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통도사 법사스님 이야기

2015. 8. 15. 20:04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제불조사스님

728x90

 

 

양산 통도사 법사스님 이야기

 

 

    조선의 정조대왕 시절에
    경남 양산 통도사에는 훌륭한 법사 스님이 계셨다.


    그 법사 스님은 아주 핏덩이 일때
    그 추운 겨울에 양산 통도사의 일주문 앞에

보에 쌓여 놓여 있었는데
마침 그 곳을 지나던 스님 한 분이 통도사로 데리고 와
절에서 기르게 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그 아이가 통도사 일주문 앞에 놓이게 된 것에는
사연이 있었다.

어느날 젊은 부인이 한 사람 찾아와
주지 스님을 친견 하였는데 그 때 갓난 아이를 보듬고 왔었다.

그 젊은 보살이 주지 스님에게 말 하기를

*
스님 제가 이 절에서 무슨 일이든지 다 하겠습니다.
공양주도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 엄동 설한에 우리 모자는 굶어 죽지 않으면
눈 속에 얼어 죽을 것 같으니
해동을 할 때 까지 만이라도 제가 여기서 일을 하면서
이 갓난 아이와 같이 지낼 수 있도록 도와 주십시오 ..

그 때 주지 스님은
대중 공사(사찰에서 말하는 일종의 재판 같은 회의를 말함)를
모든 대중이 모인데서 붙혔다.

그 때의 결론은 <안 된다>는 것이었다.
이유는 단 한 가지.
너무 젊다는 것이었다.

사부 대중이 많은 이 사찰에 살면서
헛 소문 만들기 좋아 하는 자들로 인하여
어떤 불미스런 헛 소문이 날지를 모른다.

젊은 스님 누군가와 눈이 맞아 애를 놓았다느니
아니면 젊다 보니 앞으로 있을 어떤 스님과의 연분이 생길

수도있기 때문에 이 곳에 있을 수 없다는 것이였다.

그 때 그 보살은 통도사를 빠져 나오다가
눈이 오는데 어린 갓난 아이를 일주문 옆에 두고서
떠나 버린 겄이었다.
그것을 다른 스님이 지나다 데리고 와서 키운 것이었다.

그런데 그 아이가 크면서 얼마나 신통한지
스님들이 법문을 하실라 치면 늘 앞에 정좌하고 앉아서
요지부동도 않은체 듣는 즉시 외워 버리는것이었다.
그러다 나이 18 세에 훌륭한 법사 스님이 되셨다.

그 스님이 법문을 하실 때면
사방 천지에서 구름처럼 사람이 모여 들었다.

그렇게 세월이 흘렀다


그날도
그 법사 스님이 법문을 하고 계실 때
법문을 듣고 있던 어떤 노 보살님이 혼자 말로


* 대체 저 법사 스님의 어미니는 어떤 분일까 ?
어떤 분이 어머니 이시길래 아들을 저리도
훌륭하게 잘 키우셨을까 ?


그렇게 혼자 말로 중얼 거리고 있는데
그때 옆에 앉아 있던 한 보살이


** 예~ 제가 저 법사 스님의 애미 입니다.

그 단 한 마디가 순식간에 법당 안과 도량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쫙 퍼진 것이었다.

마침내는
법사 스님이 법문을 하고 있는 그 사이에 듣게 되었다.

법문을 마치고 나온 법사 스님이
그 어머니라는 사람 보고 좀 기다리라고 하고는
모든 사부대중을 불러 놓고 의논을 하였다.


**
지금 저기에는 내 어머니라는 보살이 와 있는데
모든 스님들의 생각은 어떠 하신지요 ?
제가 만나뵈어도 되겠습니까
?


그러자
모두가 하나 같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


*
아니 그 엄동 설한에 눈까지 오는데 죽으라고
일주문 앞에 두고 갈 때는 언제이고
이제 와서 훌륭한 법사 스님이 되시니까
내 아들이네 하고 자랑을 하는것이 어디 애미된 도리 입니까?

그런 사람 이라면 불러서 혼을 내 주고 두 번 다시는
얼씬도 하지 못하게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중공사가 그렇게 결정이 나자
법사 스님이 그 어머니 되는 사람을 들어 오게 하여서
마주 앉아서 하는 말..


* 정말 그대가 내 어머니가 맞소 ?

