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 수업 25~27] 진실을보는 눈, 죽음에서 자유로워지기,인복을 가꾸는 태도

2023. 4. 9. 14:21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행복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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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 수업 25] 진실을 보는 눈

환영같은 세상을 꿰뚫어서 진실을 보는 법

갖가지 오해로부터 벗어난다

예 스님. 예수님

오해가 큰 문제

출리심, 이성적인 명료함=>출가 재능

감각기관의 한계-칸트 오성의 한계=있는 그대로 보는 게 아닌 오직 해석된 세상만 볼 수 있다=오해

자기가 본게 진실이라고 느껴져

남이 본 진실과 자신이 본 진실이 다를 때 싸우게 돼

다툼, 논쟁 심지어 전쟁

감각기관의 한계를 인지하지 못하면 옳다고 생각하고 가치있게 생각하는 것때문에 분쟁

붕어빵이 만들어지는 과정-호두과자장사

밀가루 반죽(팥 제외)

주물럭 찰흙 빚듯이 하는가, 틀에서 찍어내는가

밀기루와 붕어빵 같은 가 다른가 재료는 같지만 모양은 달라져

있는 그대로의 모습은 밀가루/ 감각기관 인식경험붕어빵의 틀붕어빵 틀/붕어빵은 우리가 바라보는 사물

밀가루ㅜ 반죽으로 보지 못하고 찍혀나온 붕어빵으로 보여

사람마다 틀모양(프레이밍 효과)이 다 달라

세상은 아름다운 곳인가요?지루한 곳인가요? 세상은 가치있는 곳인가요?

다 다르게 생각한다-아름답다,즐겁다,슬프다, 슬픈 우울,합리(부어빵 틀에의해 모양이 달라져)

뇌안에 붕어빵기계가 있다

있는 그대로의 세상-붕어빵 틀에 따라 모양이 달라져

틀에 의해 경험의 사람의 질은 달라져

세상을 살아가는 경험을 바꾸고 싶으면?

1. 틀을 업그레이드(유명)

2. 틀일 뿐 진실은 아니다(가상-무실)

붕어빵(보이는 마음)

붕어빵틀(보는 마음)-아뢰야식

경험이 일어나는 마음 2가지

밀가루를, 보는가  붕어빵 보는가

보이는 마음을 보고 있다

새소리인가 들리는마음을 듣는가

법당냄새인가 맡아지는 냄새인가?

붕어빵 틀에 찍혀나오는 마음을 경험하는것

그 마음은 보이는 마음이다

보이는 마음을 경험하는 건 보는 마음이다

유식불교에서 2분설

마음이 둘로 나뉘어져 있다

상분(보이는 것)과 견분(보는 것)/ 자증분(보는 마음이 보는 마음을 증명-견분을 보는 마음이 잇어야 증명=메타 인지)

자기 마음을 본다(보는 마음은 자증분 보이는 마음은 견분)

보는 마음(인식기관)이 보이는 마음(인식대상)을 본다

견분이 상분을 본다

우리의,경험은 마음

맛집-음식을 경험한느가, 마음을 경험하는가-상분을 경험(듣고느끼고, 맛보는 것)

물통을 보는가? 마음을 보는가? 마음을 보는가 받아들여지는가 이해는 된다

상분을 보고 살아가는 것이다

밀가루 반죽과 붕어빵 연결성-밀가루 반죽을 바탕으로 상분 붕어빵이 나와

상분이 허망하다 해서 있는 그대로의 사물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사물(물자체)과 보여지는 마음(인식해서 보는 결과물-인식 대상)의 사물을 구분 못한다

보는 것이 물자체라고 오해하고 있는 것(법정증언-가로등 켜져있고 꺼저있다)왜곡-사적인 자리에는 싸움

인식의 한계를 인정하지 못한다

물자체를 보지 못한다 인정하고 상분을 보고 있다

A1(상분)은 A(물자체)

