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4. 9. 14:21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행복편지
[어른 수업 25] 진실을 보는 눈
환영같은 세상을 꿰뚫어서 진실을 보는 법
갖가지 오해로부터 벗어난다
예 스님. 예수님
오해가 큰 문제
출리심, 이성적인 명료함=>출가 재능
자기가 본게 진실이라고 느껴져
남이 본 진실과 자신이 본 진실이 다를 때 싸우게 돼
다툼, 논쟁 심지어 전쟁
감각기관의 한계를 인지하지 못하면 옳다고 생각하고 가치있게 생각하는 것때문에 분쟁
붕어빵이 만들어지는 과정-호두과자장사
밀가루 반죽(팥 제외)
주물럭 찰흙 빚듯이 하는가, 틀에서 찍어내는가
밀기루와 붕어빵 같은 가 다른가 재료는 같지만 모양은 달라져
있는 그대로의 모습은 밀가루/ 감각기관 인식경험붕어빵의 틀붕어빵 틀/붕어빵은 우리가 바라보는 사물
밀가루ㅜ 반죽으로 보지 못하고 찍혀나온 붕어빵으로 보여
사람마다 틀모양(프레이밍 효과)이 다 달라
세상은 아름다운 곳인가요?지루한 곳인가요? 세상은 가치있는 곳인가요?
다 다르게 생각한다-아름답다,즐겁다,슬프다, 슬픈 우울,합리(부어빵 틀에의해 모양이 달라져)
뇌안에 붕어빵기계가 있다
있는 그대로의 세상-붕어빵 틀에 따라 모양이 달라져
틀에 의해 경험의 사람의 질은 달라져
세상을 살아가는 경험을 바꾸고 싶으면?
1. 틀을 업그레이드(유명)
2. 틀일 뿐 진실은 아니다(가상-무실)
붕어빵(보이는 마음)
붕어빵틀(보는 마음)-아뢰야식
경험이 일어나는 마음 2가지
밀가루를, 보는가 붕어빵 보는가
보이는 마음을 보고 있다
새소리인가 들리는마음을 듣는가
법당냄새인가 맡아지는 냄새인가?
붕어빵 틀에 찍혀나오는 마음을 경험하는것
그 마음은 보이는 마음이다
보이는 마음을 경험하는 건 보는 마음이다
유식불교에서 2분설
마음이 둘로 나뉘어져 있다
상분(보이는 것)과 견분(보는 것)/ 자증분(보는 마음이 보는 마음을 증명-견분을 보는 마음이 잇어야 증명=메타 인지)
자기 마음을 본다(보는 마음은 자증분 보이는 마음은 견분)
보는 마음(인식기관)이 보이는 마음(인식대상)을 본다
견분이 상분을 본다
우리의,경험은 마음
맛집-음식을 경험한느가, 마음을 경험하는가-상분을 경험(듣고느끼고, 맛보는 것)
물통을 보는가? 마음을 보는가? 마음을 보는가 받아들여지는가 이해는 된다
상분을 보고 살아가는 것이다
밀가루 반죽과 붕어빵 연결성-밀가루 반죽을 바탕으로 상분 붕어빵이 나와
상분이 허망하다 해서 있는 그대로의 사물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사물(물자체)과 보여지는 마음(인식해서 보는 결과물-인식 대상)의 사물을 구분 못한다
보는 것이 물자체라고 오해하고 있는 것(법정증언-가로등 켜져있고 꺼저있다)왜곡-사적인 자리에는 싸움
인식의 한계를 인정하지 못한다
물자체를 보지 못한다 인정하고 상분을 보고 있다
A1(상분)은 A(물자체)
손-경험하는 손은 상분과 물자체(법공)는 다르다 이걸 공이라 한다
무아-몸과 마음이 있다- 몸과 마음을 바라보는 관점이 틀리다(상분을 경험하지만 물자체를 경험한다 인식)
부실하게 쌓아올린 자아의 관념은 허구
