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망경 보살게] 도솔천에서 십회향 법문/십금강심

2009. 10. 9. 22:48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염불 불보살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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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솔천에서의 십회향 법문


 경문 중에서 제4천이라 한 것은 욕계 6천 가운데 네 번째 하늘인 도솔천

(兜率天:Tusitadeva)을 가리킵니다.

 

도솔천은 도사다(都史多)·투슬다(鬪瑟多)·도솔타(兜率陀)라고도 하는데, 상족(上足)·묘족(妙足)·희족(喜足)이라고 번역하며, 흔히 지족천(知足天)으로 많이 불리우고 있습니다.

 

 다른 하늘에 비해 이 하늘에는 내원(內院)과 외원(外院)이 있음을 특색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외원은 일반 하늘 사람들이 즐거움을 누리는 곳으로, 그 곳에는 법광당(法光堂)이라는 궁전이 있습니다.

 

내원의 궁전은 석가모니불이 과거 성불하기 전에 계셨던 정토(淨土)이며, 현재는 미륵보살의 정토입니다.

 

현재 미륵보살이 계신 내원궁(內院宮)에 태어나면 극락세계와 같이 자연스럽게 불법을 깨우치게 되고, 미륵보살이 성불할 때 다 함께 하생(下生)하여 깨달음을 얻고 성불할 것이라는 수기(授記)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왜 이 하늘을 도솔, 곧 지족천(知足天)이라 하였는가?

 

그 까닭은, 욕계의 6천 중 이 하늘 아래에 있는 야마천과 도리천과 사왕천(四王天)의 세 하늘이 욕정에 잠겨 있고, 이 하늘보다 위에 있는 화락천(化樂天)과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은 마음이 들떠 있는 데 반해, 이 도솔천만은 가라앉지도 들뜨지도 않으면서 만족할 줄 아는 존재들이 사는 하늘이라 하여 그와 같은 이름을 얻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 생에 성불할 일생보처보살(一生補處菩薩)이 다른 하늘을 택하지 않고 이 하늘을 이상적인 세계로 선택하여 머물고 계신 것입니다.

 

 이제 부처님께서는 더 높은 법문을 설하기 위해 야마천에서 한 단계 더 위에 있는 도솔천 외원의 법광당으로  자리를 옮기셨습니다. 이 곳에서 부처님께서는 십회향의 법문을 하시게 된 것입니다.

 

 십회향 법문의 요지는 대비심을 일으켜서 중생을 제도하여 이룩한 십행의 공덕이 이제 충만하게 되었으므로, 그 공덕을 모두 돌리어 삼처에 회향함(三處廻向)을 가리킵니다. 삼처회향은 곧 중생회향(衆生廻向)·보리회향(菩提廻向)·실제회향(實際廻向)입니다.

 

자신이 닦은 바 선근공덕에 집착하지 않고 그것을 마땅히 구하여야 할 바인 보리에 회향하여 깨달음의 과덕(果德)을 구하는 것이 보리회향이며, 이제까지 닦은 바 모든 공덕을 마땅히 성취해야 할 바인 진여(眞如)의 여실한 자리로 돌려서 무위적정(無爲寂靜)의 열반을 구하는 것이 실제회향입니다.

 

우리가 흔히 읽는 기원문·발원문의 첫구절인 ‘회향삼처실원만(廻向三處實圓滿)’ 속에 바로 이와 같은 뜻이 담겨져 있음을 잘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곧 보살의 목표하는 바 길이고 대승불자가 발원해야 할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회향을 하여 만행(萬行)이 원만하여지면 법계에 함께 들어가게 되는 것이니, 《범망경》보살심지품 상권에서 밝힌 바와 같이 십장양심을 견고하게 닦아 증득하게 되는 십금강심이 바로 십회향인 것입니다.

 

십금강심은 ①간절히 믿는 마음[信心], ②일념을 이루는 마음[念心], ③회향하는 마음[廻向心], ④사무쳐 진리를 통달하는 마음[達心], ⑤곧은 마음[直心], ⑥물러나지 않는 마음[不退心], ⑦대승에 깊이 들어가는 마음[大乘心], ⑧모든 생각을 초월한 마음[無想心], ⑨지혜가 열린 마음[慧心], ⑩무너지지 않는 마음[不壞心]등입니다.

 

 이 십회향의 명칭도 《화엄경》및 《보살영락본업경》과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를 도표로 보이면 다음과 같습니다.

 

                                                       十廻向과 十金剛心

 

화엄경

보살영락본업경

범망경

1. 救護一切衆生離衆生相廻向心

救一切衆生相廻向心

信心

2. 不壞廻向心

 不壞廻向心

念心

3. 等一切諸佛廻向心

 等一切諸佛廻向心

廻向心

4. 至一切處廻向心

至一切處廻向心

達心

5. 無盡功德藏廻向心

無盡功德藏廻向心

眞心

6. 入一切平等善根廻向心

隨順平等善根廻向心

不退心

7. 等隨順一切衆生廻向心

隨順等觀一切衆生廻向心

大乘心

8. 眞如相廻向心

眞如相廻向心

無想心

9. 無縛無着解脫廻向心

無縛解脫廻向心

慧心

10. 入法界無量廻向心

入法界無量廻向心

不壞心

 

  나무 마하반야바라밀!!!

 
 

나의 모습 

 

 

               즐거움이 오면
               즐거움의 업(業)의 싹이 튼 것이고,
               괴로움이 오면
               괴로움의 업(業)의 싹이 튼 것입니다.

               모두가 내가 지은 것이지
               남이 나를 위해 한 것이 아닙니다. 


               인연(因緣)따라 오는 것을 그냥 마음열어
               받아들이면 마음이 평온해집니다.

               살아가면서 내가 겪는 것들은
               하나도 버릴 것 없습니다.


               살아가면서 펼쳐지는 어떤 모습일지라도
               일체를 다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합니다.
               모두가 내가 지었기에 당연히
               내가 받아야 하는 인연(因緣)입니다.

 

               즐거움은 내가 노력하여 즐겁다는
               결과로서 이루어진 것이요,
               괴로움은 나에게 무언가 노력을
               하라고 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괴로움은 나의 스승입니다.

 

               지금의 나의 모습은
               과거에 내가 지은 인연(因緣)에 대한
               결과이므로 피할 길이 없습니다.
               그리고 미래의 나의 모습은
               지금 여기 나의 행(行)입니다.
 

 

 

                 -   옮겨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