손-경험하는 손은 상분과 물자체(법공)는 다르다 이걸 공이라 한다

무아-몸과 마음이 있다- 몸과 마음을 바라보는 관점이 틀리다(상분을 경험하지만 물자체를 경험한다 인식)

부실하게 쌓아올린 자아의 관념은 허구

몸과 마음이 없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컴퓨터를 보지 못하고 컴퓨터라는 상분을 보고 있다

컴퓨터와 컴퓨터라는 개념

낱알-개념화의 무서움=퉁치다

전부다 다른 벚꽃(색깔,모양,크기,농도,싱싱,시든가-정보의 양이 엄청나다-피곤)=카메라 기술-UHD(모공비듬)

뭉뚱그려 퉁쳐서 본다(상분)

벚꽃(물자체)

사진 찍는 건-관찰력을 좋게 만드는것(인스타꺼리-있어보이고 재미있어보이고 예뻐보이고)

가치있게 만드는노력으느 카메라(줌인)-사람을 생생하게 하고 싶으면 카메라 명상(10장 ㅉ,ㄱ어야겠다-죽어있던 시간이 살아남는다)

개념에 눈이 멀어

생각에 눈이 멀어

보이는 것이 세상의 전부라고 착각 그냥 흘러가는것이

기적같은 순간으로 다가오는 것이 널려 있다

총천연색으로 밝아진다

감각기관의 청량함-눈거플에 씌어져 있던 것이 벗겨지는 느낌

세밀한 차별을 묶어 하나의 개념으로 뭉뚱그린느것-개념화의 단점

덜 피곤한게 개념화의 장점

모든 정보를 다 받을 필요 없으니 덜 피곤

개념화에 물들어 못바꿔 활용해여(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죽이는)

개념화 꿰뚫어 알기 기능(온오프모드)

첫인상- 사람평가 덧칠잣대로해서 인식
말(행위)과 사람은 다르니 분리해서 보자-=지금 훌류ㅜㅇ하다해서 내일 훌륭한게 아니고 지금 훌륭하지 ㅇ낳다 해서 내일 훌륭함을 버리지 않는다(시공을 통해 뭉뚱그리기 지양)

사상,말, 행동 오래 보아야 안다-사람은 얼마든지 변한다-복합적인 원인과 결과

오늘 비행 내일비행 아니다

오는 선행 내일 선행 아니다

어제 그 사람으 ㄹ봤다= ㄴ오늘 좋음말-사기치려고 훌륭한 말-눈가리고 문제가 생겨

해체해서 보기(부처님의 대처 방안-오온 개공-나라고 하지 않고-색수상행식)

자동차-바퀴본네트 유리, 엔진 흩어지면-공성

우리의눈을 가리는 개념들-나는 진실을 볼 수 없다는 것이 진실을 보는 시작이다

진실이라 생각하고 더 안본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더 볼게 있다는 걸 알아야 오래 본다

내가 본게 다라고 생각하는순간 앎과 배움은 끝이다-앎이 무지다

나는 모른다-진실의 시작

구름과 하늘은 같은가?

구름이 잘못한 겋 하늘에 화내는 것 잘못

행동과 그 사람을 분리해서 본다

범죄 저지르고 적응 못한다가 아니라 받아줄 곳이 없다-범죄말고는 받아줄 곳이 없으니 다시 재범

범죄를 범죄자로 개념화해 받아들여

범죄를 저지른 사람이지 범죄자가 아니다

행위가 행위자는 없다

경험이지 주체는 없다

우발적인 사고로 범죄(악의적 계획적-선끌라쓰끼고 본다)

어머니는 여전히 그 아들을 사랑한다(한순간의 아들과 평상시의 아들)

말들의 감옥-다르느 사람을 ㅡ말에 가둬서는 안된다

눈가리는 것을 치우고 -모른다고 읹정- 내가 알고 있는 것이 다가 아니다-다양한 정보를 받아들여야 훌륭한 섵택이 가능-편견을 가지면 훌륭한 섵택이 불가능 똑같은 선택

