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법]< 세 가지 지혜 >
2008. 7. 25. 11:21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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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 가지 지혜 >
수행은 철학이나 지적사유가 아닌 실천이다.
사유를 뛰어넘은 자리에 지혜가 있다.
철학은 지식이지만 수행은 지혜이다.
수행의 지혜로만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지식은 언어의 그물에 걸리지만
수행은 대상을 통찰하여 걸리지 않는다.
지혜가 성숙되는 과정을 세 가지로 본다.
첫 번째가 문혜(聞慧)이다.
초기에는 경전이 없고 법문을 듣고 수행을 했기 때문에
문혜가 지혜를 계발하는 시작이다. 현재의 문혜는 법문을
듣거나 경전을 읽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두 번째가 사혜(思慧)이다.
철학이나 지적사유가 여기에 속한다. 문혜나 사혜는 자신의
실천적인 체험이 아니고 지식에 속한다. 이것으로는 완전한
깨달음을 얻을 수 없고 단지 수행을 위해 앞서서 이끄는
지혜에 속한다. 이상 두 가지의 지혜를 바탕으로 수행을 해서
열반을 얻는다.
세 번째가 수혜(修慧)이다.
수혜는 실천적인 수행을 통하여 얻는 지혜이다. 수행은 마음을
계발하는 행위를 말한다. 수행을 통하여 얻은 지혜만이 실재하는
지혜로 깨달음을 얻어 열반에 이르게 된다.
수행은 철학이나 지적사유가 아닌 실천이다.
사유를 뛰어넘은 자리에 지혜가 있다.
철학은 지식이지만 수행은 지혜이다.
수행의 지혜로만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지식은 언어의 그물에 걸리지만
수행은 대상을 통찰하여 걸리지 않는다.
지혜가 성숙되는 과정을 세 가지로 본다.
첫 번째가 문혜(聞慧)이다.
초기에는 경전이 없고 법문을 듣고 수행을 했기 때문에
문혜가 지혜를 계발하는 시작이다. 현재의 문혜는 법문을
듣거나 경전을 읽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두 번째가 사혜(思慧)이다.
철학이나 지적사유가 여기에 속한다. 문혜나 사혜는 자신의
실천적인 체험이 아니고 지식에 속한다. 이것으로는 완전한
깨달음을 얻을 수 없고 단지 수행을 위해 앞서서 이끄는
지혜에 속한다. 이상 두 가지의 지혜를 바탕으로 수행을 해서
열반을 얻는다.
세 번째가 수혜(修慧)이다.
수혜는 실천적인 수행을 통하여 얻는 지혜이다. 수행은 마음을
계발하는 행위를 말한다. 수행을 통하여 얻은 지혜만이 실재하는
지혜로 깨달음을 얻어 열반에 이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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