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호스님 법화경 1~10회

2021. 5. 5. 22:09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법화경·관세음보문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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삿다르마=정법,묘법

뿐다리카=연꽃(백련)

나무 묘법 연화경

법보에 귀의한다는 내용

묘소유-소유하되 소유당하지 않는 것-관리자로서 소유(보살)=장신구로 장엄

중생 착유

출가자=무소유

 

묘유중도법

담장밖경, 늙음경, 화살경-세경전은 죽은 이와 소통하는 경전

무주,무착 애착하니 머무른다 반드시 부작용

순환이 잘되어야-뇌경색,돈경색

부처가 되는건 따논당상 법화경의 가르침=불자
부처라는 선입견 개시오입

데바닷다 악연이라도 지어놔야 제도=연을 짓는 것 필수과목(보살도)

형편은 금방 바꾸기 어려워도 마음은 금방 바꿀 수 있어

전할수록 알게되고 베풀수록 갖게되는 체험

거지아들 사실은 내자식 불자다
거지가 아닌 주인, 중생아닌 부처

하겠습니다가 인이고

지켜봐주시고 도와주세요가 연

비는 똑같이 내리지만 자기 근기만큼 받아들인다
신기루 화신-지칠까봐 성문,연각, 보살이라는 성을 만든 것
여의주불성을 가지고 있다 구럼에도 밖으로 구걸만 한다
상투속의 보배=후계자에만 준다

의사 아들의 비유-여행가서 죽었다고 연락한 부처

맨날 핑계대다 꼴깍

독경 선신 불러오는 효과-인계탈존자
양족존-불교의 두축
응무소주 이생기심

운명이라 생각하고 무조건 참고 기다린다

흙탕물 먹는 것도 수행이라고 생각하고 맑은 물이 나올때까지 기다린다

흙탕물이 나오지말게 해달라고 부처님께 기도한다 제발 흙탕물이 나오지; 말게 해주십시요

흙탕물이 나오는 원인을 찾아내서 소멸시킨다 맑은 물이 나오도록=불교식 해법

고통의 근본원인-나의 애착이다 내마음과 내몸 다른거는 부수적 원인을 제공할뿐

직장연애-기쁨의 원천에서 괴로움의 원천이 되다 템플스테이 내가 쉬니

고통의 근본원인은 외부요인이 아니고 내 애착이라는 것이 쉬었기때문에

살도음망으로 내 마음을 충족시키려고 하지 않는다(수다원과 7왕래)

한고향 출신이라 남을 기분좋게하면 내가 기분 좋아지는 것

금강경 대중의 10배
천태 지자대사 5시교판
자리
첫번째제자, 상수제자으뜸제자 서원대로
칭찬의 비결=전법륜

중략~

빔비사라왕의 아들 아사세왕-말년에 설해진 근거

법화3부경 에피타이저 무량의경 본코스 법화경 디저트 관보현행경

무량의경의 핵심:실상무상에 바탕한 자비를 내면 속히 세상의 깨달음을 성취한다

정해진 상이 없으므로 어떠한 상으로도 나툴수가 있다

분노할 것인가 자애심을 낼 것인가 내게 달려있다. 내작품이다

실다운 모습은 정해져있는 상이 없다

분노는 터뜨리면 업이 되고 참으면 병이 된다-국가에 대한 분노로 숭례문이 불타

불교식 처방은 보는 것 관찰

내입장에서 나를 바라보기-1차원

남의 입장에서 나를 바라보기-2차원

제3자의 입장에서 나를 바라보기-3차원

우주에서 나를 바라보기-4차원

궁극에는 분노심은 자애심으로 다스린다(무량의처삼매=실상무상자애삼매)

실상무상에 입각한 관법

월호는 이름만 있을 뿐 실체가 없어요

이미 딴 사람이에요

 

부모에게 잘해주는 건 양분을 주는 것과 같고 자식에게 잘해주는 건 잎사귀에 양분을 주는 것과 같다

내가 번민에서 벗어나기를

내가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그가 어려움에서 벗어나기를!

그가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그가 번민에서 벗어나기를!

그가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모든 존재들이 위험에서 벗어나기를!

모든 존재들이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모든 존재들이 번민에서 벗어나기를!

