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8. 31. 16:13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오매일여
불자(佛子)의 사랑법
이 세상에서 쓰이는 말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것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사랑' 일 것이다.
꽃이 비록 아름답다고는 하지만 천만송이의 장미꽃을 합친다 해도
사랑보다 아름답지는 못하다.
금강석이나 보석이 아름답다 해도 역시 사랑과는 비교할 바 못된다.
남녀간의 사랑이든 부모와 자식간의 사랑이든
아니면 친구사이나 스승 제자간의 사랑이든
어떤 사랑도 아름답지 않은 것은 없다.
사랑은 모든 가치의 최우선이고 모든
아름다움의 맨 꼭대기에 위치한다.
사랑에는 하나의 율법이 있다.
끝없는 희생과 헌신과 봉사다.
진실한 사랑일수록 이 율법은 처절하리만큼 철저하다.
사랑하는 대상을 위해서라면 자기의 모든 것,
생명까지도 기꺼이 내놓는 모습에서 우리는 사랑의 완결된
미학(美學)을 보게 된다.
물론 세상에는 가끔 사랑이란 이름으로 저질러진 볼상
사나운 꼴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며칠전 신문의 사회면은 바람난 남편이 이혼을 하게되자
위자료를 주지 않으려고 아내를 목졸라 죽였다는
끔직한 사건을 보도하고 있다.
또 언젠가는 어린 자식을 버리고 정부(情夫)를 따라 도망간
비정(非情)한 어머니가 고발되기도 했었다.
그러나 이런 경우를 놓고 우리는 사랑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도덕성의 문제는 제쳐두고라도 사랑의 율법인 헌신과
희생이 없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특히 젊은 사람들은 누구나 한번쯤은 완벽한 사랑,
세기적인 사랑을 꿈꾼다.
영화나 소설에서처럼 극적인 우여곡절을 뛰어넘어
감동적인 성취를 이루고자 한다.
하지만 현실의 그것은 늘 그렇지 못한 예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사랑은 환상'이라고 말한다.
자세히 살펴보면 온 세상은 이같은 사랑의 실연자(失戀者)
로 가득하다.
누구나가 완벽하고 아름다운 사랑을 꿈꾸면서도 모두가
허망해하고 심지어는 그토록 소중했던 상대를 미워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마디로 너무나 욕심이 많기 때문이다.
헌신하기 보다는 지배하려하고 희생하기 보다는
무한정 소유하려고만 하는데서 일은 그르쳐진다.
지배와 소유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사랑은 고통이 되고 미움이 되는 것이다.
헌신과 희생은 괴로움이다.
괴로움은 늘 즐거움을 가져온다
지배와 소유는 즐거움이다.
그리고 즐거움은 반드시 괴로움을 가져온다.
원인은 여기에 있다.
사랑하려는 사람이 제일 먼저 배워야 할 것은 소유하고 지배하는 일이 아니다.
헌신하고 희생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 속에 들어있는 깊은 뿌리의
이기주의(利己主義)를 뽑아내야 한다.
내가 있으므로 네가 있는 것이 아니라
네가 있으므로 내가 있다는 이타주의(利他主義)를 심어야 한다.
[법구경]에 이런 말씀이 있다.
"탐욕은 가장 나쁜 병이고 애착은 가장 큰 슬픔이다.
이것을 참으로 아는 사람은 인생의 가장 큰 행복을 얻는다."
집요한 탐욕과 집착을 버리라는 가르침이다.
상대방에 대한끝없는 욕심을 버리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마음을 비워야 한다.
이렇게 비워진 마음이라야 사랑의 법칙인 끝없는 헌신과
희생이 가능해진다.
부모에 대해서, 애인이나 자식에 대해서무한정한 헌신과 희생을 한다면
우리의 사랑이 완벽해지지 않을 까닭이 없다.
행복해지지 않을 이유가 없다.
- 도후스님 -
지혜의 눈
지혜의 눈으로 몸과 마음을 보면
내 몸과 마음이 변하는 것이 아니고
물질과 정신의 무더기가 변한다고 안다,
변하기 때문에 괴로움을 알고
괴로움을 해결할 수 없어 無我를 알아
집착을 끊는 것이 지혜의 완성이다,
눈 뜬 장님이 몸과 마음을 보면
내 몸과 마음이 변한다고 알고
내가 느끼고 기억하고 행동한다고 안다,
눈을 떳지만 지혜가 없는 장님은
無我라는 법의 성품을 볼 수가 없어서
집착을 하게 되고 번뇌의 늪에서 헤맨다.
지혜는 전에 들어보지 못한 법들에 대한
눈과 연지와 광명이 생겨 해탈을 하는 것이다지혜와 통찰이 긴 것이고.
<이 마음 빈 들이여/산사의 명상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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