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의 특성

2007. 8. 16. 09:49일반/금융·경제·사회

728x90
서비스의 특성 2004.06.11

1) 무형성 : 구매전 보거나 만지거나 냄새를 맡을수 있는 유형적 대상이 결여되어 있어서 실체를 객관적으로 느낄수 없다.


2) 소멸성 : 제품과는 달리 향후 수요에 대비해서 저장할수 없다


3) 비분리성 : 서비스의 생산 과정에서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 진다.

            제품은 먼저 생산되고 그 다음에 판매될 수 있다.


4) 가변성 : 고객이 어떤 서비스를 선호해서 그 서비스를 구매할 때 제공되는 서비스의 품질수준이 항상 일정할 수 없음을 말한다.


 백화점과 대형 할인매장의 수가 인구 비율로 따져 본다고 해도 이미 적정 수준을 넘어섰고 향후 2년 이내에 약 30여개의 백화점과 할인매장이 오픈 예정에 있다고 한다 .

 말 그대로 서비스업이나 판매업 자체가 치열한 생존 경쟁이고 보이지 않는 또 하나의 전쟁인 것이다. 이렇게 되면 갈수록 중,소규모의 점포들은 대형 업체에 밀려 점점 더 살아남기가 힘들어진다.

결국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차별화 방법의 일환으로 지금 이 순간도 각 점포 에서는 서비스와 판매촉진에 대한 많은 투자와 노력을 하고 있다.

<자료제공: 연합창업지원센터, 최재희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