모든 존재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마음이 몸밖에 나가서 나를 보며

분노심을 다스리고 자애심을 기르는, 우을증을 이겨내는 약처방전 법약
약효이익

 

 

분노를 터뜨리면 업이되고

(여자에 대한 분노는 강남역사건이 일어나고

국가에 대한 분노는 숭례문이 탄다)

분노를 참으면 병이 되고

불교적 처방은 분노를 먼저 바라보라는 것이다

바라보면 누그러진다

내입장에서 나를 바라보기-1차원

남의 입장에서 나를 바라보기-2차원

제3자의 입장에서 나를 바라보기-3차원

우주에서 나를 바라보기-4차원

즉 몸밖의 마음이 나를 보듯이 한다

궁극에는 분노심은 자애심으로 다스린다

 

<자애경>

실상무상(실다운 모습은 정해진 모습이 없다)에 입각한 자애삼매

 

몸과 마음의 존재는 순간적인 것이라

이미 사라져 버렸거늘,

지금 그대는 누구에게 화를 내는가?

그에게 고통을 주려해도 그가 없다면,

누구에게 고통을 주겠는가?

그대의 존재가 바로 고통의 원인이거늘

무엇 때문에 그에게 화를 내는가?

그대가 그에게 화를 낼 때

무엇에 대하여 화를 내는가

머리털에 대하여 화를 내는가

아니면 몸털, 솜털, 손발톱,

이빨, 살갗에 대하여 화를 내는가

오온의 무더기(몸과마음, 색수상행식)

에 대하여 화를 내는가

 

화를 낸 자에게 화로서 앙갚음하는 자는

처음 화를 낸자보다 더욱 비열하다

화로서 앙갚음하지 않을 때

승리하기 어려운 전쟁에서 승리한다

 

마음으로 모든 방향으로 찾아 보았건만,

어느 곳에서도 자기 자신보다 

사랑스러운자 얻을 수 없네

이처럼 다른 이들에게도

각자 자신이 사랑스러운 것

그러므로 자기의 행복을 원하는 자

남을 해치지 마세

 

자애삼매를 닦기 위해서는

처음에는 자기자신과

좋아하거나존경하는 사람을 향한

자애관부터 시작해야 한다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과 동일시하고

자신의 마음을 부드럽고 친절하게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네가지 마음으로

자기 자신을 향해 자애심을 닦는다

자기 자신 ▶ 좋아하거나 존경하는 사람

▶ 중립적인 사람 ▶ 미워하는 사람들로

영역을 확장해 나가며, 경계 허물기

내가 어려움에서 벗어나기를!(상황에 대해서 3번씩)

내가 고통에서 벗어나기를!(육체에 대해서 3번씩)

내가 번민에서 벗어나기를!(정신에 대해서 3번씩)

내가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그가 어려움에서 벗어나기를!

그가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그가 번민에서 벗어나기를!

그가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모든 존재들이 위험에서 벗어나기를!

모든 존재들이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모든 존재들이 번민에서 벗어나기를!

모든 존재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모든 중생들이

원한이 없기를, 악의가 없기를,

근심이 없기를, 행복하게 살기를

          

모든 생명들이,

모든 존재들이,

모든 인간들이,

몸을 가진 모든 이들이

원한이 없기를, 악의가 없기를,

근심이 없기를, 행복하게 삶을 영위하기를

 

자애수행의 11 가지 이익

 

①편안하게 잠들고

②편안하게 깨어나고

③악몽을 꾸지 않는다.

④사람들이 좋아하고

⑤인간 아닌 자들도 좋아하고

⑥신들의 보호 받는다.

⑦불이나 독이나 무기가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⑧마음이 쉽게 삼매에 든다.

⑨얼굴빛이 밝아진다.

⑩혼란 없이 죽게 되고

⑪죽어서는 범천에 태어난다.

