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로 만든 꼭두각시

2010. 2. 10. 20:59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선불교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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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로 만든 꼭두각시


자세를 단단히 하고 앉아 선정에 들며

경계를 거두어들이고 마음을 안정시켜 관하는 것은

마치 나무로 만든 꼭두각시가 도를 닦는 것과 같으니

어느 세월에 피안에 도달할 수가 있겠는가.


斂容入定坐禪  攝境安心覺觀

 염용입정좌선    섭경안심각관

機關木人修道  何時得達彼岸

 기관목인수도    하시득달피안


- 보공(寶公)

 

 

   이 글은 전등록에 실려 있는 보공(寶公, 418~514) 화상의 대승찬(大乘讚)이다. 스님으로서 이름이 누구보다도 많은 분이다. 보지(寶誌), 보지공(寶誌公), 또는 보지(寶志), 보지(保志), 보지(保誌), 보공(寶公), 지공(誌公) 화상이라고도 전해진다. 그리고 96세에 입적하여 시호가 광제(廣濟) 대사인데, 후대에 임금들이 추증하여 묘각(妙覺) 대사, 도림진각(道林眞覺) 보살, 도림진각 대사, 자응혜감(慈應惠感) 대사, 보제성사(普濟聖師) 보살, 일제진밀(一際眞密) 선사 등 가장 많은 이름이 등재되어 있는 스님이다. 그와 같이 훌륭하고 덕화가 높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평소에 무수한 사람들이 몰려와서 스님을 친견하고 화복(禍福)에 대해서 묻곤 하였다. 그래서 제나라 무제가 민중을 혼란스럽게 한다 하여 감옥에 가두었다. 그러나 스님이 매일 길거리에 돌아다니는 것을 사람들이 보았다. 이상한 생각이 들어 사람들이 옥중에 가 보았으나 스님은 그대로 옥중에 있었다. 뒷날 양나라 무제가 건국하여 비로소 풀어드리고 매일같이 더불어 경론의 뜻을 담론하였다.


   몇 가의 저술이 있지만 이 대승찬은 스님의 불법에 대한 높은 안목을 한껏 펼쳐 보인 글이다. 사람들이 도를 닦아 피안에 이르기 위해서 자세를 단정히 하고 앉아 선정에 든다. 그리고 경계를 거두어들여 끄달리지 않으려고 한다. 마음은 편안히 하여 관(觀)을 지어간다. 그것을 성불하는 최상의 공부라 한다. 한데 지공 스님이 보기에는 마치 나무로 만든 꼭두각시가 도를 닦는 것과 같다. 그와 같은 형식적인 정진으로 피안에 이르거나 성불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가죽 밑에 피가 끓는 살아있는 사람도 안 되는 일을 어떻게 나무로 만든 허수아비가 할 수 있겠는가.


   그것은 허수아비의 짓이다. 나무나 돌로 만든 조각상은 그렇게 앉아 있다. 들판에 있는 허수아비는 비가 오나 바람이 부나 꿈쩍도 하지 않는다. 그대로가 용맹정진이다. 사람은 그와 같은 존재가 아니다. 사람은 사람의 원리대로 살아야 한다. 피안에 이르고 성불을 하는 일도 사람의 원리에 맞게 해야 한다.

출처 : 무비 스님이 가려뽑은 명구 100선 ③  [무쇠소는 사자후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진짜 부자

 

어느날 숙종 임금이 부잣집 마을을 지나다가

낡고 초라한 집에서 웃음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의아하여 물 한사발을 얻어 마시며 물었다.

 

" 밖에서 들으니 웃음소리가 자자한데,

무슨 좋은 일이라도 있오?" 하고 물으니

 

- 빚 갚고 저축하며 부자로 삽니다.

그래서 저절로 웃음이 나오나 봅니다.

 

" 보아하니 끼니 걱정을 해야 할 것 같은데,

빚 갚고 저축을 하다니요?."  의아해 다시 물으니,

 

- 노부모 봉양하는 것이 빚갚는 것이요,

노후에 의지할 자식을 키우는 것이 저축하는 것이지요.

이보다 더 부자가 어디 있겠습니까   

 

퍼온 글(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