몸과 마음이 없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컴퓨터를 보지 못하고 컴퓨터라는 상분을 보고 있다
컴퓨터와 컴퓨터라는 개념
전부다 다른 벚꽃(색깔,모양,크기,농도,싱싱,시든가-정보의 양이 엄청나다-피곤)=카메라 기술-UHD(모공비듬)
뭉뚱그려 퉁쳐서 본다(상분)
벚꽃(물자체)
사진 찍는 건-관찰력을 좋게 만드는것(인스타꺼리-있어보이고 재미있어보이고 예뻐보이고)
가치있게 만드는노력으느 카메라(줌인)-사람을 생생하게 하고 싶으면 카메라 명상(10장 ㅉ,ㄱ어야겠다-죽어있던 시간이 살아남는다)
개념에 눈이 멀어
생각에 눈이 멀어
보이는 것이 세상의 전부라고 착각 그냥 흘러가는것이
기적같은 순간으로 다가오는 것이 널려 있다
총천연색으로 밝아진다
감각기관의 청량함-눈거플에 씌어져 있던 것이 벗겨지는 느낌
세밀한 차별을 묶어 하나의 개념으로 뭉뚱그린느것-개념화의 단점
덜 피곤한게 개념화의 장점
모든 정보를 다 받을 필요 없으니 덜 피곤
개념화에 물들어 못바꿔 활용해여(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죽이는)
개념화 꿰뚫어 알기 기능(온오프모드)
사상,말, 행동 오래 보아야 안다-사람은 얼마든지 변한다-복합적인 원인과 결과
오늘 비행 내일비행 아니다
오는 선행 내일 선행 아니다
어제 그 사람으 ㄹ봤다= ㄴ오늘 좋음말-사기치려고 훌륭한 말-눈가리고 문제가 생겨
해체해서 보기(부처님의 대처 방안-오온 개공-나라고 하지 않고-색수상행식)
자동차-바퀴본네트 유리, 엔진 흩어지면-공성
우리의눈을 가리는 개념들-나는 진실을 볼 수 없다는 것이 진실을 보는 시작이다
진실이라 생각하고 더 안본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더 볼게 있다는 걸 알아야 오래 본다
내가 본게 다라고 생각하는순간 앎과 배움은 끝이다-앎이 무지다
나는 모른다-진실의 시작
구름과 하늘은 같은가?
구름이 잘못한 겋 하늘에 화내는 것 잘못
행동과 그 사람을 분리해서 본다
범죄 저지르고 적응 못한다가 아니라 받아줄 곳이 없다-범죄말고는 받아줄 곳이 없으니 다시 재범
범죄를 범죄자로 개념화해 받아들여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지 범죄자가 아니다
행위가 행위자는 없다
경험이지 주체는 없다
우발적인 사고로 범죄(악의적 계획적-선끌라쓰끼고 본다)
어머니는 여전히 그 아들을 사랑한다(한순간의 아들과 평상시의 아들)
말들의 감옥-다르느 사람을 ㅡ말에 가둬서는 안된다
가능성을 열어두고 관찰 진실을 꿰뚫는 눈이 생긴다(주의깊게 애정있는 눈으로 세상을 관찰)
자기가 바라는 보는 개념이 실제가 아니;다
분리 해체 섬세하게 보려는 시도
금강경-다이아몬드 수트라
범소유상(상분)개시허망(여실) 약견제상(상분)비상(물자체) 즉견 여래(있는 그대로)
상분은 진실이 아니다
내가 보는 것이 진실은 아니라는 것부터 시작
꿰뚫는 눈 오해금지
[어른 수업 26] 죽음에서 자유로워지기!
죽음에 대한 명상: 삶을 더 살아있게 만드는 효과
배우고 나면 매일 죽음의 예고를 받는다
죽음의 그물에 걸려있는 새와 같다
부처님의 출가 이유-죽음의 극복
불사의 문이 열렸다. 눈 있는 자 누구나 와서 보라
죽음에 대해 말하면 죽는다-죽음이 낯선것 이유는 안배워서이다
돈에 대해 말하면 돈이 들어오는가?
