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8. 20. 18:11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김승근화백/相生 - 和 0418 광목 혼합채색 75 x 51 Cm 2004
수행법의 간택 / 본연스님
큰스님 법문에도 "수행법을 간택하기가 가장 힘들다" 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염불도 있고 진언도 있고 참선도 있는데 어떠한 수행방법을 가지고서 공부를 해야만 깨달을 수 있는가 하는 문제입니다. 또, 어떤 스승에게 의지하여야 하는가 입니다.
경전에 이런 글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스승이 될 수 있는가?" 라는 의문에 오직 스승이 될 수 있는 사람은 공부를 하겠다고 찾아온 학인에게 그 사람의 전생을 보고 전생에 공부한 것을 연결시켜 줄 수 있는 숙명통(宿命通)이 열린 사람이 스승이 될 수가 있고,또 그 학인(學人)은 전생에 공부한 것을 금생에 이어서 하기 때문에 헤매지 않고, 빨리 성취 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 다음은 양심적 스승은 숙명통은 없지만, 찾아온 학인을 잘 관찰하여서 기질(氣質)에 맞은 수행법을 간택하여 주는 것입니다. 오정심관(五停心觀)이라고 하여서 탐욕이 많은 사람은 부정관(不淨觀)을, 진심(嗔心)이 많은 사람은 자비관(慈悲觀)을, 어리석은 사람은 인연관(因緣觀)을, 산란한 사람은 수식관(數息觀)을, 번뇌가 많은 사람은 염불관(念佛觀)을, 이렇듯 사람마다 기질이 각각이고,또 기질 따라 수행방법이 다른 것이지, 어느 것만 깨달을 수가 있다하면서 오기(傲氣)를 부리는 것은 편견(偏見)입니다. 편견은 정신적 장애입니다. 정신적 장애(편견)를 가지고는 마지막 깨달음까지 갈 수가 없습니다.
그 다음은 양심적 스승도 없을 적에는 경전에 근거하여 공부하라 합니다. 내 공부가 경전과 비추어 보아 오류(誤謬)가 없으면 바른 길을 갈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같이 하는 것이 수행의 균형을 잡아줍니다. 또 보통 주(主) 수행법은 존경하는 스승이 계시다면 (열반과 상관없이) 스승의 공부 방법을 따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 다음 내가 싫증내지 않고서 오래할 수 있는 좋아하는 한 가지 법을 선택해(그것이 진언이든 염불이든 간경이든) 일생을 바친다 하고 정진하시면 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나무아미타불" 을 한생을 바쳐서 공부한다해도 시간이 짧다는 생각입니다. 나무아미타불
|
'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 > 발심수행장·수행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정한 참회로 거듭나야 (0) | 2014.08.28 |
---|---|
삼계를 벗어나는 해탈법 / 탐허대사 (0) | 2014.08.20 |
나를 비우는 하심 수행 / 법상스님 (0) | 2014.08.13 |
염불 독경 수행방법 / 법상스님 (0) | 2014.08.13 |
업장소멸이란/서진스님 (0) | 2014.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