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시 5/살아서 모여있다

2009. 9. 11. 20:48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꿈과 현실

728x90

 

 

벽시 5

우리 나라 모닥불 근처에는
사람이 있다

살아서
모여 있다


등짝은 외롭고 캄캄해도
그 가슴이 화끈거리는

 

- 안 도 현 -

 

 

 

릭샤왈라 라고 그러던가 그러죠. 인도나 근처 동남아에 많은 수동릭샤는 사진처럼 사람이 자전거로 끌고

그나마 사정이 좋은 오토릭샤는 오타바이를 달아서 달달거리며 달리는.

그런 릭샤를 모는 사람들을 왈라라고 그랬던거 같은데...

인도여행중 보드가야에서 딱 한번 첨이자 마지막으로 저 릭샤를 탔었습니다.

그때 사진이 맨위에 있는 사진인데..

처음 타보면 여간 가시방석이 아니죠.

제가 탔던 릭샤의 운전수는 마른체격에 얼굴도 세상의 고통이 가득 맺힌 늙고 주름진 얼굴이라

페달을 밟을때마다 끙끙 거리는 신음소리를 자동차 엔진소리 삼아 들으며

괜히 제가 온몸에 힘을 빼느라고..그런다고 무게가 줄지는 않겠지만 좌우간 참으로 돈내고 타면서도

미안한 뒷모습이었습니다.

그런데 그게 불쌍하고 미안하다고 안타면 저 사람들은 돈을 못벌고

그럼 더 힘들어지고

타자니 미안하고

그렇다고 거저 돈을 준다는 것도 말이 안되고...

사람마다 자신의 입장에서 헤쳐 나가야 할 삶의 무게가 있겠죠.

내가 만약 저 사람이었다면 어땠을까요? 거저주는 돈, 물론 좋겠죠.

그런데 세상은 공짜가 없습니다. 지금 당장은 공짜가 거저인것 같지만

그것도 다 빚이 되고 아니면 언젠가 내가 베풀었던 것이 돌아오는 것이고.

자신의 삶에, 그 삶이 아무리 힘들어도, 난처해도

꿋꿋히 헤쳐나가는 사람,

그리고 그것이 자신이 해야될 일임을 아는 사람,

나만 왜 이렇게 난처하고 힘든지

남들은 다 잘사는데 나는 왜 그런지

그런 생각을 하기보다는

지금 내가 할일을 알고 그 일에 성심을 다하여

조금씩 나아가는 사람

그래서 결국은 그 짐을 털어내는 사람.

그런 사람이 우리들이었으면 합니다.

우리들은 모두 릭샤왈라죠.

뒷칸에 뭔가 각자의 짐을 잔뜩 싣고 달리는

우리들의 뒷모습도 외롭고 캄캄할 수 있지만

가슴은 화끈거리는 그런 현재의 모습이기를...

 

 




있잖아..친구야


앞에 놓인 세상이
아무리 힘겨운 길이더라도
난 너와 두려운 미래를 함께 걸어 갔으면 해
우리 둘이 함께이면 세상 어떤 것도
무서울 게 없을 것 같거든


http://cafe.daum.net/niegroup


너가 힘이 부치면
내 한쪽 어깨를 빌려 줄테니
언제든 기대도 좋아
슬픔이 찾아오면 내 등을 빌려줄게


언제든 얼굴을 묻고
맘껏 눈물을 흘리렴
대신 걸어왔던 길을
뒤돌아 보지는 말자
이제 우리에겐
내일만이 의미있을 뿐이지 않니


가끔 포기하고 싶을때가 있을거야
가는 길이 버겁게 느껴질 때도 있을거야
그땐 내게 말을 하렴 너가 뒤처지면
내가 언제까지고 기다려줄거구


http://cafe.daum.net/niegroup


앞서가면 부지런히 따라가줄께
발걸음을 옮기지 못할 정도로 피곤해지면
나를 베개삼아 잠시 쉬어도 괜찮아


하지만 내게
너무 의지하려고 만은 하지마
곁에서 힘이 되고
위로가 되어줄 수는 있지만
너의 삶을 내가 대신 해줄 수는 없잖어


너의 꿈을 소중하게는 생각하지만
내가 대신 이루어줄 수는 없는거야
나는 너에게 그저 좋은 친구일뿐이야


http://cafe.daum.net/niegroup


나에게 기대를 걸지말고
자신에게 전부를 걸어
그리곤 최선을 다해 우린 지금
다시는 되돌아 올 수 없는
아주 먼 길을 떠나는거야


우리 삶에
연습이 없다는건 너도 잘 알지
한번 가면 그 뿐이야
지금 이 순간도 포기해서는 안돼


후회는 더더욱 안되고
마지막에 함께 웃는 우리가 되는거야
친구의 웃는 모습을 바라보는 것이
나의 작은 소망임을
이젠 알아주었으면 해


살면서 잊으면 안될 10가지

 

 

 

 

1. 끝까지 놓쳐서는 안 될 사람

2. 나이가 들수록 돋보이는 지적 성숙

3. 달빛 아래에서도 체조할 정도로 건한한 몸

4. 여유와 이해력이 늘어가는 넉넉함

5. 나만의 일 찾기

6. 비굴하게 살지 않을 정도의 경제적인 안정

7. 외모에 대한 관심 늦추지 않기

8. 정당한 취미생활

9. 가족을 인격체로 대해주는 일

10.손 내밀어 줄 친구 갖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