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무진장(十無盡藏) - 금강심론(金剛心論)

2015. 5. 31. 11:57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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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무진장(十無盡藏) - 금강심론(金剛心論)

 

보살이 갖추어야 할 열가지 덕목

 

1. 신장信藏이란

: 보살菩薩의 청정한淨믿음信이 견고堅固하여 모든 존재는 실체성이 없음諸法空을 깨닫는解 마음心이 물러서지退轉 않을 새, 여래집如來家에 태어나生 믿고 이해信解함을 증장增長하는지라, 일체一切의 부처님 법佛法을 듣고 잊지 아니하고聞持 중생衆生을 위爲하여 들은 바所聞를 모두悉皆 믿고 이해信解하게 함으로 써요

 

2. 계장戒藏이란

: 보살菩薩이 삼세제불三世諸佛의 무진정계無盡淨戒1)를 받들어 지녀서奉持 원만히 갖추어具足圓滿(계율戒律을) 손상함毁犯이 없는無지라, 중생衆生이 잘못 생각하여顚倒2) 파계破戒함을 염려念慮하고 보리菩提를 성취成就하여서 진실한眞實 법法을 말說함에 따라 일체一切의 잘못된 생각顚倒을 멀리 여의遠離게 하여 이 청정한 계淨戒를 함께 지키고자同護共持3) 함으로 써요

 

3. 참장慚藏이란

: 보살菩薩이 과거過去를 헤아리어憶 생각念할 때 하늘이 부끄럽고慚天 땅이 부끄러운愧地 줄을 알지 못하고 모든 권속眷屬에 대對하여 많은 악衆惡을 지은造 바 지금今에야 모든 부처님佛이 알고知있음을 깨달아覺得 부끄러운 마음慚心이 일어나는生지라 이를 참회懺悔하여 드러내고發露 범행梵行4)을 수행修行하여 보리菩提를 증득證得하고 중생衆生을 위爲하여 진실眞實한 법法을 말씀說하여 부끄러움慚을 닦게修함이요

 

4. 괴장愧藏이란

: 보살菩薩이 지난 옛날往昔을 스스로自 부끄러워하여愧 오욕五欲5)을 위爲하여 중생衆生에게 악법惡法을 감행敢行한 더러운垢穢 몸身임을 깨닫는感 동시同時에, 모든 부처님佛이 알고知있음을 깨달음覺得에 따라 부끄러운 마음愧心이 일어나는지라生 이를 참회懺悔하여 드러내고發露 범행梵行을 수행修行하여 빠르게速 보리菩提를 증득證得하고 중생衆生에게 진실眞實한 법法을 말씀說하시어 각자各自의 부끄러운 마음愧心이 또한亦 일어나게生 함이요

 

5. 문장聞藏이란

: 보살菩薩이 세간世間과 출세간出世間의 일체

모든 법法을 듣고聞 모든 부처님諸佛ㆍ보살菩薩ㆍ연각緣覺ㆍ성문聲聞의 출현出現과 입멸入滅을 모두 다 능能히 아는知지라, 중생衆生은 많이多 듣지聞를 못하여 이 일체법一切法을 알지 못할不知새 이를 염려念慮하고 마땅히 다문장多聞藏을 지니어持 보리菩提를 증득證得하고 중생衆生을 위爲하여 진실眞實한 법法을 말씀說하리람으로 써요

 

6. 시장施藏이란

: 보살菩薩의 품성稟性이 인자仁慈하여 일체一切 보시布施를 항상常 행行할새 한 생각一念 뉘우치고悔 한탄하는恨마음心이 없는지라 과보果報의 뛰어남과 모자람勝劣을 구하지 아니 하고不求 다만 법계法界중생衆生을 이익利益케 할 뿐 일새요

 

