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삼부경(淨土三部經)
제二편 관무량수경
제二장 정종분(正宗分)
제十六절 하배관(下輩觀)
1. 하품상생(下品上生)
부처님께서 아난과 위제희 부인에게 말씀하셨다.
하품 상생하는 이란 가지가지의 악업을 짓는 중생으로서,
비록 대승의 경전을 비방하지는 않는다고 하더라도, 어리
석은 탓으로 온갖 나쁜 짓을 하면서도 참회하고 부끄러워
할 줄 모르는 사람을 말하느니라.
이러한 사람이 목숨이 다하려고 할 때, 선지식을 만나서
대승 十二부 경전의 제목을 찬탄함을 듣게 되느니라.
그래서 그는 여러 경전의 이름을 들은 공덕으로, 천겁
동안 지은 지극히 무거운 죄업을 없애느니라.
또한 지혜 있는 이가 그에게 가르치기를 합장 공경하고
"아미타불"을 부르도록 권하여, 그 말대로 정성껏 부처님
의 명호인 아미타불을 부르면, 그 염불 공덕으로 五十억
겁 동안 생사에 헤매는 무거운 죄를 없애느니라.
그때 아미타불께서는 곧 화신불과 화신 관세음보살과
화신 대세지보살을 이 사람 앞에 보내시어 그를 칭찬하시
기를 착한 이여, 그대는 부처님의 명호를 부른 공덕으로
여러 가지 많은 죄업이 소멸되어 내가 그대를 맞이하러
왔노라"고 하시느니라.
이 말씀이 끝나자 수행하는 홀연, 화신불의 광명이 그의
방안에 가득함을 보고 기쁨에 넘쳐 이내 목숨을 마치느니
라. 그리하여 보배 연꽃을 타고 화신불의 뒤를 따라 보배
연못 가운데 태어나느니라. 그래서 四十九일이 지나면 그
연꽃이 피느니라.
연꽃이 피어나면 자비한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이 찬란
한 광명을 비추며 그 사람 앞에 와서 그를 위하여 깊고
미묘한 十二부경을 설법하느니라.
그는 법문을 듣고 나서 깊이 믿고 받들며 위없는 보리심
을 내느니라.
그리고 다시 十소겁(劫)을 지나서, 모든 도리를 밝게
깨닫는 지혜인 백법명문(百法明門)을 갖추고, 보살 十지
(地)의 첫 자리인 환희지(歡喜地)에 들게 되느니라.
이러한 것을 하품상생(下品上生)하는 것이라 말하는데,
이와같이 부처님과 불법과 불제자 등 三보의 이름을 듣고
그 三보의 이름을 들은 공덕으로 바로 극락세계에 왕생
하느니라.
2. 하품중생(下品中生)
부처님께서 다시 아난과 위제희 부인에게 말씀하셨다.
하품 중생하는 이란 五계나 八재계나 구족계 등 모든
계율을 범하고 또한 어리석은 탓으로 승단이나 스님네의
물품을 훔치며, 또는 자기의 명예와 이욕을 위하여 허무
맹랑한 부정설법(不淨說法)을 하면서도 뉘우치고 부끄러
워할 줄을 모르며, 가지가지의 악업을 짓고도 도리어 자기
스스로는 옳고 장하다고 뽐내는 사람을 말하느니라.
이와같은 죄많은 사람은 그 악업의 과보로 마땅히 지옥에
떨어질 수밖에 없으며, 그래서 그 목숨이 마치려할 때는
지옥의 맹렬한 불길이 일시에 몰려들게 되느니라.
그러나 이때 선지식을 만나게 되어, 선지식이 큰 자비로써
이 사람을 위하여 아미타불의 열 가지 위덕과 그 광명의
부사의한 신통력을 말해 주고, 또한 계율과 선정과 지혜와
해탈과 해탈지견(解脫知見)등을 찬탄하느니라.
그래서 이 사람은 그 법문을 듣고 八十억 겁(劫)동안 생사
에 헤매는 무거운 죄업을 벗어나게 되느니라.
그리하여 지옥의 맹렬한 불길은 맑고 시원한 미풍으로
변하여, 가지가지 천상의 꽃을 날리느니라.
그리고 그 모든 꽃 위에 마다 화신불과 화신보살들이
있어서 이 사람을 맞이하느니라.
그래서 그는 순식간에 바로 극락세계에 왕생하여 七보
연못의 연꽃 속에 태어나느니라.
그리하여 그 속에서 여섯 겁(劫)이 지나면 연꽃이 피는데,
그때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이 청정한 음성으로 그를
안위하고, 그를 위하여 대승의 깊고 미묘한 경전을 설법
하느니라.
그는 이 법문을 듣고 불현듯 위없는 진리를 깨닫고자 하는
보리심을 내느니라.
이러한 것을 하품 중생(下品中生)이라 하느니라.
3. 하품하생(下品下生)
부처님께서 아난과 위제희 부인에게 말씀하셨다.
하품하생하는 이란 매양 악업을 짓는 중생으로서, 五역
죄와 十악 등 가지가지의 악업을 지어 그 무거운 죄업의
과보로 응당 지옥·아귀·축생 등 三악도에 떨어져 오랜
겁 동안 한량없는 괴로움을 받을 사람을 말하느니라.
그러나 이와같은 어리석은 사람도 목숨이 다하려 할 때
선지식을 만나게 되어, 선지식이 그를 위하여 여러 가지
로 안위하여 주고 미묘한 법문을 들려주어 지성으로 부
처님을 생각하도록 가르쳐주느니라.
그러나 그는 괴로움이 극심하여 부처님을 생각할 경황이
없느니라.
그래서 선지식이 다시 그에게 그대가 만약 부처님을 생각
할 수가 없다면 다만 아미타불을 부르도록 하여라고 타이
르느니라.
그래서 이 사람이 지성으로 소리를 끊이지 않고 아미타
불을 열 번만 온전히 부르면, 그는 부처님의 명호(이름)
를 부른 공덕으로, 염불하는 동안에 八十억겁 동안 생사
에 헤매는 무거운 죄업을 없애느니라.
그리고 목숨을 마칠 때는 마치 태양과 같은 찬란한 황금
의 연꽃이 그 사람 앞에 나타나, 그는 순식간에 바로
극락세계의 보배 연못 연꽃 속에 태어나느니라.
그 연꽃은 十二대 겁이 지나면 피어나는데, 그때 관세음
보살과 대세지보살은 자비로운 음성으로, 그를 위하여
일체 만법의 참다운 실상(實相)과, 모든 죄업을 소멸하는
법문을 자세히 일러 주느니라.
그래서 그는 미묘한 진리를 듣고 기쁨에 넘쳐, 불현듯
위없는 진리를 구하는 보리심을 내느니라.
이러한 것을 하품하생(下品下生)이라 말하고, 앞에 말한
바 하품상생과 하품중생과 하품하생 등 세 갈래로 왕생하
는 법을 하배관(下輩觀)이라 하며, 또한 열여섯째 관(觀)
이라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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