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3. 26. 09:09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2009년 3월 22일 (일) 정기법회/현정선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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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 '마음이 곧 부처'라면 비심비불(非心非佛)이란 말은 무엇입니까?
"이런 말이 있는데 그렇다면 저런 말과 상충되지 않습니까?"· · ·
모든 말은 거짓이오. 인간의 의식과 언어로는 결코 건드릴 수 없는 자리를 어쩔 수 없어서 말로 하는 거요. 그렇다고 아예 입을 처닫고 있으면 그 미혹한 중생의 어리석음을 어떻게 일깨워주겠소? 말에는 진리를 담을 수가 없소. 그러니 팔만 사천 법문을 통달해서 그 속에서 아무리 고귀하고 훌륭한 말씀을 많이 알았다 해도 전혀 어방없는 데에서 헤매고 있는 거요. 알아듣기 쉽게 꾸며서 한 말이고, 또 그 말에 사로잡혀 '마음이 곧 부처'라고 노상 떠들고 다니는 놈한테는 다시 마음도 아니고 부처도 아니라고 말한 거요.· · · 그 마음에 아무것도 붙여두지 말라 소리요. 결국 이런 말이나 저런 말이나 한낱 중생을 이끌기 위해 방편으로 한 소리일 뿐, 전부 쓸데없는 군소리요.· · · 진리 그 자체는 절대로 언어화되고 개념화될 수 없소. 말과 글로 표현했다하면 벌써 둘째 자리인 거요. 설법을 듣고 나름대로 생각을 굴려 더듬고 따져서 뭔가 깨닫고 안 바가 있다면 그건 벌써 몇 바퀴 굴러 헛것을 붙잡고 좋아라 하는 거요. 들은 바가 있고 들은 자가 있으면 그건 '참된 들음'이 아니오. 추우면 춥다하고 더우면 덥다하고 아프면 아프다고 하는 것이 훨씬 진리에 가깝소.
- 대우>거사님 법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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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과 입과 뜻'(身口意)을 굴리는 주재자(主宰者)가 없으며, 따라서 <짓는 자>도 없고, <받는 자>도 없다 '부처 지혜'는 곧 앞에 나타나서 <얻음도 없고 증득함도 없는>(無得無證), 이것이 바로 부처이니라. '본체'가 공하면서도 분명하여 <감관을 거치지 않고 비추어 다하되(照盡)>, 면면하여 '티끌 경계'라는 생각을 완전히 벗어났도다. 곧장 '광명'과 '경계'를 모두 여의고 '마음'도 '법'도 모두 잊으니, 우둑하게 홀로 존귀하고 활작 트여서 원만하고 담연하도다. 고요히 비추되 <공용이 없도다> (無功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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