7. 혜장慧藏이란

: 보살菩薩이 지혜智慧를 원만히 갖추어具足 세간世間ㆍ출세간出世間의 일체一切 모든 존재諸法를 아는知지라 업보業報에 따라從 지은造 바의 모든 존재諸法는 모두 다悉皆 허위虛僞요 견고堅固하지 않음이라 중생衆生으로 하여금 그 진실한 본성實性을 알게知 하고자 널리 연설廣爲演說하는 지혜智慧를 함장含藏함일새요

 

8. 염장念藏이란

: 보살菩薩은 어리석음痴과 미혹惑함을 버리고捨 떠난離 청정淨한 생각念을 원만히 갖춘具足지라 능能히 일생一生 또는乃至 백 천생百千生의 성주괴공成住壞空6)인 일겁一劫 또는乃至 헤아릴 수 없는無數 겁劫에 있어 일체一切 모든 부처님佛이 세상에 출현出世하심을 생각憶하여 알知새 모든 부처님佛의 명호名號와 수기授記와 수다라修多羅(경전) 등等의 십이부경十二部經7)을 말씀說하시고 또 모인 대중衆會의 근기와 성품根性을 다悉 능能히 기억憶念함 일새요

 

9. 지장持藏이란

: 보살菩薩이 큰 위력大威力을 갖추어具모든 부처님佛이 말씀說하신 바의 수다라법修多羅法인 글의 구절文句과 의리義理(道理)를 한 생一生에 받아 지닐受持뿐 아니라 또는 수 없는無數생生에 받아 지니受持되 모든 부처님佛의 명호名號와 겁수劫數와 수기授記와 수다라修多羅 등等 무진無盡무량無量의 모든 법문法門을 모두悉 다皆 받아 지닐受持새요

 

10. 변장辯藏이란

: 보살菩薩이 대변재大辯才를 갖춘具지라 중생衆生을 위爲하여 모든 법法을 널리 연설廣爲演說하고 한 글一文 한 구절一句이라도 그 의리義理(道理)의 다 함이 없음無盡을 널리 열어서廣開 중생衆生의 근기根機에 따라 만족滿足을 더불어與함일새니 「화엄경華嚴經」20에 자세히詳 말씀說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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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진정계(無盡淨戒) : 다함이 없는 청정한 계.

2) 전도(顚倒) : 거꾸로 생각하여.

3) 동호공지(同護共持) : 보호하고 함께 지내다.

4) 범행(梵行) : 맑고 깨끗한 수행.

5) 오욕(五欲) : 오관(五官)의 탐욕. 오관의 욕망. 오관의 열락(悅樂).눈ㆍ귀ㆍ코ㆍ혀ㆍ몸의 오관에 의한 색ㆍ소리ㆍ향기ㆍ맛ㆍ감촉이라는 오종의 감각대상에 대한 감각적 욕망. 총괄하여 세속적인 인간의 욕망.

6) 성주괴공(成住壞空) : 순서대로 우주성립ㆍ존속ㆍ파괴ㆍ공무(空無)한 것. 생멸변화(生滅變化)를 말함.

7) 십이부경(十二部經): 불전의 서술형 또는 내용으로부터 12가지로 분류한 것. 각 경전에 따라 내용순서는 조금씩 다른데

⑴수다라(修多羅ㆍ계경(契經) 또는 경(經))

⑵기야(祇夜 응송(應頌) 또는 중송(重頌))

⑶가타(伽陀 풍송(諷頌) 또는 고기송(孤起頌))

⑷니타나(尼陀那ㆍ인연(因緣))

⑸이제목다가(伊帝目多伽ㆍ본사(本事))

⑹사다가(闍多伽ㆍ본생(本生))

⑺아부달마(阿浮達磨ㆍ미증유(未曾有))

⑻아파타나(阿波陀那ㆍ비유(譬喩))

⑼우바제사(優婆提舍ㆍ논의(論議))

⑽우타나(優陀那ㆍ자설(自說))

⑾비불라(秘佛略ㆍ방광(方廣))

⑿화가라(和伽羅ㆍ수기(授記))의 12가지임.

이것으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부 정리한 것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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