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로움을 없애는 명상

2015. 1. 10. 04:38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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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로움을 없애는 명상

 

마을에 젊은 한 친구가 결국 사랑하던 사람과 이별을 고했다. 그리고는 그 괴로움을 달랠 길이 없어 오래도록 혼자 아파했다. 의외로 그 아픔은 깊고도 길었다. 도저히 안 되겠던지 언젠가부터 절에 매일 올라와서는 108배도 하고 주말이면 3000배를 하는지 1만배를 하는지 오래도록 절을 하며 흐느꼈다. 그리고 한 두 달 쯤 지난 후 이제 겨우 마음을 잡았노라고 했다. 그래도 혼자 아파할 때보다는 법당에서 부처님께 의지하며 기도하고 수행하니 마음을 비우기가 훨씬 수월했노라고 했다.

  그 친구를 처음부터 이제까지 계속 지켜보면서 내 마음도 졸였지만 그래도 이쯤에서 다시 처음 그 자리로 돌아왔으니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그렇다. 이제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 처음 그 자리 출발선 상으로 다시 돌아왔다. 사랑하기 이전 아무 일 없던 평상심의 바로 그 자리로 돌아온 것이다.

 


  우리 사는 삶의 모습이, 또 괴로워하며 아파하는 삶의 모든 문제들이 이와 같지 않을까.

  가만 생각해 보라. 본래부터 내 여자, 내 남자가 어디 있는가. 잠시 인연 따라 사랑도 오고 갈 뿐인 것이다. 그런데 ‘내 사랑’으로 만들겠다고 공연히 집착하니 모든 괴로움이 거기서 시작되는 것이다.

그 집착은 누가 만들었는가. 내 스스로 만든 것이다. 사랑하는 감정, 애착의 감정을 스스로 만들어 놓은 것이다. 그렇게 스스로 만들어 놓고는 헤어지게 되었다고 스스로 괴로워하고 있으니 그 원인도 나에게 있고 그 해답 또한 나에게 있는 것이 아닌가. 내가 붙잡아 내 것으로 하고자 애착을 내었으니 붙잡은 그 마음을 놓을 수 있는 것도 나인 것이다. 그걸 어찌 부처님께서 하느님께서 대신해 줄 수 있겠는가. 내 스스로 놓아버려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마음에 집착과 애착을 놓아서 다시 편안해 졌다고 치자. 그렇다면 그 사람은 그 괴로움을 없앤 것인가. 물론 없앤 것이기는 하지만, 본래부터 없던 괴로움을 제 스스로 만들었다가 그 괴로움에 스스로 아파하다가 다시 그 괴로움을 놓아버린 것이 집착이 본래부터 없던 사람이 보기에는 참 공연한 일을 벌인 꼴밖에 되지 않는 것이다. 공연히 제 스스로 집착하고 그로인해 아파하고 다시 그것을 놓아버린 것이니 아무 일 없는 사람에게는, 집착을 애초부터 하지 않았던 사람에게는 이 얼마나 번거롭고 복잡한 일을 꾸민 것이 되겠는가.

 



그래서 옛 말에 수행 잘 하는 사람보다 본래부터 ‘일 없는 사람’ 한도인閑道人이 한 수 위라고 하는 것이다. 『증도가』에서는 무위한도인無爲閑道人은 부제망상불구진不除妄想不求眞이라, 일 없는 한가한 도인은 망상도 없애지 않고 참됨을 구하지도 않는다고 했다.

  임제 스님께서 말씀하신 ‘평상심이 도’라는 말도 이를 뜻하는 것이다. 임제스님은 '불법은 애써 구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평상심을 유지하여 특별한 일이 없게 함이니, 추우면 옷을 입고 더우면 옷을 벗고, 배고프면 밥을 먹고 졸리면 잠을 자면 되는 것이다. 어리석은 자는 나를 비웃겠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그 뜻을 안다'고 말씀하셨다. 불법은 애써 구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평상심을 유지하여 특별한 일이 없게 사는 것이다.

깨달으려고 애쓰고, 돈 벌려고 애쓰고, 잘 살려고 애쓰고, 그러는 것이 아니라 애씀 없이, 특별한 일 없이 그냥 그냥 물 흐르듯 평화롭게 사는 것, 그것이 불법에 이르는 길이다.

 

  사실 우린 누구나 그렇게 살고 있다. 다만 머릿속에서 자꾸 굴리고, 분별하고 따지고 하다 보니 자연스런 삶의 흐름을 자꾸 놓치는 것일 뿐이다. 누구나 추우면 옷을 입고 더우면 옷을 벗고, 배고프면 밥을 찾고, 졸리면 잠을 자게 마련 아닌가. 또 누구나 돈이 필요하면 돈을 벌고, 마음에 드는 사람이 생기면 누가 하지 말라고 해도 사랑에 빠진다. 그것이 턱 놓고 자유롭게 사는 평범한 일상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그냥 하고 살면 되는데 자꾸 분별을 짓고 욕심을 부리고 집착을 하는데 있다.