죽음에 대해 몰라서 두려운 것
1. 놓고 가는 거에 대한 두려움
2. 미지에 대한 두려움(끝나도 두렵고 계속되어도 어떤 사람이 펼쳐질지 몰는 두려움)
3. 죽음의 순간에 큰 고통이 있을 것 같은 두려움
배우면 미지에 대한 두려움이 해결
죽음의 순간은 경험할 수 없어도 죽음에 대한 과정(급사 아닌 자연사)은 경험할 수 있다
1. 자기가 죽을 때
2. 큰 병에 걸렸을 때
3. 지인이 죽음을 맞이 할 때
몸과 마음(지수화풍공)을 이루는 요소가 분해되는 것-삶의 원동력이 사라지는 것
한번 누우면 일어나기 힘들다
땅은 단단함과 안정감(땅에 들러붙어)-지탱의 힘이 약해져 무겁게 느껴져
활동에 대한 제약
수의 요소 붕괴-입이 마르고 잡라주는 힘 차제가 붕괴 . 물의 요소 분해
화의 요소-따뜻함의 붕괴 입술이 파래지기 시작해 여름에도 춥다한다. 난로, 덮어주어도 춥다
풍의 요소-뇌로 들어가는 산소가 부족해져-환영 보기 시작해-헛걸 본다
공의 요소- 호흡의 끊어짐-의식의본성 빛을 공통으로 본다(임사체험자)-7일 육신과 정신 연결성
돌아온뒤에 착해진다-임사체험
(티벳사람은 잠들기 죽음의 과정 명상)
죽음 첵아웃이지 끝이 아니다-준비된 이들에게
평화로운 죽음 기쁜 환생(티벳 사자의서 주석서-듣는 것만으로 해탈하는 가르침)
죽음의 도시-빈부격차가 심해
세친보살-왕생론(죽음에 대한 법문)-삶이 살아난다(고통, 불안전)-돈을 아무리 많이 이야기한다해도 돈들어오지 않듯이
사람의 후배들에게 먼저 가는이의 멋진 모습
몸이 땅바닥에 들러붙는다
입술이 바짝 바짝 말라간다
으슬 으슬 추워진다
헛게 보이기 시작한다
죽는구나-최후심(다음생의 50% 결정)
다된법에 재뿌리는 것(집착, 화나도 두려워)
[어른 수업 27] 인복을 가꾸는 태도
행복-인복,재복
인복을 가꾸는 방법(이론)이 아닌 태도(기술)
일기일회-약으로 작용(귀하고 소중한 사람-관계의 소중함)/뒤틀리는 작용(이번만 보면 안 볼 사람이다-무책임막대하기)
준비 안하는 가 하는가 점검해야-관계를 소중하게 생각한다는 것-스쳐지나가는 흔한 일인가
소중한 인연-행복의 원동력(뭘 준비하는가가 아니라 준비하는가이다)=원고(공란-모의 질문준비)
그 순간을 소중히 여길 준비가 되었는가-좋은 경험하게, 아쉬움 남기지 않는 것
약속 예상한 만남-마음의 준비가 중요
변함을 -희망인가(변하고 싶은 사람) 고통인가(변하고 싶지않은 사람)
너무 막 흘려 보내면 인연의 소중함을 되뇌여야 이 순간이 마지막이다
최선을 다한 만남
무책임해진다면 계속 이어질 인연이다. 계속 볼 사람이다
관계가 고통이다 행복의 원천-관점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을 자기 뜻대로 하는 것(내마음대로 안되니 고통)-맘대로 하려는 마음(관계가 많을 수록 통이 많아진다)
성인대 성인 사람대 사람(응원)-기쁨의 원천-믿고 의지할 수 있는관계
없어 보이면 해꼬지 안해(흑인-애쓰면 값어치가 있어야)
가진게 없으면 욕심내고 안달려들어
출가자-인복(시간과 에너지투자)도 재복도 없으면 용감해진다
망나니 왕자-막 대하면 큰 코 다친다(존중받아 마땅한 사람들-태어나는 순간)
세상에 온걸 맞이 하는 사람들 주변 사람들은 다 기뻐하지만 본인만 울어(또 태어났다고)
무조건 태어나 준것만으로 기쁘다(점점 사라져 조건부 사랑)-왕자로 태어나 무수리가 되어가(인정 받으려고 애를 써)
다 잊고 살고가(태아나던 순간)
1. 누구나 태어난던 그순간(태어난 것만으로 감사했다)
2. 죽는 순간-잘갔다가 아니라 다 아쉬어 보낸다-최선을 다하지 못한 일
관계가 고통의 원인이 되는 증상-
원하는게 많아진다
내마암대로 할려고 한다
비난하기 시작해-말, 표정,마음
=해독제 -살아만 있어주면 다 괜찮다는 관점 관계를 이어가야(13세 넘어가면)=애별리고
대기업 입사 축하-3년뒤 그만 두고 싶다-니뜩이 그렇다면 그래 그만 두라(쿨하게) 서러운게 터짐-아니 다닐려고(3일뒤)
사람들은 인정받고 싶어(19세 넘어가면 그냥 넘어가)-아쉬움 없는 관계
아무말 없이 커피 마셔줄 수 있는 사람(돈으로 살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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