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린다왕문경 23~24강]END

2023. 1. 24. 19:19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밀린다왕문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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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강의 : 무아론 총정리 [밀린다왕문경 23강]

변화는 고통을 주는가? 즐거움을 주는가? 젊음, 건강은 안변하고 싶어 고통=>무아명상법
대승3법인은 객관진리(무상,무아)를 모르면 주관적 반응 개고 대신에 알면 열반적정
무상(시간)과 무아(공간)의 연기의 부가설명
움직임은 시간적 표현=무상은 시간적 연기(변화)/ 무아는 공간적 연기(관계)
화합체 -구분이 안된다=무지개

학술적 정의는 하지만 이것과 저것을 독립구분하는 명확한 기준은 없다

무상-촛불 변한다-어느 시간이 그 촛불인가? 다른 촛불이다

연결되고 변화한다
드러난 모든 존재는 연기적 특징
이것은 연기적이다
존재의 함의와 있는 그대로의 현상(변화,관계)
존재와 연기의 상반된 의미

연기적 존재에서 존재는 함의를 뺀 의미=>법(모든 대상, 만물)

제행과 제법을 모르면 왜 고통?

진리를 찾는 건 철학 /불교는 눈 앞의 고통읗 해결결, 잠재적 고통을 해결

있는 그대로를 보면 무아

있다고 생각하면 집착=자아의 왕국에서는 자아집착
나도 탐, 너도 탐-경쟁
무법천지 -집착대로 안되니 분노
혹업고의 3도 연기

근본무아-모르면 계(착하게 살아라-고통의 전단계인 선업 강조)

자아가 있다라는 착각이 모든 고통

불교의 시작과 끝은 무아(공성)

뭐가 있다하고 이야기하고 싶은 것=>주체
언어구조속 한계-의식의 한계-주체가 있어야 경험한다

불교왕국-주체는 없지만 경험은 이어진다=무아론

자아는 실체가 없다->무아로 표현(주체는 없지만 경험은 이루어진다)

무아관(무아를 관한다)-행위는 있지만 행위자는 없다

공간적으로 모든 존재는 한덩어리 화합체(임시적인 것)-다 허공

끊임없이 변화하는 존재들의 화합체를 단일체로 착각(문제의 발생은 여기서)

단일체 해체는 화합체=해체주의(수행 사유방법-부분으로 해체)

실체가 있는지는 쪼개보면 안다(해체화합체이다)

공간적인 면 화합체-연기특징으로 상호연결

무상-시간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특정한 존재의 자는 없다

이고득락하고 싶으면 연기(무상,무아)

만가지 고통은 자아(주체)가 있다는 치->탐->진

고통에 대한 솔류션-무아와 선업(아직 탐진치 해결)=주체는 없지만 경험은 있다=공성

경험의 원동력은 주체가 아닌 무엇?

 

 

마지막 강의 : 유아, 무아, 상속 총정리 [밀린다왕문경 24강]

실체-독립성,고정성이 없다/열반이라는 고정독립은 없다-연기적으로
어떻게 의문(법의 실체는 없지만 행은 있다)(
경험은 조건에 의해 이루어진다-TV영상

경험은 자기입장. 영상은 TV입장의 의식이 없어도 브랜드네임이 없어도 조건에 의해

이름의 주체가 있다는 착각
윤회는 경험이다 경험의 일부일뿐-변화조건

조건에 의해서 경험은 이어진다

제행의 문제? 업과 상속의 문제=유식학의 입장으로 설명

5식(감각식)-대상과 정보

경험의 무대는 의식(6식)에서 이루어진다

의식의 근본 -의근(뇌)을 바탕으로 이루어져

유식은 말라식을 바탕으로 경험
신비주의 학파

우리가 바라보는 우주,경험은 환상(하느님이 창조한게 아니라 번뇌가 창조)

환상의 세계경험은 무명이고 진여합작에 의해 창조

무명을 바탕으로 환상세계의 창조(아들 몫)

진여는 환상의 세계를 만들 수 있는 공유된 의식 토대를 창조

현상계 중생의 마음-유식학은 중생의 마음을 오염식으로 봄

염오식은 환상을 경험 이 근본은 말라식

경험이 말라식(자아의식)을 근본으로 한다는 관점이 유식학

초기불교에는 자아가 없이 전찰라의식(종자들) 상속(시간과 공간상 구분이 없다)

무한대 종자들 중 꽃피는 종자 현행(의식화된것) 나머지는 무의식종자들

현행종자(생-의식화 경험)와 조건하고 동찰라에 전찰라의 변화된 종자로 저장(멸)=아뢰야식

경험의 생멸-찰라마다(무상)

후찰라의 경험은 조건(전찰라의식-업의 상속-자아 불필요)-초기불교

후찰라의 경험은 말라식(자아의식-집착의 대상은 아뢰야식으로 착각)-유식불교

결론- 경험은 똑같아-업의 무더기(뭉텅이)=아뢰야식

원동력 설명-전찰라의식 현행(경험=윤회)

주체는 없지만 경험은 있다-연기=조건(업,상속)/60장프레임의 연결성=상속(동작의 유지)-현상의 상속

생멸무상-감각기관의 성능이 부족해 인식 하기 어려워

아뢰야식은 비물질-위치장소가 없다

마음의 저정하는 성격역할-아뢰야식-뢰야연기설

나가세나의 비유와 반문-상대가 답을 찾도록

어떻게-조건에 의해(진공묘유-체무용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