 


  추우면 옷을 입으면 되는데 '더 좋은 옷'을 입으려 하고, 더울 땐 옷을 벗으면 되는데 아까워서 벗지 못하고는 더워죽겠다고 야단이다. 춥고 덥다는 것은 인연을 말하는 것이다. 인연 따라 상황 따라 마땅히 응해 주면 되는데 거기에 집착하기 시작하면 입지도 벗지도 못하는 꼴이 되고 만다.

배고프면 먹을 것을 먹으면 되는데 우리는 '더 좋은 것'을 먹으려고 애쓰고, '더 많이' 먹으려고 애쓴다. 또 그것도 모자라 지금 배고프면 배를 채우면 되는데 자꾸 미래를 위해 더 많이 축적하려 든다. 삶을 그냥 간단하게 살면 되는데 공연히 스스로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다.

  사랑이 오면 사랑을 하면 되고, 또 사랑하다 헤어지게 될 때 자연스레 이별을 받아들일 수도 있어야 한다. 사람의 인연이란 것이 그렇게 ‘이 사람 아니면 안 된다’고 딱 정해진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이 사람 아니면 절대 안 된다고 집착하고, 어떻게든 ‘내 사람’으로 만들어야만 사랑이 이루어진 것으로 착각하니 이것이 문제다.

  집착과 분별을 놓고 살면 언뜻 못 살 것 같고, 또 시대에 뒤떨어질 것 같고, 이래저래 도통 안 될 것 같지만 사실은 다 놓고 비우고 살았을 때 참된 평화가 찾아온다. 다 놓고 인연 따라 그냥 살면, 애써 구하지 않고 특별함 없이 평상심으로 살면, 지금 이 자리가 행복의 자리이고 깨달음의 자리이다.

 



그냥 들으면 이거 무슨 이야긴가 싶겠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무슨 말인지 그 의미를 알 수 있다. 그래서 임제 스님은 어리석은 사람은 나를 비웃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그 뜻을 안다고 하셨다. 도를 묻는 자에게 어렵게 생각지 말고 그저 평범하게 평상심으로 살면 된다고 했던 임제스님의 뜻을 어디 알만 하신지.

  이러한 평상심을 마조선사는 무조작無造作, 무시비無是非, 무취사無取捨, 무단멸無斷滅, 무범무성無凡無聖이라고 하여 인위적이고 의도적인 조작이 없는 마음, 옳고 그름에 집착하지 않는 마음, 좋고 이익되는 것은 취하고 나쁘고 이익되지 않는 것은 버리는 일이 없는 마음, 존재하는 모든 것이 단멸하거나 영원하다는 견해를 떠난 마음, 범부라거나 성인이라는 집착이 없는 마음이라고 했다.

이렇듯 여여부동한 평상심만 잘 지키면 괴로울 것도 그렇다고 즐거울 것도 없이 마음은 중도의 평화를 지키게 된다. 그러나 아무 일 없던 평상심에 한 생각 일으켜 집착과 애욕을 일으키면 순간 평상심은 깨어지고 온갖 괴로움이 몰려오는 것이다. 그러니 구도자의 갈 길은 특별한 무언가를 찾겠다거나, 무언가 좀 더 나은 삶을 좇아 달려가는 것 보다는 도리어 아무 일 없는 평상심을 회복하는 일에 있다. 평상심이 한 번 깨어지고 나니 회복해야 할 일이 생기지, 그저 잘 지키고 있었다면 다시금 마음을 일으켜 회복할 것도 없는 것이다. 그러니 평상심이야말로 큰 도道다.

  이처럼 본래 이 세상에는 아무 일도 없다. 다만 이 세상에 이처럼 수많은 일들이 생겨나는 것은 공연히 스스로 붙잡아 만들어 냈기 때문인 것이다. 그러니 중요한 것은 스스로 문제를 만들지 않으면 된다. 스스로 집착을 만들어 내지만 않으면 애초의 처음 그 자리, 적멸의 자리인 것이다.


  보통 상담을 하고 싶다고 찾아오시는 분들도 뵈면 거의가 '난 이렇게 살아야 한다' '이만큼은 이뤄야 한다'는 집착과 욕심의 틀을 만들어 놓고서 그렇게 살지 못하는 데 대한 괴로움을 하소연하는 경우가 많다. 스스로 어떤 견고한 ‘틀’을 만들어 놓고 거기에 갇혀서 스스로 괴로워하는 것을 자신의 틀은 버리지 않으면서 괴로움만 없애 달라고 하니 이 얼마나 답답한 노릇인가.

