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양 있는 것은 허망하다
2008. 12. 11. 11:02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오매일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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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께서 중생을 제도하십니까?”
“정말로 여래께서 제도할 중생은 없느니라.
나[我]도 오히려 얻을 수 없는데 나 아님이야 어찌 얻을 수
있겠느냐! 부처와 중생을 모두 다 얻을 수 없느니라.”
“현재 부처님의 32상(相)과 중생 제도가 분명히 있는데
스님께서는 어찌 없다고 말슴하십니까?”
“경에서 말씀하시기를,‘무릇 모양이 있는 존재는 모두가
허망하니, 만약 모든 모양을 보되 모양이 아닌 줄을 알면
곧 여래를 보게 되느니라’고 하셨다.
부처니 중생이니 하는 것은 모두 네가 허망하게 지어낸 견해로서,
- 오로지 본래의 마음을 알지 못한 탓으로 그 같은 잘못된 견해를
- 내게 된 것이니라.
부처의 견해를 내는 순간 바로 부처에 끄달리고, 중생의 견해를
- 내는 순간 중생에 끄달린다.
범부다 성인이다 하는 견해를 내고, 더럽느니 깨끗하다느니 하는
- 견해를 내는 등이 모두 그 장애를 받느니라.
그것들이 너의 마음을 가로 막기 때문에 결국 윤회하게 된다.
이것은 마치 원숭이가 무언가를 들엇다 놨다 하느라고 쉴 때가 없는
- 것과 다를 바가 없다.
진정한 배움이란 모름지기 배울 것이 없어야 한다.
범부도 성인도 없고 깨끗함도 더러움도 없으며, 큼도 없고 작음도
- 없으며 번뇌도 없고 인위적 작위도 없다.
이와 같은 한 마음 가운데서 바야흐로 방편으로 부지런히 장엄하는
- 것이다.
설혹 네가 3승 12분의 가르침과 모든 이론들을 배운다 하더라도,
- 그 모든 것을 다 버려야 한다.
그러므로 ‘가진 것을 모조리 없애 버리고 오직 침상 하나만을
- 남겨 두고 병들어 누워 있다’고 한 말은 바로 모든 견해를 일으
- 키지 않음을 말한 것이다.
한 법도 가히 얻을 것이 없어서 법의 장애를 받지 않고, 삼계의
- 범, 성의 경계를 훌쩍 벗어나야만 비로소 세간을 벗어난 부처님
- 이라고 하느니라. 그러므로 말하기를
‘허공처럼 의지할 바 없음에 머리숙여, 외도의 굴레를 벗어나는
- 도다’고 하였다.
마음이 이미 다르지 않기 때문에 법 또한 다르지 않으며, 마음이
- 하염 없으므로 법 또한 하염이 없다.
만법이 모두 마음으로 말미암아 변한 것이다. 그러므로 나의 마음
- 이 비었기 때문에 모든 법이 공하며, 천만 가지 중생들도 모두 다
- 같은 것이다.
온 시방의 허공계가 같은 한마음의 본체이니, 마음이란 본래 서로
- 다르지 않고 법 또한 다르지 않건만, 다만 너의 견해가 같질 않으
- 므로 차별이 있게 되느니라.
비유하면 모든 하늘사람들이 다 보배 그릇으로 음식을 받아 먹지만
- 각자의 복덕에 따라 밥의 빛깔이 다른 것과 같다.
시방의 모든 부처님께서는 실로 작은 법도 얻은 것이 없으니,이것을
- 이름하여 무상정각이라 한다.
오로지 한 마음일 뿐, 실로 다른 모양이 없으며, 또한 광채가 빼어
- 날 것도 없고 나을 것도 못할 것도 없다.
나을 것이 없기 때문에 부처라는 모양이 없고, 못할 것이 없기 때문
- 에 중생이라는 모양이 없다.”
“마음이야 모양이 없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어찌 부처님의 32상
- (相) 80종호(種好)와 중생을 교화하여 제도하는 일이 전혀 없다고
- 할 수 있겠습니까?”
“32상은 모양에 속한 것이니,‘무릇 모양 있는 것은 모두 허망하다’
- 라고 한 것이요, 80종호는 색깔에 속한 것이니,'만약 겉 모습으로
- 나를 보려하면 이 사람은 삿된도를 행하는 것이니 여래를 볼 수 없느
- 니라’고 하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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