든 환성(幻性)이 일체가 다 멸했다면 곧
마음이 없으니 누가 수행함이 되며, 어찌하여 또
수행함이 환과 같다고 하겠습니까.
만일 중생들이 본래 수행하지 않는다면 생사 가운데
항상 환화(幻化)에 머물러 있어 일찍이 환같은
경계를 요지(了知)하지 못하리니, 망상심으로 하여금
어떻게 해탈케 하겠습니까.
원하오니, 말세의 일체 중생들을 위하소서.
무슨 방편을 지어서 점차 닦아 익혀야 중생들로
하여금 온갖 환을 영원히 여의게 하겠습니까?"
이렇게 말씀드리고 오체를 땅에 대어 절하며, 이같이
세 번 거듭 청하였다.
이때 세존께서 보현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선재선재로다, 선남자여.
그대들이 능히 모든 보살과 말세 중생들을 위하여
보살의 환같은 삼매를 닦아 익힐 방편과 점차를 물어서
중생들로 하여금 모든 환을 여의게 하는구나.
그대는 이제 자세히 들으라. 마땅히 그대를 위하여
설하리라."
그때 보현보살이 가르침을 받들어 기뻐하며 대중들과
함께 조용히 들었다.
"선남자여,
일체 중생의 갖가지 환화가 모두 여래의 원각묘심
(圓覺妙心)에서 남이, 마치 허공꽃이 허공에서 생긴
것과 같다.
환화는 멸할지라도 허공의 본성은 멸하지 않나니,
중생의 환(幻)과 같은 마음도 환에 의해 사라지나 모든
환이 다 사라졌다 하더라도 본각(本覺)의 마음은
움직이지 않느니라.
환에 의해 각(覺)을 말함도 또한 환이며,
만일 각이 있다고 말할지라도 오히려 아직 환을 여의지
못한 것이며, 각이 없다고 말하는 것도 또한 그러하다.
이 까닭에 환이 멸함을 이름하여 부동(不動)이라 하느니라.
선남자여, 일체 보살과 말세 중생들이 응당 일체 환화인
허망한 경계를 멀리 여의어야 하나니,
멀리 여의려는 마음을 굳게 집착하는 까닭에
마음이 환같은 것도 또한 멀리 여의며,
멀리 여읜 것이 환이 된 것도 또한 멀리 여의며,
멀리 여읨을 여의었다는 환까지도 또한 멀리 여의어서,
더 여읠 것이 없게 되면 곧 모든 환을 제(除)하리라.
비유하면 불을 피울 때 나무를 서로 비벼 불이 붙어
나무가 타서 없어지면 재는 날아가고 연기까지 모두
사라지는 것과 같다.
환으로써 환을 닦는 것도 이와 같아서
모든 환이 비록 다하나 단멸에 들지 않느니라.
선남자여, 환인줄 알면 곧 여읜지라 방편을 짓지
아니하고, 환을 여의면 곧 깨달음이라 점차도
없느니라. 일체 보살과 말세의 중생들이 이에 의해
수행할지니, 그리하여야 모든 환을 영원히 여의리라."
그때 세존께서 이 뜻을 거듭 펴시기 위하여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보현아, 그대는 마땅히 알아라.
일체 중생들의 비롯함이 없는 환의 무명이
다 모든 여래의
원각심에서 생겼느니라.
마치 허공꽃이
허공에 의해 모양이 있다가
허공꽃이 만일 사라져도
허공은 본래로 요동치 않음과 같아서
환이 원각에서 생겨났다가
환이 멸하면 각이 원만하나니
본각의 마음은 요동치 않는 까닭이니라.
만일 모든 보살과 말세 중생이
항상 응당 환을 멀리 여의면
모든 환을 다 여의리니
나무에서 불이 일어남에 나무가 다하면
불도 멸함과 같으니라.
깨달음은 점차가 없으며
방편도 또한 그러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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