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 24. 19:19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밀린다왕문경
마지막 강의 : 무아론 총정리 [밀린다왕문경 23강]
학술적 정의는 하지만 이것과 저것을 독립구분하는 명확한 기준은 없다
무상-촛불 변한다-어느 시간이 그 촛불인가? 다른 촛불이다
연기적 존재에서 존재는 함의를 뺀 의미=>법(모든 대상, 만물)
제행과 제법을 모르면 왜 고통?
진리를 찾는 건 철학 /불교는 눈 앞의 고통읗 해결결, 잠재적 고통을 해결
있는 그대로를 보면 무아
근본무아-모르면 계(착하게 살아라-고통의 전단계인 선업 강조)
자아가 있다라는 착각이 모든 고통
불교의 시작과 끝은 무아(공성)
불교왕국-주체는 없지만 경험은 이어진다=무아론
자아는 실체가 없다->무아로 표현(주체는 없지만 경험은 이루어진다)
무아관(무아를 관한다)-행위는 있지만 행위자는 없다
공간적으로 모든 존재는 한덩어리 화합체(임시적인 것)-다 허공
끊임없이 변화하는 존재들의 화합체를 단일체로 착각(문제의 발생은 여기서)
단일체 해체는 화합체=해체주의(수행 사유방법-부분으로 해체)
실체가 있는지는 쪼개보면 안다(해체화합체이다)
공간적인 면 화합체-연기특징으로 상호연결
무상-시간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특정한 존재의 자는 없다
만가지 고통은 자아(주체)가 있다는 치->탐->진
고통에 대한 솔류션-무아와 선업(아직 탐진치 해결)=주체는 없지만 경험은 있다=공성
마지막 강의 : 유아, 무아, 상속 총정리 [밀린다왕문경 24강]
경험은 자기입장. 영상은 TV입장의 의식이 없어도 브랜드네임이 없어도 조건에 의해
조건에 의해서 경험은 이어진다
제행의 문제? 업과 상속의 문제=유식학의 입장으로 설명
경험의 무대는 의식(6식)에서 이루어진다
의식의 근본 -의근(뇌)을 바탕으로 이루어져
우리가 바라보는 우주,경험은 환상(하느님이 창조한게 아니라 번뇌가 창조)
무명을 바탕으로 환상세계의 창조(아들 몫)
진여는 환상의 세계를 만들 수 있는 공유된 의식 토대를 창조
현상계 중생의 마음-유식학은 중생의 마음을 오염식으로 봄
염오식은 환상을 경험 이 근본은 말라식
경험이 말라식(자아의식)을 근본으로 한다는 관점이 유식학
초기불교에는 자아가 없이 전찰라의식(종자들) 상속(시간과 공간상 구분이 없다)
무한대 종자들 중 꽃피는 종자 현행(의식화된것) 나머지는 무의식종자들
현행종자(생-의식화 경험)와 조건하고 동찰라에 전찰라의 변화된 종자로 저장(멸)=아뢰야식
경험의 생멸-찰라마다(무상)
후찰라의 경험은 조건(전찰라의식-업의 상속-자아 불필요)-초기불교
후찰라의 경험은 말라식(자아의식-집착의 대상은 아뢰야식으로 착각)-유식불교
결론- 경험은 똑같아-업의 무더기(뭉텅이)=아뢰야식
원동력 설명-전찰라의식 현행(경험=윤회)
주체는 없지만 경험은 있다-연기=조건(업,상속)/60장프레임의 연결성=상속(동작의 유지)-현상의 상속
생멸무상-감각기관의 성능이 부족해 인식 하기 어려워
마음의 저정하는 성격역할-아뢰야식-뢰야연기설
나가세나의 비유와 반문-상대가 답을 찾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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