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41~245회

2022. 2. 27. 14:20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당신이 주인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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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41회(담마의 노래 43강)

 

 

눈에 안보이는 세계가 크고 넓어
성공상재-성상불이
잘 사는 것은 이것=재보시, 몸과 마음 보시(자원봉사)

 

 

여래의 아바타가 병이 들어서
무위-할 바와 얻을 바가 없다
원만보신 노사나불
법신불,보신불, 화산불이 이 한 게송에 다 나타남

 

유마경 보살품
불생불멸
허공자체가 생멸하는 것이 아닌 구름이 생멸
일시적인 현상이다
상의 입장에서 일생보처보살이다
유마경 보살품
성품자리의 입장
죽어도 죽는게 아니다 돌아가심은 성품자리도 돌아 가심
본질과 현상
선생(자원봉사자)과 학생으로 온다-끌려가나 택해가나
전할수록 알게되고 베풀수록 갖게된다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42회(담마의 노래 44강)

 

무아입장-천당도 지옥도 없다

대아입장-찬당도 지옥도 다있다. 다있다

시아입장-여기가 찬당이고 지옥이다

나날이 부활-자주 많이 부활
유마경 시아입장

받을 이도 많고 줄것도 많은 이곳

놀꺼리,먹거리 오욕락
정어리와 메기
No Stress, No Progress
없앨 것이 아닌 관찰의 대상 -니의 번뇌가 아닌 아바타의 번뇌
관찰자는 불구부정 오염된 적이 없다
무-무한가능성-도전 이 몸과 마음 활용=기용자원

 

 

지세보살

마왕 파순이 제석찬왕으로 변신

부귀영화가 아닌 해탈, 원수가 아닌 은인이 되는 가치관
법희선열-수면식재색명
게송
내마음은 도적이다-뻐꾸기와 뱁새=뼈빠지게 먹인다 원수를 자기 새끼처럼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43회(담마의 노래 45강)

 

일시적 즐거움 채우면 허전-일시적 만족 부작용-술
지속적인 작용 부작용 없음

삼보가 진정한 보배

아니 계신 곳 없고 아니 계신 때 없다

금강경-여래 실지실견-판사의 입장이 아닌 관찰자의 입장

허공은 모든 것을 받아들이되 아무것도 붙잡지 않는다

흰구름이든 먹구름이든 다만 바라볼 뿐

창피하지만 앞으로 잘하겠습니다, 지금 보다 나아지겠습니다

산도 있고 물도 있다(지옥 찬당 나너)

산도 없고 물도 없다-아라한의 경지(지옥찬당나너)

산은 물이고 물은 산이다-상전 벽해-대아-보살의 경지

색즉시색, 유무 초월

혜안,법안,불안

지금여기 평생은 아니다-평생 강의만 하고 있는게 아니다=유무초월 싯다르타도 밥사먹으면 손님
문전옥답
기도만 하면다른종교와 다를 바 없어-ㄱ그러나 고장난명 외로운 손바닥은 울릴 수 없어

나(자력,공부)가 인이고 기도가 연 부처님의 가피

공부도 가피 받아야 진도가 나가=치우침 없이
뒷받침-법공양과 밥공양-인과법-주거니 받거니
욕심의 촛첨-불법게송=삼보
빨리 빨리

치심-꾸준함-못 생긴 나무가 산을 지킨다=내비도

뻐꾸기새끼 뱁새-자기 새끼인 중알고 뼈빠지게 먹여 살린다
원수의 몸뚱이 원수의 마음
몸뚱이를 애착하지 마라= 몸뚱이 받으면 고생이다.피로회복속도가 달라져=천상세계는 몸뚱이 없고 정신적 몸뚱이는 안죽어
빈무더기-아바타
아상이 바탕
보시=재법신심
원망 불평 연습은 자꾸 진퇴양난의 경지에 들어갑니다 부처님을 염하고 감지덕지의 마음 연습하면 일취월장
마음을 아랫배로 화두는 배로

기꺼이 불국토를 깨끗이 하며

상호를 깨끗이 성취하며 뭇 공덕을 닦는 것이며(겉보기 이미지 중시하는 중생)

오시범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44회(담마의 노래 46강)

 

행복은 속박이 아닌 해탈에서 온다
몸의 기능이 떨어져 떠나는 것
담배 없이 못살아에서 담배 없이도 잘살아
술 없으면 못살아 술 없어도 잘살아
그대 없이는 못살아   그대 없어도 잘살아/ 너 없이는 못살아 너 넚는게 나아