** 예 ~ 제가 예전에 일주문에다 두고 갔었지요.

그러자 법사 스님

*
됐오.. 그러면.
이제 두 번 다시는 나를 아들이라고도 하지 말고
또 그대가 법사 스님의 엄니 이네. 하는 말도 마시오.
죽으라고 버리고 갈 때는 언제이고
이제 와서 내 아들이네~ 하는 것은 무슨 심보요.

그러니
앞으로는 내 법문을 들으러 오는 것은 좋으나
절대로 어디 가서 법사 스님이 내 아들이란 소리는 마시고
두 번 다시는 나를 아는채도 마시구려
.


그러면서 어머니를 돌려 보냈던 겁니다.

그 무렵
정조 대왕의 귀에도 양산의 통도사에는
아주 훌륭한 법사 스님이 있는데 그 스님이 법문을 할 때면
사람들이 구름 처럼 모여 든다는 소문이 들린 것이다.

그 소문을 듣고 있던 정조 대왕이

* 그럼 그토록 훌륭한 법사스님을 낳으신 어머니가 있을 테니
양산으로 내려가서 그 어머니를 모시고 오도록 하시요.

어명을 받고 양산 통도사로 내려온 신하들이 다시
정조대왕 에게 이르기를...

* 그 어머니...............................

자초 지종을 모두 고하자

정조대왕이 통도사의 법사 스님에게 편지 한통을 전했었다.

*************

세상에 어느 누가 자신을 좋아 한다 사랑 한다 하여도
그 어찌 자신을 낳아준 어머님 만큼이나 하리오.

내가 듣기로는 그 추운 겨울에 스님을 버렸다 하나
그것은 그렇지가 않구려.

둘이 같이 다니면 얼어 죽고 배 고파 죽게 생겻으니
파리의 목숨도 귀하게 여기는 스님들은
자식을 여기 두고 가도 분명 살려 주었으면 주었지
어찌 산 생명을 죽도록 내 버려 두겠는가.

하는 생각 으로 살릴려고 두고 간 것이지
절대로 죽으라고 버리고 간 것이 아닙니다.

*************************

이 편지를 받아든 법사 스님.......

갑자기 오늘이 아니면 그 어머니를 만날 수 없을 것 같아
수소문 하여서 길을 떠나 찾아 다니기 시작을 했었다.

그러다 해가 거의 다 질 무렵
한 마을에 이르러 한채 뿐인 집에 들어가서 묻기를.....

* 혹시 이러 이러한 노 보살이 이 부근에 사시는거 모르시요?
그러자 그 집의 노인이 나와서 언덕밑의 집 한체를 가르키며

** 저기 저 집인데
오늘은 불이 켜 있지가 않군요.
불이 켜 있으면 그 노인네가 살아있거나 집에 있는 것이고
불이 꺼졌다면 약방에 갔거나 아니면 죽었을 것이요.

법사 스님이 그 소리를 듣고는
호롱불을 하나 빌려 숨이 목에 차도록 뛰어 갔다.

그리고 그 집안에 당도 하니
인기척이 없어 법사 스님이 주인을 불러 본다.

주인장 계시요 ?
주인장 계시요 ?

아무 대답이없자 법사스님이 토방을 올라 방문을 살며시
열어

보니 분명 누군가가 이불을 푹 뒤집어 쓰고 있는 것이 보였다.

법사 스님이 호롱 불을 들고 다가가서 이불을 젖히니
어머니가 거의 죽어 가는 모습으로 누워 있는데

머리 맡에는 언제 먹었던 죽 그릇 인지는 몰라도
바싹 말라서 쩍쩍 갈라져 있었고
방안은 냉기가 흐르고 입에서는 입김이 솟아 나왔다.

그 모습을 보던 법사 스님이
* 어머니 ~~~~~~~~~~~~~~~~~ ~!

그러자 가물 가물 죽어 가던 어머니가
희미한 정신으로

**
뉘시요 ? ... 뉘시길래....
나 보고 어머니라 하시오........
그 호롱 불로 ...얼굴좀 비쳐 보구려...


그때 법사 스님이 호롱 불을 자신의 얼굴에 가까이 갖다 대자
어머니가 하시는 말 ...

**
이제...되었오... 어서 ...양산 통도사로 빨리 가시어....

더 많은 법문으로 같이 지낼 수 있도록 도와 주십시오 ..

