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5. 6. 22:31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법화경·관세음보문품
빵점악연, 100점제도
중도적 수행이 오래 간다(60%공력)
양거녹거우거-성문,연각,보살 흰소는 대승
초기경전 부처님의 산상설법
황혼에서 새벽까지 영화-야사비구(술집화택,뱀파이어)
까사파-배화교 수행자(우르벨라)
불의 설법
색+수상행식=존재(받아들이고 진전된 생각을 갖고 더 오게하고 저장되어 공부존재가 된다)
색온(안이비설신+색성향미촉)
식온(뜻)+법(수온,상온,행온=마음)
아트만은 없다.제법 무아설의 근거(5온12처18계)
물질,마음법계,열반,알음알이(4가지 궁극적 실재)=28가지 물질,52가지 마음의 작용,열반알음알이89개-다르마있다 부파불교
아트만도 다르마도 공하다(아법이공설)
미립자는 입자로 생각하면 입자로 나타나고 파동으로 생각하면 파동으로 나타난다
실재가 없길래 생각하는거에 따라 나타난다=인무아법무아
실재와 5온/12처/18계 | ||||||||
첨부 11 *주1 | 2018-06-27 | |||||||
4구경법 |
5온 |
12처(감각장소) |
18계(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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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 rūpa (28가지) |
색 온 |
거 친 물 질 |
1. 눈-감성물질 | ① 안 이 비 설 신 |
눈 감각장소 | 눈 요소 | ||
2. 귀-감성물질 | 귀 감각장소 | 귀 요소 | ||||||
3. 코-감성물질 | 코 감각장소 | 코 요소 | ||||||
4. 혀-감성물질 | 혀 감각장소 | 혀 요소 | ||||||
5. 몸-감성물질 | 몸 감각장소 | 몸 요소 | ||||||
6. 형상 | ⑦ 법 대 상 아 님 |
형색 감각장소 | 형상 요소 | |||||
7. 소리 | 소리 감각장소 | 소리 요소 | ||||||
8. 냄새 | 냄새 감각장소 | 냄새 요소 | ||||||
9. 맛 | 맛 감각장소 | 맛 요소 | ||||||
10. 땅 요소 | 감촉 감각장소 | 감촉요소 | ||||||
11. 불 요소 | ||||||||
12. 바람 요소 | ||||||||
② 미 세 물 질 |
1. 물 요소 | 법 감각장소 (法處, dhammāyatana) [미세 sukhuma 물질rupa (16), 마음부수, 열반 포함, 개념 제외] āyatana : 감각 장소. 12處. 6入. 머무는(만나는) 장소, 원인이라는 뜻으로 “아야따나” 라고 한다. *주2 |
법 요소 (法界, dhamma-dhātu) [미세한 물질 (16가지), 마음부수들, 열반 포함, 개념 제외] dhātu : 요소. 18界. 고유한 본성을 갖기 때문에 “다뚜”라고 한다. 12처 중의 意處를 7가지 意(識)界로 바꾸면 18계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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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여성물질 | ||||||||
3. 남성물질 | ||||||||
4. 심장토대 | ||||||||
5. 생명기능 | ||||||||
6. 영양소 | ||||||||
7. 허공 요소 | ||||||||
8. 몸 암시 | ||||||||
9. 말 암시 | ||||||||
10. 물질의 가벼움 | ||||||||
11. 물질의 부드러움 | ||||||||
12. 물질의 적합함 | ||||||||
13. 생성 | ||||||||
14. 상속 | ||||||||
15. 쇠퇴 | ||||||||
16. 무상함 | ||||||||
③ 마음부수 cetasika (52가지) |
수온(1가지) | |||||||
상온(1가지) | ||||||||
행온(50가지) | ||||||||
④ 열반 | 없음 | |||||||
마 음 (89 가지) |
前 五 識 |
13, 20번 마음 | 식온 (識蘊) |
⑤ 마노 감각장소 [意處, manāyatana] *주3 |
눈 의식 요소[안식계] | |||
14, 21번 마음 | 귀 의식 요소[이식계] | |||||||
