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린다왕문경 21~22강]

2023. 1. 9. 14:35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밀린다왕문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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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의 목적은 무엇인가?[밀린다왕문경 21강]

노력기제-생존욕구=>파멸의 길

노력의 문제가 아닌 길의 문제(길의 전환)

파멸현상의 다른 원인-탐진치

자기 자신을 위해 자기자신을 죽이는 살적 남을 위하는 길-해탈의 길

노력보다 중요한 것은 흐름이다

묶인 흐름이 아닌 흐름을 바꾸는 길-행위를 닦아 새로운 흐름

동봉스님 역 밀린다왕문경

목적-방향성

모든 존재는 나를 위해 살아간다

고통은 소멸되기를 이고득락(본능=이락득고인가 가시화된 이고득락 의도인가)-출가

생존본능(자아) 극복 완전한 열반-최상의 공통목적(길을 바꾸는 것이 수행의 목적)

석가모니 전생 음식위해 출가 삽때문에 환속

바다(승가)의 한맛은 이물질을 밀어내 그러나 버티면 한맛으로 담마의 맛으로 물들게 되어 있어

열반의 한 맛에 계합(육신출가=>진심출가)

목적-실제는 꽃길이 아닌 가시밭길

수행-경험을 닦어사 바꾼다

자리->살적(살자아)
신비주의자
호랑이 굴 정신만 차리면 산다-깨어있어서 살 기회가 주어진 것->살지는 지혜의 영역

사띠.지혜 다 마음의 근육

사띠는 지혜의 조력 역할, 지혜의 토대(금강반야)

고양이의 집중력 굉장해

움켜뭉쳐잡고 잘라내

계, 신,정진,염,정,혜-마음의 근육(다르게 살고 싶은 것,바꾸고 싶은 것,흐름을 바꾸는 것)

 

 

지혜를 돕는 조력자 5가지! [밀린다왕문경 22강]

경험,흐름,길을 바꾸는 것
계신정진염정혜

오력-내공-득력

착함의 확랍-계행=>선법의 근간

7각지

8정도

4념처

4정근

4여의족

4색계선정

8해탈

계행은 대지와 같다-땅,토질
기초공사/요가장소
대지와 문
계행의 픅징

5개(五蓋, 산스크리트어: pañca āvaranāni, five hindrances)는 《잡아함경》 등의 초기불교 경전에 따르면 고타마 붓다가 설한, 마음 번뇌를 일으키고 지혜를 약하게 하는 탐욕개(貪欲蓋) · 진에개(瞋恚蓋) · 혼면개(惛眠蓋) · 도회개(掉悔蓋) · 의개(疑蓋)의 5가지의 장애[障] 또는 덮개[蓋]를 말한다. 이 5가지 장애 또는 5가지 덮개들은 막히게 하고 걸리게 하는 으로, 밝음[明]이 아니고 바른 깨달음[正覺]이 아니어서 이 들은 열반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한다.[19][20] 달리 말하면, 이 5가지 법들은 심성(心性)을 은폐하고[覆] 덮어 가려서[蓋] 선법(善法)을 낼 수 없게 한다.[21][22] 즉, 마음을 덮어 선심(善心) 또는 청정심(清淨心)을 내는 것을 가로막는다.[23][24][25][26][27]

마니주-물맑힘
여의주(정수기)
선정과 믿음이 고요한 마음으로 이끈다
번거롭게 만드는 음욕-번뇌로부터의 자유(가장 영구적)=지혜가 해탈번뇌
청정-여의주=콩깎지

믿음,삼매,번뇌로부터의 자유가 고요한 마음-자기자신의 마음 청정

믿는바 바탕 도약(동네아이가 물건너간다)-대상 흡수 도약

정진-지탱,도움-다시 살아난다. 끊임없이 기회가 생긴다,기회 자체가 많아진다,회복,재생-기브스(목발)
조력자,동맹의 역할
하다보면 보인다
열거=기억(선택활용)
사띠를 두고 뗀다

열거는 회상

주시는 저장

통솔자와 주요자-무탐무진의 순수상태(순수통일)
금강(칼)의 비유-자르는 것-사견,빛(등불)의 비유-밝은 것-올바른 것

관세음보살-자비

아미타불-사띠-깨어있으러

문수보살-지혜

5근-굳건-뿌리 깊게 내리는 요소 흔들리지 않아야 힘이 생기고(5력)

영향력(나와 타인의 삶을 바꾸고 감화시키는 힘이 있다)

5근의 강렬함(공통적으로 닦아야하는 마음)-불자의 생명력-성취와 행복의 길(이고득락=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