계율도 해탈 연습

방생은 살생으로부터 해탈

보시는 도둑질로부터 해탈

바른 수행은 사음으로부터 해탈

진실한 말은 거짓말로부터 해탈

바라제는 부분 목자는 해탈
바라보고 바라봐 아바타로 바라 봐-대면관찰이 진도 자갈밭에서 중간밭, 중간밭에서 기름진 밭
지구처럼 큰거는 메타버스=가상세계, 현상세계, 환상세계
주석서 만든 스님에 대한 부처님의 말: 너나 알지 누가 알겠냐?

데니스 노블은 알아듣기 쉬운 일반용어로 설명

나없음 다만 연상(연생연멸)

모든 존재가 신기루, 물거품, 박수소리와 같다

일상용어
내가 있다는 외도 선정과 차이
지구 자기가 도는 것= 광즉번놔, 헐즉 보리
그림자가 져 착시현상

몸과 마음은 아바타 관찰자가 진짜 나

누가 나를 즐겁게 해주기를 기다리지 말고

아바타환은 유아에서 무아로

바라밀환은 무아에서 대아로

행봘환은 대아에서 시아로(아는 만큼 전하고 가진만큼 베풀뿐! 뿐 명상 뿐전개)

불로불생불병불사가 아닌 생생노노병병사사

바히야 배를 타는 선원

조난후 생환 걸식

헐벗은 옷 걸식

대중은 아라한으로 알고 공경

밥먹고 하자는 부처님의 말에 조난으로 살았는데 천재지변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 지 알 수 없다

무아이며 시아

생생노노병병사사-태어날 때 태어날뿐, 늙을 때 늙을 뿐,아플 때 아플 뿐, 죽을 때 죽을 뿐

누가 아바타가

목동아이들에 회초리 몽둥이 때리면 돈 준다, 난 맞은적없다 오리발

결국 돈 줬지만

해는 지고 갈길은 말고 걸망은 무겁고 마음은 지치고

물동이 진 여인 는닷없이 귀잡고 입맞춤 물동이 와장창

논밭일하던 마을 사람들 몽둥기 곡괭이 잡고 쫓아와

전환(아바타로, 무겁다는 생각)

아바타가 바라미타로 아바타가 뿐으로
바로 지금 여기에서
과선인후-무수무증

선불교 무수무증-닦을 필요도 없고 깨달을 필요도 없다

닦을 것이 없음을 닦는게 닦는 것이고 깨달을 것 없음을 깨닫는게 깨닫는 것

즉석해탈
부천미이 깨달을 때 세상을 부처님을 향해서 깨달은 것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45회(담마의 노래 47강)

 

성장의 계기
물질적,경제적,육체적 고통

꽃길만 걷기를

좋은 일만 생기기를

재해가 안생기기를

더럽고 치사한 꼴을 많이 당하는 곳(빡세게 공부하는 곳)

가행정진, 용맹정진, 철야정진
가상현실-사하월드-징애물경기
전쟁,전염병-팔만대장경 조성
난개발따른 수인성 전염병-십시일반 불사-공동선행
체상용
사하월드의 발원
고난 -불사 관찰
업생
원생
인과를 안믿는 것-인과 연의 햡성으로 일시적 현상이다
시행착오를 거칠 필요가 없다
일반명상

다른 일반 명상의 끝지점에서 아바타, 바라밀, 행불 명상을 시작해 명상의 혁명이다

메타버스 헤드셋을 버리고 관찰자 입장으로 가는 것-아바타, 사바에서 나온 관찰자

다시 헤드셋 쓰고 사바월드에 들어가
벗으면 아바타에서 벗어나면 되는 것

생사가 있으니 나의 병이 있다=내가 있으니 나의 병이 있다

고통,을 돌이켜서 복닦기의 계기로 삼는다        번뇌를 돌이켜서 도닦기의 계기로 삼믄다      재난 재앙을 돌이켜서 기도불사의 계기 삼는다  아바타를 전환해서 바라밀의 계기 삼는다
전번뇌 위해탈
해탈의 일상화
즉석해탈, 해탈의 일반화

몸과 마음 입을 모아서 지으면 효과적

나는 본래 크고 밝고 충만하다 이게 끝이다. 끝판왕,나머지는 부연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