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5. 15. 19:04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출가동기=환희심-그럼 그 마음은 어디있나 ???몸속에 있다면 밖은 어떻게 보지
가슴이 답답하면, 머리가 아프면, 배가 아프면-코밑으로
고정된 실체로서 내가 없기때문에 바로 지금 여기서 나의 행위가 나를 규정짓는다
내가 나쁜 짓을 하면 나쁜놈이 되고
선한 짓을 하면 선한 이가 된다
=역동적인 사상=
탐행자는 서원을 세워(될때가지 한다)-신심
진행자는 자기한테 분노심으로 바꿔-분심
치행자는 지구력이 있어-의심(삼요는 신심,분심,의심)
실체는 없고(견적) 현상은 있다(득우) 작용하는 곳에 있다(선용=악용습관)
몸가지고 본마음은 그림자 밟기와 같다
임금님의 것이야하면 흙으로 변하고 뿐나의; 것이야 하면 금덩이로 변해
뿐나를 재정관으로 임명해
사무침=몸과 마음에 사무침
지나후회 당겨걱정과 반성계획은 다르다
자신의 주인
정신적 존재가 되었든 물질적 존재가 되었던 밖의 것을 주인으로 삼고
종노릇을 자처하는 경향
젖은 집단 태우듯이 맨날 눈물 콧물 걱정하고 질질 짜고...
웃음꽃은 무외시
베풀다보면 부자라는 마음가짐을 갖게 돼
베푸는 자체가 나는 있는 사람이야라고 주문을 거는 것이다
베풀수록 갖게 돼
전할수록 알게 돼
구걸하는 자체는 나는 없는 사람이야 주문을 걸고 연습을 하는 것
마음이 먼저요 물질이 나중이다
웃는 마음 연습하면 웃을 일이 생기고
슬픈 마음 연습하면 슬플 일이 생긴다
배운만큼 보이고 아는만큼 행동한다
...
담장 밖 경 죽은 이들은 담장 밖에 서 있고 옛집에 들어오려고 문기둥에 서 있네. 사람들은 많은 음식을 먹고 마시면서도 과거에 지은 업 때문에 아무도 그들을 기억하지 않네. 죽은 이를 애처롭게 생각하는 사람들은 깨끗하고 맛있는 음식으로 보시하고 이렇게 빌어야 한다네. “이 공덕이 죽은 이에게 돌아가기를! 죽은 이가 행복하기를!” 친척의 그늘에 모여든 사람들은 먹고 살 수 있게 해준 데 대해 이렇게 감사를 해야 하네. “그들 때문에 이런 것을 얻었으니 그들이 오래 살기를! 우리를 이런 위치에 있게 해준 그들에게 보답이 있기를!” 죽은 이들이 사는 곳에는 농사도, 농사지을 소도, 장사도, 장사할 돈도 없다네. 그들은 오직 우리가 주는 것만으로 살아가네. 마치 물이 언덕에서 골짜기로 흘러가듯이 여기서 우리가 주는 것으로 죽은 자들은 좋은 과보를 받네. 마치 강물이 바다로 흘러가듯이 여기서 우리가 주는 것으로 죽은 자들은 좋은 과보를 받네. “그는 나에게 재산을 물려주었고 나를 위해 일했네. 그는 나의 가족이고 동료이고 친구였네.” 과거에 죽은 이가 우리에게 했던 일을 이렇게 회상하며 죽은 이들을 위해 공양 올려야 하네. 울고 슬퍼하며 그렇게 오랫동안 땅을 치고 통곡한다 해도 죽은 이에게 아무 소용이 없네. 거룩한 승가僧家에 공양 올리면 오랫동안 복덕이 되고 즉시 좋은 과보를 받네. 이렇게 친척들은 죽은 이를 위해 공양 올리고 죽은 이는 이로 인해 좋은 과보를 받으며 비구들은 힘을 얻으니 그대가 얻은 공덕은 적은 것이 아니라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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