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4. 30. 17:30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제불조사스님
부처가 무엇인가 / 숭산스님 법어 법문 19
19.
보통 불교에 입문할 때, 우리는 오직 석가모니 부처님만을 믿는다. “아! 나는 부처님을 사랑합니다. 부처님처럼 되고 싶습니다.” 불보는 부처님에 대한 우리의 감성적인 경험을 영적인 수행과 연결시켜 깨달음으로 향하는 것이다. 영적인 수행을 계속하면 생각은 더욱 안정되고 맑아져 시간이 지날수록 감정과 생각이 점점 균형을 찾아가는 것을 발견할 것이다. 이런 식으로 균형이 잡히면 고통이 사라지고 행복이 찾아온다. 그 결과 우리의 마음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외부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움직이지 않는다. 좀더 분명하게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고 냄새 맡으며 맛보고 느낄 수 있게 되며, 모든 것은 있는 그대로 아름다움 그 자체가 되는 것이다. 그러면 하늘은 파랗고 나무는 푸르고 개가 짖는다는 것을 ‘있는 그대로’경험하게 된다. 모든 것이 ‘있는 그대로’아름답다.
어느 날 한 스님이 화장실에서 볼일을 마치고 나오는 운문(雲門) 선사에게 물었다. “무엇이 부처입니까?” 화장실에서 나오던 운문 스님이 그 질문을 받았을 때 스님의 눈은 똥을 치울 때 쓰는 긴 나무막대기와 마주쳤다. 그러자 운문 스님은 “마른 똥막대기이다”라고 대답했다. 그것이 전부였다. 진리란 바로 그런 것이다. 바로 순간 순간의 삶, 이것이 불보이다. 불보에서 얘기하는 아름다움이란 마음이 움직이지 않을 때, 생각이 끊어질 때 모든 것이 아름답다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모든 것이 있는 그대로 진리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아름다움이란 바깥의 모양이나 형태에서 비롯하는 것이 아니다. 몇 년 전 파리에 있을 때 제자 한 사람이 아주 수준 높은 박물관 회화전에 나를 초청한 적이 있었다. 전시회에는 훌륭한 작품들이 많았다. 그 중에는 유난히 화제가 되는 예술 작품이 하나 있었다. “부처가 무엇입니까?” 아름다움이 이처럼 겉모양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면 어디서 오는 것일까? 진정한 아름다움은 ‘움직이지 않는 마음’에서 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화가 나 있거나 슬프거나 기가 죽어 있으면 창밖에 새들이 아무리 아름다운 소리로 노래한다 해도 단지 시끄러운 소음으로밖에 들리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어떤 감정 혹은 외부의 조건에 집착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삼매의 본래 의미이다. 앉아있든, 서있든, 누워있든, 운전을 하든, 누군가와 얘기를 하든 단지 ‘그것을 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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