동진용진후각 혹은 안이비설신의
윤회의 제일 아래 아비무간지옥/제일위는 유정천=아가니타천
49년설법

지헤(반야부)에서 자비(법화)로=대자보살 미륵

나라 안하고 타타가타(여래)

세상에는 두가지 종류의 종교 신을 숨기는 종교, 신이 섬기는 종교

묘광=문수
연등불=일월불의 아들=묘광보살의 제자
구명=미륵=묘광보살의 제자
몸32분명상,멸진정7일,황금연꽃무상명상
사무량=자비희사/사무애=법의사요설/사무소외=정등각,일체누진,설장법,설진고도
삼승은 방편이요, 일불승은 진실이다 다리밑에서 주었다도 나름의 진실
1청
2청
3청
어른 3청은 기본

데바닷따-자객,바위돌,술취한 코끼리

5사제안(의식주)

사원 살지말고 숲속에만 산다->원한다면 숲속도 사원에 머물러도 좋다

공양청말고 탁발만 하자->누구든 탁발도 공양청도 좋다

새천옷말고 누더기옷입자->누구든 누더기가사도 좋고 새가사도 좋다

지붕아래머물지말고 나무아래에서 머물자->누구든 나무아래도 좋다

생선이나 고기먹지말고  풀만 먹자->누구든 자기가 먹으려고 잡은것이 아닌한 먹어도 좋다(500퇴석)

불교는 결코 고행주의가 아니라는 것 중도주의이고 합리주의다

3정육은 먹어도 된다-

나를 위해서 잡았다고 의심이 들거나

잡는 소리를 들었거나

잡는 것을 보았던 고기를 제외한 모든 고기는 먹어도 된다(해코지,동티)

취사장이 있는 북방불교에서는 육식을 금함전통(직접 잡을수밖에 없으므로)

상불경보살

보배를 가지고 다니는데 구걸한다(궁자,계명주,옷속의 보배)

보살도 워밍업

참모습은 부처이고 못난모습은 일시적인 모습이다

신의 스승도 될 수 있다 신의 종이 못돼 안달할 필요 없다

보살로 삼국통일
탐진치공양은 일불승지름길이므로 좋아한다. 탐진치 실체는 없지만 시달리는 작용은 한다-이환치환 환을 인정하고 다스려 공양한다 맡긴다. 지견만 열면 수승하다
9부의 법-경전,고기송-가타, 기야-중복송
해탈은 자리, 성불은 이타를 밝힌 것
에꾸다나
바겐세일-1원주기
사리뿌뜨라에게 한 말씀
에꾸다나 게송을 염한다-목신 박수
3번 기본베이스로 웃어야
상자적멸상이 핵심-꿈속에서 왔다갔다해찌만 깨고보니 본래 그자리=구래부동명위불-본래부처가 꿈꾸는 것=중생들 달콤한 꿈 깨어나고 싶지않아=깨어나면 부처

달콤함이 방편-쓰라린 꿈

좋은 일만 생기게-성취 불가능

어떤 일이 생기더라도 웃으면서 좋게 받아들이겠습니다

<사소한 일에 목숨 걸지 마라>책=모든 일이 사소하다

끄나풀 연만 지으면 성불한다
성불행 기차만 안내리면 목적지 간다
대신공부안되고, 미입학생안되고,학교없애기 안된다
본래면목=상자적멸상=이환치환
완전연소 삶은 환타지다 그림의 떡이 아니면 허기를 채울 수 없다=묘유열심히 살되 애착하지 않는다
불수자성수연성-실체는 없되 작용은 있다

지난 주 월호 화풀이 할 필요 없다=이름만 그렇지-시시각각 딴사람이다.새사람,경이로운 사람

상황따라 만들어간다=발전
이타행

마음은 안에 0.00001% 밖에 99.99999%

마음속에 있다

앗싸지장로 계신 6방에 예배

나도 언젠가 자리와 이타를 모두 갖춘 부처님이 되겠습니다

부처의 길에 지원하겠습니다. 지원서를 내겠습니다(언약식)

짬밥순 지원서를 장교에 내

목표:장기 부처 중기 수제자 단기 제자

사리자 명호는 화광여래
신란스님:본원염불 가피 -정토진종-지진,해일,전쟁통

회심곡:부처님 공덕으로 인간으로 태어나다=부처님 만들겠다는 본원력

욕심낸거 성질낸거 하나씩 하나씩 참회

하나, 그릇 비우기: 참회(懺悔)를 통한 자기정화
둘, 그릇 채우기: 발원(發願)을 통한 자기전환
셋, 그릇 키우기: 기도(祈禱)를 통한 자기확장
넷, 그릇 없애기: 참선(參禪)을 통한 자기확인
다섯, 그릇 만들기: 행불(行佛)을 통한 자기창조

정법-양족, 상법-탑사, 말법-투쟁

앉으나서나, 오나가나,자나깨나,죽으나사나 관세음보살=비팝 대중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