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6. 29. 19:09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재가자를 위한 팔정도(八正道)
- 잭 콘필드(Jack Kornfield) -
<18>정정진(2)
‐자신을 명확히 바라보라‐
스스로를 열어놓고
일상행위를 깊이 주목
몸·마음에서 감정 몰아내야
우리는 모든 일상을 주목하며 바른 행동(정정진)을 실천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잘 알고 있다. 왜 어려운 것일까? 여기에는 우리가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것을 싫어한다는 이유도 있다. 자신을 보는 것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고통, 따분함, 두려움, 외로움, 즐거움, 아름다운 일조, 기막힌 맛, 무시무시한 경험, 생로(生老), 밝음, 어두움, 감정의 오르내림 등 모든 것에서 그 이유를 찾아야 한다. 따라서 우리가 이곳에 살아가고 있다는 이유만으로도, 우리가 바라지 않더라도, ‘돌연한 모든 변화’에 스스로를 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정정진은 명확하게 보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수없이 강조해 왔다. 세간(世間)은 들뜬 곳이다. 전쟁과 편견이 있으며, 수많은 정치범들이 옥고를 치르고 있다. 또 많은 사람들이 마약의 환각을 찾을 만큼 세간의 삶은 고(苦)다. 우리는 이 세간을 특수한 환경에서 고립된 슬럼가로만 생각할 뿐 우리가 믿을 수 없을 만큼 행운을 타고난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린다.
인도 성인 니사르가다타 마하라지(Nisargadatta Maharaj)가 어느날 봄베이의 한 길을 걷고 있었다. 어떤 사람이 그에게 공손히 절하며 물었다. “우리는 수 종류의 수행을 실천하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궁극적으로 얻을 수 있는 진실 혹은 사실은 무엇입니까?” 마하라지는 이같이 대답했다.
“물론 아무것도 없다. 그러나 자신을 표현하고 어떤 확신을 심어주며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당신이 찾는 것이 무엇이든지간에 그것은 진실, 사랑, 조화로운 의식 등의 본성일 것이다. 당신이 주목하고 있는 고(苦)는 분명히 변화한다. 고통은 근본적으로 당신에게 ‘집중’을 요구하며, 조화와 사랑으로 향하도록 당신의 운동에너지를 자극한다. 에너지가 더욱 증가하면 할수록 당신의 깨달음은 깊어질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수많은 난관들이 있으며, 고비를 넘기지 못하면 결코 고(苦)에서 벗어날 수 없고 고통에서 사랑을 낳을 수도 없다.”
우리는 그야말로 ‘세간(世間)’에서 살고 있지만, 즐거움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여기에서 조차 깊고 높은 어떤 것이 있다는 것이 놀랍지 않은가? 이것들은 우리의 간절한 바람과 성실한 노력에서 다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정정진을 실천할 수 있는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여기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중 하나는 상좌부불교의 수행법에서 찾을 수 있다. 하루 네 차례 미동도 하지 않고 가만히 앉아서 숨을 깊이 들이마시고 내뱉기를 해야 한다. 물론 우리는 숨결 하나하나에 몰두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졸리움, 권태로움, 즐거움 등의 감정이 교차할 것이다. 이때 우리의 몸과 마음이 어떤 경험을 했었는지 곱씹어야 한다. 이것을 반복하면 할수록 우리는 강인한 수행력을 기를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마하시(Mahasi) 사원의 수행법이다. 이것은 하루 15~18시간 정도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앉아서 혹은 걸으면서 명상을 하는 것이다. 오직 4시간의 잠을 허락하고 소량의 음식만을 섭취하게 하는 이 사원의 수행에서 강조하는 것은 눈을 깜빡거리거나 고개를 돌리는 등과 같이 놓치기 쉬운 행동조차 깊은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왜 이런 행동이 나오는가?”라는 물음을 계속 던지도록 한다. 이 같은 물음의 대답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러나 질문을 던지는 과정에서 더러움, 욕망, 두려움 등과 같은 감정을 우리의 몸과 마음에서 몰아낼 수 있다.
이 두 수행법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듣고, 보고, 냄새 맡고, 맛을 보는 것 등을 통해 집중하고 그 상태를 유지해 세계가 실질적임을 느끼는 감정의 속박으로부터 해제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깊이 주목해 주변의 유·무정물과의 관계성을 지켜보고, 사실성과 거짓성을 보게 한다는 것이다.
- 현대불교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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