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6. 9. 16:32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문명 충돌인가 공존인가? 세계화란 세계가 하나 된다. 상호 의존성을 말한다. 모든 것 시장 논리 환원-자본 부의 집중-선 후진국 빈자 부자의 불평등-소외 분열 심화-민주주의 위협.
화엄의 양날.
1.상호의존-상호결합-상호흡수-획일성-전체 하나-다카쿠스 준지로<기존 세계화> 一과 同을 강조. 다카쿠스 준지로<1866-1945> - 일본의 불교학자이자 교육가. 일본에서 최초로 인도철학을 소개했으며 신수대장경을 출간함.
2.상호의존-상호존중-상호인정-다양성-각각 하나-만해의 화엄<대안 세계화> 不一不二 차이<다양성 소수자 소외자>를 존중하고 무시하지 않으면서도 전체<공동체 세계 인류>에 대한 관심을 잃지 않는 것.
문화의 세계화. 문화-文治敎化武가 아닌 인문에 따라 사람을 다스려야 한다.
見龍在田 天下文明 잠룡<성인>이 나타나 천하가 문명하다. 문명-文采-무늬 아름다움-문장 의복 음악
문화Culture<경작>의 반대는 미경작<자연>. 서양은 문화의 반대는 자연으로 본다. 낭만주의<독일>-생명 자연
문명Civilization 도시화-도시. 문명<세련>의 반대는 야만<비세련>. 진보와 퇴보. 계몽주의<영국 프랑스>-죽음 인위
상호의존-결합-흡수-획일성-문화제국주의-서양 중심주의<문명의 충돌>
상호의존-존중-인정-다양성-문화상대주의
이 책의 배경은 프란시스 후쿠야마 - 미국의 정치학자. 그는 역사의 종언을 통해 이데올로기 분쟁은 종식됐다 주장. 공산권 몰락-자유주의 최종 승리-분쟁의 역사 종언. 그러나 헌팅턴은 자유주의냐 공산주의 이념 이데올로기의 문제가 아니라 문명의 충돌이란 형태로 분쟁은 계속된다고 주장.
문명 – 서구 이슬람 힌두 유교 일본 슬라브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결국 서구:비서구다.
서양은 비서구권을 서구권으로 끌어들이려 한다. 그들에게 가장 골치 아픈 문명은 이슬람과 유교다. 그래서 이 둘의 결속을 극단적으로 막는다.
Huntington의 제3의 물결. 서양중심주의-서양우월주의 서양보편주의 서양화주의
슈팽글러 Spangler<1880-1936> - 독일의 역사가 문화철학자. 서구의 몰락을 예언. 저서 서구의 몰락. 역사의 천동설. 지구<서양>를 중심으로 태양<비서양>이 돈다는 주장. 한국의 6월 항쟁을 보고 기독교의 발전이 민주주의 발전을 가져왔다고 주장. 하지만 한국의 민주주의는 종교의 문제가 아니다.
문명: 침투 불가-충돌-폐쇄-문화제국주의
문명: 교류 가능-공존-개방-문화空化주의
이슬람-셈족-유대교 기독교 이슬람. 하나의 힘 Allah=Al정관사The+Ilah신. Il이 히브리식으로 발음돼 나오는 것이 Elohim. 같은 메소포타미아 문명권. 그러나 자기들 끼리 싸우고 있다. 만약 Elohim이 계시다면 이 얼마나 웃기는 해프닝인가?
불교를 만나면 싸울까? 그리스의 헬레니즘과 인도의 불교가 만나 이뤄진 미술이 간다라 미술이다.
문명과 문명은 서로 교류하며 서로를 변화시키는 연기적 관계의 개방시스템이지 문명의 충돌이 아니다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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