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호스님의 능엄경 강의 9~10강

2022. 12. 9. 16:09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능엄경

728x90

보면 사라지는 미혹, 닦아야 사라지는 미혹
아공,법공

콩심은데 콩나고 팥 심은데 팥난다=내작품이다 견혹소멸단계

콩을 심건 팥을 심건 무엇이 날지는 신에게 달려있다

콩을 심건 팥을 심건 무엇이 날지는 이미 결정 되어 있다

콩을 심건 팥을 심건 무엇이 날지는 알 수 없다

아라한(생기기전) 아나함 사다함 수다원 범부(사라지고 난 후 아는것)
하나인가? 여섯인가?=통해있다
견안색-마음 먼저
가능성 파동 입자
승의근과 부진근 눈은 초도송이, 귀는 새싹,코는 오이,혀는 초승달,몸은 장구통,

식=근+경

맛봄의 식=>기근=>설체=>맛으로
축하와 곡-본래나는 물 나파도=본래물과 나파도
나파도니 너퍼도니 하면 생멸=본체는 하나

생야전지연-몸과 마음을 애착하지 않고 100%쓴다-사람과 죽음도 모든 작용이 드러나는 것이다

 

 

견혹-돈오디지털/수혹점수아날로그
전생안나바라없다빵과 로히니-3000년 한번 깨어나는 조개같은놈

복력-뒤로 넘어져도 멀쩡

항하=강가/아난존자 강상열반=화광삼매
염주의 유래-우물거림-염불로 보임
성품이 보고듣고 다한다
화두=화로 용광로-눈은 녹아버린다
몸의 죽음
내생
몸 있을 때 마음 닦기 용이

인지의 발심과 과지의 닙빠나와 상응(기왓장과 거울)

몸과 마음을 잘활용(다른 걸로 바꿀 필요없다)

아상(분별만)이 하는게 아닌 본명 본성이 하는 것이다
기탁염(棄濁染)  발묘명 (發妙明)
성품의 작용=묘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