  보통 사람들은 ‘얼마 이상은 벌어야 한다’거나, ‘어떤 위치 이상은 올라야 한다’거나 하는 그 틀을 딱 정해 놓고 거기에 집착한 채 그렇게 되지 않아 괴롭다고 하소연 하지만, 애써 구하려 하지 않더라도 그 집착의 틀만 벗어버리면 지금 이 자리에서 온전한 행복과 평화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은 간과하고 있다. 스스로 틀을 만들고 목적을 정해 놓으니 그 목적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괴로운 것은 당연한 일 아닌가. 욕심과 집착이라는 짐을 잔뜩 짊어지고 삶의 길을 걸어가다 보면 우리 삶 자체가 무겁고 괴로워지기 마련인 것이다.

  ‘어떤 일’ 때문에 괴롭다면 그 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바로 그 ‘어떤 일’에 대한 집착을 놓으면 풀리는 것이 대부분이다. 거의 모든 괴로움의 원인은 집착에 있다고 보면 틀림이 없다. 돈 못 버는 것도 돈에 대한 집착만 놓으면 되고, 어떤 대학 이상은 가야 한다는 생각도 그 목표지점에 대한 집착을 놓으면 해결되며, 심지어 죽음 때문에 괴로운 일일지라도 물론 어려운 일이겠지만 죽음에 대한 집착만 놓아버리면 해결이 되는 것이다.

 



  사라들이 그렇듯 제 스스로 집착을 잔뜩 짊어진 채 찾아오니 자꾸만 집착을 버리라고 하는 것이지 사실은 앞서 말한 것 처럼 애초부터 집착을 만들어 내지만 않으면 우리 삶에는 아무런 문제도 일어나지 않는다.

  부처님이며 수많은 인류의 성인들도 스스로 집착을 만들어 내지 않으시는 분이다. 스스로 ‘나다’하는 아상我相을, 에고를 만들지 않았으며, ‘내 것’이라는 소유의 아집을 일으키지 않았고, ‘내 생각’에 갇혀있지도 않았다. 스스로 집착과 이기, 욕심과 번뇌를 만들지 않았는데 다시 놓을 것이 무엇인가. 다시 놓을 것도 없고, 집착을 버릴 것도 없으며, 아상을 버릴 것도 없고, 다시 내 어리석음을 없앨 것도 없다. 이미 처음부터 텅 비었고, 고요했으며, 열반涅槃의 즐거움에 머물렀기 때문이다.

  공연히 집착을 문제를 만들어 내, 그것으로 인해 아파하고 괴로워하다가, 그것을 없애기 위해 수행을 하느라 애쓰고, 겨우 겨우 그것을 없애고서는 수행으로 이겨냈다고 자랑스러워하는 이 어리석은 일들을 이제 그만두어야 한다. 애초부터 문제를 만들지 않으면 본래 아무 일 없던 그 적적한 자리일 뿐이다. 그러니 수행 잘 하려고 애쓸 것이 아니라 다만 아무 일 없도록 하면 된다. 일을 잘 하는 사람보다 본래 일 없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간 수 십년을 살아오며 마음에 얼마나 많은 짐을 만들어 냈는가. 얼마나 많은 집착과 이기를 만들어 냈는가 가만히 돌이켜 보자. 처음 태어났을 때 순진무구하던 어린 아이, 천진불天眞佛의 마음이 공연한 집착과 번뇌로 인해 얼마나 어두워지고 혼탁해졌는가. 가만히 마음의 빛을 돌이켜 비추어 보자. 다만 비추기만 하되, 공연히 마음에 일을 만들어 내지만 않으면 그 자리가 불성佛性이고 신성神性의 자리이다. 내 마음엔 얼마나 많은 일이 있는가. 마음에 일을 만들지 말자. 법상 [부자보다는 잘 사는 사람이 되라] 중에서

 

 

[지리산 화엄사]

어느60대노부부의이야기/쎈돌
 
곱고 희던 그 손으로 넥타이를 메어주던 때
어렴풋이 생각나오 여보 그때를 기억하오.
 
막내 아들 대학시험  뜬 눈으로 지내던 밤들
어렴풋이 생각나오 여보 그 때를 기억하오.
 
새월은 그렇게 흘~러 여기까지 왔는데
인생은 그렇게 흘~러 황혼에 기우는데
큰 딸아이 결혼식날 흘리던 눈물방울이
이제는 모두 말라 여보 그 눈물을 기억하오.
 
세월이 흘러감에 흰머리가 늘어감에
 모두가 떠난다고 여보 내 손을 꼭 잡았소.
 
세월은 그렇게 흘러 여기까지 왔는데
인생은 그렇게 흘러 황혼에 기우는데
다시 못올 그 먼길을 어찌혼자 가려하오
여기 날 홀로두고 여보 왜 한마디 말이없소.
 
여~보 안녕히 잘가시게
여~보 안녕히 잘가시게
여~보 안녕히 잘가시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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