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호스님의 능엄경 강의 27~28강

2023. 3. 12. 19:35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능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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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룡팔부
애착-걸림,머무름,사로잡힘-두려움=원통의 비결
관찰이 수행이다
문성법문

불고불락

불생불멸

무섹무취

부증불감

불구부정

(현상에 걸림없다)-속박에서 벗어났다

분별심에 촛점 고통-성품 촛점 고통이 쉰다

대연각 호텔-관세음보살 탈출구-웃다라(기름불)와 시리마(견물생심)
착이 생겨 내나무,내자리-주착=끌려감=참아야지가 아니라 촛점이 바뀌어야

분노하는 자에게 분노심으로 대하면 비열

분노하는 자에게 자비심으로 대하면 승리

촛점이 법성 불이 불을 태우지 못한다
성품(견문각지의작용)은 안썩는다-방생회 회장=분별은 분별만 하고 얼른 내마음이 아니다
해칠 생각이 없으면 해침도 당하지 않ㄴ느다
병장기가 물을 베는 듯하다
성품의 특징을 이야기 하는 것
식(분별심)이 움직여야 보여야 저승사자가 데려간다-무아법에 통달하면 데려갈 수 없다-저승사자는 몸뚱이가 아닌 식을 끌고 간다-깨끗한 유리는 안보인다.-보이지 않으면 침범할 수 없다(용서,용해)=비물질성품에 촛점=입으로만 하면 마음으로 하는지 성품으로 하는지 귀신처럼 안다
몸과 마음에 침해를 받지 않게 된다
몸과 마음을 관찰하자, 아울러 관찰자를 관찰하자

 

 

구반다귀-정기, 비사차-혈육

사람은 몸을 보지만

귀신은 마음을 본다-귀신같이 알아맞힌다

걱정근심은 닉네임이 진아는 관찰하고 있다

7. 소불능착-쇠고랑(줄줄이 사탕)이 능히 잡을 넣을 수 없다(인민군이 갇힌자가 할 일-관세음보살)

염치관음력-관세음보살을 염하는 힘

8. 적불능겁- 도적이 능히 겁박할 수 없다

상식자사미

당신은 무서워 덜지도 않고

얼굴빛은 고요하고 평화롭습니다

왜 당신은 공포에 질려 울부짖지 않습니까?

삶의 잡착을 떠난 사람은 목숨을 머리에 얹은 무거운 짐처럼 생각한다-집 벗었구나

목숨이 없어지는 건 두려움이 아니라 기쁨이다

악행,강탈-백년

계,수심-하루

좋다고 쫓아다니며 개목걸이를 채운다

관찰자촛점-몸과 마음은 죽거나 살거나 큰 문제가 아니다

유언-큰짐 벗어놓고 간다(몸은 짐덩어리-먹여주고 재워주고 입혀주고)

매장이냐 화장이냐-애착이 더 쉰다

걱정,근심, 괴로움,육신의 고통-내가 고통의 근원- 내가 고통의 근원

내몸, 내마음=무아=>백척간두진일보-성품의 몸, 성품의 마음
심기일전
성품은 남녀가 없다-불성무남북,무남녀,무노소.무노사=탐욕에서 벗어남
성냄에서 벗어남

 

한뿌리의 잎사귀 가지이다-콩뿌리의 콩깎지-조식과 조비(7보시)

남을 미워하는 것은 나를 미워하는 것이다

남을 괴롭히는 것은 나를 괴롭히는 것이다

부메랑처럼 돌아온다(인과응보)

똑같지는 않지만 본체실체는 한뿌리(근본뿌리는 하나다)
한뱃속에서 나온 형제 자매다(부처님아버지,관세음어머니)
원하는 걸 그대로 비추어준다

심여공화사 능화제세간(心如工畵師 能畵諸世間)’, 마음은 그림을 그리는 화가와 같아 능히 세상사를 다 그려낸다고 했다.

마음은 그림쟁이와 같아 세상 모든 것을 만들어 낸다

방법은 찾으면 나온다

보시한 공덕으로 부자는 되었지만 후회를 하면 누리지 못한다(배분을 잘해야0-쿼터4조각제-나,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