가능성을 열어두고 관찰 진실을 꿰뚫는 눈이 생긴다(주의깊게 애정있는 눈으로 세상을 관찰)

자기가 바라는 보는 개념이 실제가 아니;다

분리 해체 섬세하게 보려는 시도

금강경-다이아몬드 수트라

범소유상(상분)개시허망(여실) 약견제상(상분)비상(물자체) 즉견 여래(있는 그대로)

상분은 진실이 아니다

내가 보는 것이 진실은 아니라는 것부터 시작

꿰뚫는 눈 오해금지

 

 

 

[어른 수업 26] 죽음에서 자유로워지기!

죽음에 대한 명상: 삶을 더 살아있게 만드는 효과

죽음의 신을 도와준 청년

배우고 나면 매일 죽음의 예고를 받는다

죽음의 그물에 걸려있는 새와 같다

부처님의 출가 이유-죽음의 극복

불사의 문이 열렸다. 눈 있는 자 누구나 와서 보라

죽음에 대해 말하면 죽는다-죽음이 낯선것 이유는 안배워서이다

돈에 대해 말하면 돈이 들어오는가?

죽음에 대해 몰라서 두려운 것

1. 놓고 가는 거에 대한 두려움

2. 미지에 대한 두려움(끝나도 두렵고 계속되어도 어떤 사람이 펼쳐질지 몰는 두려움)

3. 죽음의 순간에 큰 고통이 있을 것 같은 두려움

배우면 미지에 대한 두려움이 해결

죽음의 순간은 경험할 수 없어도 죽음에 대한 과정(급사 아닌 자연사)은 경험할 수 있다

1. 자기가 죽을 때

2. 큰 병에 걸렸을 때

3. 지인이 죽음을 맞이 할 때

몸과 마음(지수화풍공)을 이루는 요소가 분해되는 것-삶의 원동력이 사라지는 것

한번 누우면 일어나기 힘들다

땅은 단단함과 안정감(땅에 들러붙어)-지탱의 힘이 약해져 무겁게 느껴져

활동에 대한 제약

수의 요소 붕괴-입이 마르고 잡라주는 힘 차제가 붕괴 . 물의 요소 분해

화의 요소-따뜻함의 붕괴 입술이 파래지기 시작해 여름에도 춥다한다. 난로, 덮어주어도 춥다

풍의 요소-뇌로 들어가는 산소가 부족해져-환영 보기 시작해-헛걸 본다

공의 요소- 호흡의 끊어짐-의식의본성 빛을 공통으로 본다(임사체험자)-7일 육신과 정신 연결성

돌아온뒤에 착해진다-임사체험

(티벳사람은 잠들기 죽음의 과정 명상)

19살- 3년동안 죽음명상을 한 소냐 에 대한 법문-7일뒤에 죽는다(호스피스병동에 가는 것)

죽음 첵아웃이지 끝이 아니다-준비된 이들에게

배우고 알고 치나숙해짐녀 죽음의 그물에서 자유로워진다

평화로운 죽음 기쁜 환생(티벳 사자의서 주석서-듣는 것만으로 해탈하는 가르침)

죽음의 도시-빈부격차가 심해

신과함께-평범한 사람들릐 죽음7주동안 7재판-아무것도 할 수없어 지평선만 쳐다봐-곡식과 차 대접(허기와 갈증)

세친보살-왕생론(죽음에 대한 법문)-삶이 살아난다(고통, 불안전)-돈을 아무리 많이 이야기한다해도 돈들어오지 않듯이

모범적인 죽음을 배우고 준비해야-길거리에 나 앉게 되어있으면 슬픔,두려움,발버둥

사람의 후배들에게 먼저 가는이의 멋진 모습

몸이 땅바닥에 들러붙는다

입술이 바짝 바짝 말라간다

으슬 으슬 추워진다

헛게 보이기 시작한다

죽는구나-최후심(다음생의 50% 결정)