15, 22번 마음 | 코 의식 요소[비식계] | |||||||
16, 23번 마음 | 혀 의식 요소[설식계] | |||||||
17, 24번 마음 | 몸 의식 요소[신식계] | |||||||
18, 25, 28번 마음 |
마노 요소[意界, manodhāt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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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이외의 마음 (76가지) |
마노 의식 요소[意識界, manoviññāṇadhāt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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⑥ 개념(paññatti) | ||||||||
*주1: 『아비담마 길라잡이 제2권』, 2017, 155쪽 참조. *주2: 색성향미촉을 제외한 모든 것인 법 대상(dhammārammaṇa)이 마음(의식계)의 대상이다. 법 대상은 ① 안이비설신 + 법처(② 미세물질, ③ 마음부수, ④ 열반)+ ⑤ 의처(89 마음) + ⑥ 개념 모두 여섯 가지이다. (『아비담마 길라잡이 제1권』, 2017, 356-360쪽 참조) *주3: 마노의 문(意門)은 "위바위니 띠까"에 의하면 의문전향식 바로 앞의 마음인 19가지 바왕가의 끊어짐(존재지속심)임. (『아비담마 길라잡이 제1권』, 2017, 349-350쪽 참조) |
출처:cafe.daum.net/satisamadhi/AxY3/14?q=5%EC%98%A812%EC%B2%9818%EA%B3%84
여래는 아라한을 부를때 나의 아들, 나의 딸로 불러
난타 관정식결혼식 발우 들고 비구가되다-안식,이식에 매여 왕궁으로 가고 싶다
화상입은 원숭이, 500명의 천녀 보증
세간에서 벗어난 순간 그 약속을이미 철회했다
마음을 크게 먹다=대승범부 보살
삶에 본래 부여해준 의미는 없다
내가 부여하는 만큼 생긴다
나는 누구인가
바로 지금 여기서 나의 행위가 나다
행복도 불행도 내작품이다(주인)
부처도 될 수 있는데 뭔들 될 수 없으랴
신도 인간도 축생도 될 수 있다
내가 선택한다. 내 작품이다
발심수행장=천당
부처님이 우리를 부처로 만들어주겠다고 했으니 쉽게된다(해-재벌)
부처 이미 공에서 출발(대승)
비유품 마지막 비방에 대한 과보=불종자 과보를 끊는다(무한가능성 부추기는 인과)
감사하라
감사할일이 생긴다(창조적인 사람-가능성 활용=긍정이 긍정을 낳는다 긍정의 씨앗)
원망하라
원망할일이 생긴다
(주파수에 합당한 기운이 모여든다)
머리 나쁘고 게으른 사람 3위 유루무위
머리 나쁘고 부지런한 사람-최악 4위유루유위
머리 좋고 게으른 사람-최선1위 무루무위(아라한)
머리 좋고 부지런한 사람-피곤2위무루유위(보살)
십자군이야기-신이 원하신다
인간은 신보다 위대해질 수 있다
신도 될 수 있고 신보다 위대한 존재인 부처도 될 수 있다
공부 잘하면 신이 섬기는 종교다
두가지 종류의 종교가 있다 신을 섬기는 종교, 신이 섬기는 종교
수다원과 함부로 못하고 아라한과는 신이 섬긴다
교상판석:가르침의 모양을 판별하고 분석하다
근본통달하고 주변 화신보신스는 것(돈오점수)=구래부동명위불
가뭄,질병,잡귀=과거 보살장엄 공덕이다(탑사,꽃,깃대)=연을심었다
온세계의 티끌은 마음으로 헤아려 가히 수를 세어 알수 있고
큰 바다 가운데 물은 가히 마셔서 다할 수 있으며
허공은 가히 잴수있고 바람은 가히 얽어맬수 있다하더라도
능히 다 설할 수가 없다. 부처님의 공덕은...
마하갑빈나왕 3보에 대한 명상 후 강물위로 건너가...3보의 위력
쓰와하:원만성취 속성취(사바하)
신에게도 스승이 있다(선생과 학생의 관계)
법보시의 중요성
게송 가사공덕의 16배
의식주 공양보다 크다
아프다 괴롭다 공하다
서원의 종교:나는 내가 창조합니다
황금여인상:바싸 카필라니 둘다 출가
가사 전수 받음
제석천왕 변장 공양
광명까시나 삼매
이 공덕으로 남자로 태어나기를...
화상:환타지성-성문 연각의 경지를 화성
돈오(현세지향적인 중국)점수(내세지향적인 인도)
수닷타=기수급고독원 기증한 장자
달콤한 인생 영화-깨워도 안일어나(자는 사이에 넣어준줄도 모르고 계속 구걸)
우물과 훌륭한 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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