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만경 / 12-2 올바른 견해[顚倒眞實章]

2009. 2. 3. 10:56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승만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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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 만 경


   12-2 올바른 견해[顚倒眞實章] 
       
   (2)올바른 견해
   "왜냐하면 여래의 법신은 곧 완전한 상주[常波羅蜜].
   완전한 기쁨[樂波羅蜜].완전한 아[我波羅蜜].
   완전한 청정[淨波羅蜜]이니, 
   부처님의 법신에 대하여 이러한 견해를 갖는 것을 
   올바른 견해라고 이름합니다. 
   올바르게 보는 자는 곧 부처님의 참된 아들이니 
   부처님의 입으로부터 태어나며, 
   올바른 가르침을 좇아서 태어나며, 
   올바른 가르침의 교화를 좇아서 태어나며, 
   가르침의 재산을 상속하는 사람입니다. 
   세존이시여,
   청정한 지혜라는 것은 
   모든 아라한.벽지불의 지혜바라밀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청정한 지혜는 
   비록 청정한 지혜라고는 하지만 
   저 괴로움의 소멸이라는 진리에 있어서도 
   작용하지 못하거늘, 
   하물며 네가지 의지의 지혜[四依智]에 
   작용하겠습니까.
   왜냐하면, 
   세 가지 길[三乘]에 속하는 초심자도 
   가르침과 그 뜻에 어리석지 않으며, 
   마땅히 깨닫고 마땅히 얻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를 위하여 세존께서는 
   네 가지 의지할 바를 설하시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이 네 가지 의지할 바는 곧 세간의 법입니다.
   세존이시여, 
   하나의 의지할 바[一依]라는 것은 
   모든 존재의 의지할 바이며, 
   세간을 벗어나는 제일의의 의지할 바이니, 
   이른바 괴로움의 소멸이라는 진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