다된법에 재뿌리는 것(집착, 화나도 두려워)

 

 

[어른 수업 27] 인복을 가꾸는 태도

행복-인복,재복

인복을 가꾸는 방법(이론)이 아닌 태도(기술)

일기일회-약으로 작용(귀하고 소중한 사람-관계의 소중함)/뒤틀리는 작용(이번만 보면 안 볼 사람이다-무책임막대하기)

마지막 만남이라면 빛이 난다-뭘 준비하고 만나는가=항상 질문을 준비하라(관계가 원활- 짧은 순간을 효율적으로 쓴다)

준비 안하는 가 하는가 점검해야-관계를 소중하게 생각한다는 것-스쳐지나가는 흔한 일인가

소중한 인연-행복의 원동력(뭘 준비하는가가 아니라 준비하는가이다)=원고(공란-모의 질문준비)

그 순간을 소중히 여길 준비가 되었는가-좋은 경험하게, 아쉬움 남기지 않는 것

약속 예상한 만남-마음의 준비가 중요

변함을 -희망인가(변하고 싶은 사람) 고통인가(변하고 싶지않은 사람)

소홀할 거 같으면 오래 이어질 인연이라-독과 약은 한끝차

너무 막 흘려 보내면 인연의 소중함을 되뇌여야 이 순간이 마지막이다

최선을 다한 만남

무책임해진다면 계속 이어질 인연이다. 계속 볼 사람이다

예는 관계의 윤활유-관계의 원동력-삶의 자산-갉아먹는 쪽인가 지캬주는 쪽인가/ 행복증장,스트레스-가지많은 나무 바람 잘 날 없다-고통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도

관계가 고통이다 행복의 원천-관점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을 자기 뜻대로 하는 것(내마음대로 안되니 고통)-맘대로 하려는 마음(관계가 많을 수록 통이 많아진다)

성인대 성인 사람대 사람(응원)-기쁨의 원천-믿고 의지할 수 있는관계

재복<인복-행복에 유리한 것은 인복(굶어죽지 않아,재복많은 사람은 외로워)

없어 보이면 해꼬지 안해(흑인-애쓰면 값어치가 있어야)

가진게 없으면 욕심내고 안달려들어

출가자-인복(시간과 에너지투자)도 재복도 없으면 용감해진다

망나니 왕자-막 대하면 큰 코 다친다(존중받아 마땅한 사람들-태어나는 순간)

세상에 온걸 맞이 하는 사람들 주변 사람들은 다 기뻐하지만 본인만 울어(또 태어났다고)

무조건 태어나 준것만으로 기쁘다(점점 사라져 조건부 사랑)-왕자로 태어나 무수리가 되어가(인정 받으려고 애를 써)

다 잊고 살고가(태아나던 순간)

1. 누구나 태어난던 그순간(태어난 것만으로 감사했다)

2. 죽는 순간-잘갔다가 아니라 다 아쉬어 보낸다-최선을 다하지 못한 일

관계가 고통의 원인이 되는 증상-

원하는게 많아진다

내마암대로 할려고 한다

비난하기 시작해-말, 표정,마음

=해독제 -살아만 있어주면 다 괜찮다는 관점 관계를 이어가야(13세 넘어가면)=애별리고

뜻을 찬탄-찬가/정신차리지 않으면 비난하고 있다

대기업 입사 축하-3년뒤 그만 두고 싶다-니뜩이 그렇다면 그래 그만 두라(쿨하게) 서러운게 터짐-아니 다닐려고(3일뒤)

사람들은 인정받고 싶어(19세 넘어가면 그냥 넘어가)-아쉬움 없는 관계

아무말 없이 커피 마셔줄 수 있는 사람(돈으로 살 수 없다)

죽음을 피 할 수 없다-죽음은 관계의 결말(아쉬움 없이 나는 최선을 다한다)-소중한게 대하는 마음(행복의 원천-귀한 시간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