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일: 나는 연기의 법을 깨달았다

2008. 7. 23. 19:58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365일사자후를만나다

728x90
 

65일: 나는 연기의 법을 깨달았다


 

* 연기의 진리(緣起法)는 내가 만든 것이 아니며 , 또한 다른 사람이 만든 것도 아니다. 그러나 여래가 이 세상에 나오거나 나오지 않거나 간에 진리의 세계는 항상 있어서, 여래는 이 진리를 스스로 깨닫고 최고의 깨침을 성취하여, 모든 중생을 위하여 밝혀 연설하고 열어 보이고 나타내 보이느니라.

-잡아함경 12-


‘진리가 대체 무엇인가?

부처님은 진리를 깨치셨다는데, 어떤 진리를 깨치셨는가?’

이 오랜 물음에 대하여 부처님께서는 명쾌히 응답하십니다.

무엇인가?

곧 연기의 법 (緣起法) 입니다. 우주 삼라만상, 나와 당신의 가슴을 꿰뚫고 흐르는 만고 불변의 절대 진리,  이 진리는 곧 「연기법」입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 ‘연기를 보는 자는 곧 진리(法)를 보고 진리를 보는 자는 곧 연기를 본다.’

-남전장경 중부니가야 1-


불교의 근본 교법은 여러 가지 개념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불교는 「진리의 종교」이기 때문에 제시되는 진리의 내용도 단순치가 않습니다「사제 팔정도(四諦八正道) , 삼법인 (三法印) , 십이 연기 (十二 緣起), 인과법 (因果法) , 반야(般若) , 불성 (佛性) , 공(空)......」 등 그 표현이 다양하지만, 그 근본 바탕이 곧 연기법입니다. 연기법의 내용은 차츰 공부해   갈테지만 「연기법이 이 우주의 절대 진리다, 근본 도리이다.」 이 한 생각은 분명히 새겨 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