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方廣圓覺修多羅了義經 (대방광원각수다라요의경)
미혹의 본질
그때 금강장보살(金剛藏菩薩)이 대중 가운데 있다가
곧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 발에 정례하고 오른쪽으로
세 번 돌고 두 무릎을 꿇고 합장하고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대비하신 세존께서 모든 보살들을 위하여
여래 원각의 청정한 대다라니의 인지법행과
점차 방편을 선양하시어 모든 중생들의 몽매함을
개발케 해주시니 모임에 온 법회 대중들은
부처님의 자비로운 가르침을 입고 환의 가리움이
밝아져서 지혜의 눈이 청정해졌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중생들이 본래 성불이라면
어찌하여 다시 온갖 무명이 있습니까?
만약 모든 무명이 중생에게 본래 있다면
무슨 인연으로 여래께서는 다시 본래 성불이라고
말씀하십니까?
시방의 다른 중생들이 본래 불도를 이루고 후에
무명을 일으킨다면 일체 여래께서는 어느 때에
다시 일체 번뇌를 내시게 됩니까?
오직 원하오니 막힘이 없는 대자[無遮大慈]를
버리지 마시고 모든 보살들을 위하여 이와 같은
수다라교의 요의(了義)법문을듣고 영원히
의심을 끊게 해주소서."
이렇게 말하고는 오체투지하고 이와 같이
세 번 거듭 청하였다
그때 세존께서 금강장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선재 선재라, 선남자여.
그대들이 능히 모든 보살들과 말세
중생들을 위해서 여래에게 깊고 깊으며
비밀스러운 구경 방편을 묻는구나. 이는 모든
보살들의 최상의 가르침인 요의 대승인지라
능히 시방 세계의 수학(修學)하는 보살과 모든
말세 일체 중생들로 하여금 결정한 믿음[決定信]을
얻어서 길이 의심을 끊게 하니, 그대는 이제
자세히 들어라.
마땅히 그대를 위하여 설하리라."
이에 금강장보살이 가르침을 받들어 기뻐하면서
모든 대중들과 조용히 들었다.
"선남자여, 모든 세계의 시작하고 마치고 생기고
멸하고 앞서고 뒤지고 있고 없고 모이고 흩어지고
일어나고 그침이 생각 생각 상속하여 순환 왕복함에
갖가지로 집착하고 버리는 것이다
윤회이니라. 윤회에서 벗어나지 않고 원각을
변별하면 그 원각성(圓覺性)이 곧 한가지로
유전하리니 만약 윤회를 면한다면 옳지못하리라.
비유하면 움직이는 눈이 능히 잔잔한 물을
요동시키는것과 같으며, 또 움직이지 아니하는 눈이
회전하는 불을 따라서 도는 것과 같다.
구름이 지나감에 달이 움직이는 것과, 배가 지나감에
언덕이 움직이는 것도 또한 이와 같느니라
선남자여, 모든 움직이는 것이 쉬지 아니함에
저 물건이 먼저 머문다는 것도 오히려 얻지못하거늘
어찌 하물며 생사에 윤전하는 때묻은 마음이
일찍이 청정하지 아니하고 부처님 원각을 관함에
뒤바뀌지 아니하겠는가.
이런 까닭에 그대들이 다시 세 가지 미혹[三惑]을
일으키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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