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2010. 8. 3. 21:21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728x90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라는 말은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에 달렸다"는 의미로
일체는 마음이 지어낸 것이라는 뜻입니다.


나는 내 마음에 달렸고
너는 네 마음에 달렸고
우리는 우리의 마음에 달렸고
나는 내 마음에 따라 언행을 하며 지어가고
너는 네 마음에 따라 언행을 하며 지어갑니다.


우주에 있는 우주 삼라만상 모든 것들은
그들 저마다의 마음에 따라 마음으로 지어가고 있습니다.
이렇듯 우주에는 삼라만상 수만큼 수많은 마음이 있습니다.
이 수많은 마음들은 일체라고 하나라고 하는 하나의 마음에 있습니다.


일체가 하나라고 하는 하나
하나라고 하는 마음은 일체의 마음입니다.
일체의 마음은 수많은 마음이 아니라 하나의 마음입니다.


우주 일체는 하나의 마음으로 일심(一心)입니다.
즉 오직 마음뿐입니다.


내 마음은 자성경계의 일원상 안의 허공을 내 마음이라 하고 있고
이러한 내 마음은 허공의 다른 이름이고
허공의 마음은 우주의 다른 이름이고
우주는 일체가 하나라고 하는 하나의 다름이고
일체가 하나인 우주는 우주의식이 있고 우주마음이 있습니다.


우주 일체가 하나인 하나의 마음은 우주의 마음입니다.
우주의 마음은 내 마음이고 내 마음은 우주의 마음이고
우주의 의식은 내 의식이고 내 의식은 우주의 의식입니다.


우주 일체는 일체 우주의 마음(一心)이고
일체 우주의 마음, 일심(一心)에 의하여 우주 일체는 생겨난 것입니다.
우주의 마음 허공의 마음에 의하여 우주에 있는 일체 모든 삼라만상은 생멸을 하고
우주 삼라만상은 우주의 마음에 의하여 생겨났다가 없어지고 없어졌다가 생겨납니다.


우주 일체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에 따라
일체는 마음이 지어낸 것입니다.

 
허공의 마음은 어떤 마음이겠습니까?
그리고 우주의 마음은 어떤 마음이겠습니까?
여기서 또 우주의 마음이라고 하는 마음
일심(一心)은 어디서 생겨났겠습니까?


생(生)한 것은 반드시 멸(滅)합니다
생멸(生滅)이 다한 곳은 어디입니까?

106.87 КБ

 


 

 

 

 

 

 

 

 

 

수정금 명상음악모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