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륜도(金輪圖) 또는 오지여래도(五智如來圖) 불단
가정에 부처님 모시기 어려운 상황이시면 이 우주 법계를 도식으로 함축한 금타 대화상 창안 청화 큰스님 전 법의 금륜도(오지총관도 또는 오지여래도) 를 불단으로 장엄 사용하시면 여법하실거라 여긴다.
또한 불교 수행처에서도 불단에 불상 또는 금륜도로 불단으로 장엄 하시어도 여법하시리라 여겨진다.
화엄 법계 모든 불보살님과 호법 신중님이 상주하시고, 팔만사천 경전 및 법문과 우주의 모든 과학적 증거로 달의 질량 등 그 과학적 수치를 표현하고 들어있다.
그래서 모든 문자의 골격이 들어있고 밀교의 대일여래를 상징하기도 한 "금륜도" 를 불단 또는 표구나 족자, 코팅 또는 그냥 인쇄하여서 적당한 곳에 붙여서 기도 정진을 하시면 부처님을 모시는 것과 같고 기도 정진이 여법하실거라 여긴다.
이는 금타 대화상 저술 청화 큰스님 전법하신 "금강심론"과 그 법문집 "정통선의 향훈"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 삼신(법신, 보신, 화신)을 관념하고 다시 이 삼신을 하나로 통관하는 금타 대화상이 선정에서 견해가 어지러운 지금 시대의 사람들을 위한 수행법으로 제2의 석가라는 용수보살로 부터 받아 창안하시고 청화 큰스님 전법의 "보리방편문"을 통해 알 수 있다.
무량수 무량광 나무아미타불 _()_
● 금륜도(金輪圖) 해설
천상천하 온 누리에서 가장 귀중한 보배는 부처님(佛)과 불법(佛法)과 불제자(僧) 곧 불법승 삼보(三寶)입니다. 그리고 삼보의 구체적인 체성이 바로 금강륜(金剛輪) 곧 _금륜(金輪)_입니다. 따라서, 금륜은 일체만유의 근본 바탕이 되는 단단한 기운인 _지_(地:□)와 물 기운인 _수_(水:O)와 불 기운인 _화_(火:△)와 움직이는 기운인 _풍_(風:모양이 없어서 설명으로. 모양은 반원, 둥근부분이 위로...)과 장애없는 기운인 _공_(空:모양은 물방울 모양...)등 5대(大) 곧, 5륜(輪)의 본질로서, 정신과 물질이 원융하게 융합된 형이상학적인 존재 자체이며, 물리적으로 표현하면 가장 순수한 에네르기(Energie)입니다. 그래서, 경(經)에는 천하를 다스리는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등장할 때는 먼저 이 금륜을 감득하고 금륜을 굴려서 4천하를 다스린다고 상징적으로 표현하였으며, 범부 중생이 모든 번뇌를 소멸하고 금강삼매(金剛三昧)에 들게되면 금강륜을 현전에 보고 증험하여 범부를 여의고 성자가 된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금륜은 과거 현재 미래를 통하여 영원히 소멸되지않고 온 누리에 털끝만한 빈틈도 없이 두루 존재한 우주의 실상이니, 일체 만유는 바로 금륜으로 이루어진 찬란한 광명세계입니다. 비록, 우주가 생성하여 생물이 발생하고 또한 파괴되어 드디어는 허무가 되어버리는, 이른바 성주괴공(成住壞空) 4겁(劫)을 되풀이하고, 일체존재가 생주이멸(生住異滅)과 생로병사(生老病死)를 영겁이 거듭한다 할지라도 근본 바탕인 금륜은 호리도 변함이 없는 영원한 실체입니다. 이러한, 금륜의 상징이 바로 금륜도(金輪圖)인데, 이는 _지대_(地大)의 (□), _수대_(水大)의 (O), _화대_(火大)의 (△),_ 풍대_(風大)의 (원이 위를 향한 반원모양),_ 공대_(空大)의 (물방울모양) 등의 5대(大) 곧 5륜(輪)을 종합한 도식으로서, 우리의 근본 자성인 불심(佛心)을 상징하는 의미에서 불심인(佛心印)이요, 또한 부처님의 일체 지혜 공덕인 5지(智)를 관찰하여 자신이 바로 5지여래(智如來)되는 5지 총관도(總觀圖), 또는 5륜관도(輪觀圖)라고도 하며, 일체만덕을 갖춘 卍(만)자를 비롯하여 우리 한글이나 동서 모든 문자의 근본 골격이 되므로 자륜(字輪)이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밀교(密敎) 계통의 절에서는 대일여래(大日如來) 곧 법신(法身) 부처님의 상징으로 5륜탑(輪塔)을 조성하여 숭앙하기도 합니다. 출처 : 청화큰스님의 전통선의 향훈에서
○ 금륜도는 수행과 포교를 위하여 공유되고 있습니다.
출처: 나무아미타불 밴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