부디 훌륭한 스님이 되시구려.....
이제.....나는....내 마지막 소원을 들었구려.....


어머니....라는 그 말 한 마디..........
못 듣고 죽을줄 알었었는데..........


법사 스님이 그 소리를 듣자마자
어머니를 들쳐 업고는 양산 통도사로 뛰기 시작 했었다.
................................

통도사에 도착한 법사 스님이 있는 정성 다 들여
미음을 쑤고 약을 다리어 그 어머니를 살렸고
그렇게 지내던 어머니가 양산 통도사에 온지
3년이 되는 해에 세상을 뜨셨다.

그 때 법사 스님이 그 어머니를 위하여 49제를 드리는데
법문을 한 곡조 올린다.


**************

이 세상에 어느 누가 가장 귀한 부자 인가
이 세상에 어느 누가 가장 궁한 가난 인가

부모님이 살았을 때 가장 귀한 부자 이고
부모님이 안 계시니 가장 궁한 가난 일세

어머님이 살았을 땐 밝은 낮과 같더니만
어머님이 안 계시니 해가 저문 밤과 같네

어머님이 살았을 땐 마음 든든 하더니만
어머님이 안 계시니 온 세상이 텅 비었네

***************************

그렇게 49제 마지막 막제에서 법문을 하자
그의 어머니 음성이 다시 법당안을 멤돈다.

****************************

훌륭하신 법사 스님.....자랑스런 내 아드님.
어머니란 그 한마디 다 못 듣고 갈까봐서
조마 조마 하더니만 그 소원 이제 풀고
오늘 내가 떠나 가니 너무 성념 마시구려.


자랑스런 내 아드님 ..훌륭하신 법사 스님....
자식 옆에 두고 살며 어미 소리 못 들을 때
메어지는 그 가슴은 수만 개의 송곳 끝과 같고
그 어머니 소리 듣고 귀를 번쩍 떴을 때는


세상을 다시 얻었는데 이제 내가 가는 길에
훌륭 하신 법사 스님 그 법문에 감사하니
부디 부디 좋은 법문 많이 하여
세상을 환히 밝히소서.. 이제 나는 올라 갑니다.

 

 

 

 

 

 

 

 



상대를 바꾸려하지 말라.


불자님들

오늘은 말복입니다.

더운 여름

건강 잘 챙겨 봅시다.


며칠 전 젊은 여성분이

상담하러 왔습니다.

남친과 동거생활을 하였는데

서로 다투다가 헤어진 것입니다.


헤어진 이유는 상대의 속을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남친이 작은 일에도 잘 삐어지는

소심한 남자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자신은 상대를

미치도록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바램은

그 사람이 자신의 말을 잘 듣고

서로 싸우지 말고 행복하게

잘 사는 것이라 했습니다.

덧붙여 꼭 그와 결혼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며칠 전 어느 절에 가서

밤새도록 기도를 했다고 합니다.


불자님들 무엇이 문제일까요?


고통의 원인은 자신의 생각에

집착하기 때문입니다.


위 여성분은 상대를 이해하고

포용하려하지 않고

상대가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기 바라고

자신의 말을 잘 듣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결혼만 하면

상대의 성격도 고치겠다고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 결혼해야 한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자신이 그를

너무도 사랑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요즈음 이러한 생각을 하며

살아가는 젊은이들이 많습니다.

한 마디로 극단적인 이기주의입니다.


상대를 배려하고 이해하지 않고

자기마음대로 하려는 마음입니다.


이런 마음으로 세상을 살면

불행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는 이유는

가정교육 탓입니다.

자녀들을 공주병, 왕자병 환자로 기른

부모의 탓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지수가

세계 최하위하란 통계가

이를 뒷받침합니다.


우리는 더불어 세상을 살아갑니다.

그래서 세상을 잘 사는 길은

자신이 귀한 만큼 상대도 귀하다는 생각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상대를 바꾸려 하지 않고

자신을 바뀌어 갑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을 바꾸려하지 않고

상대를 바꾸려 합니다.


자신을 바꾸는 길은

마음 수행을 하는 것입니다.


항상 마음속으로 부처님을 생각하고

자신의 말과 행동과 생각이

부처님같이 하는지 항상

관찰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먼저

부처님이 어떤 분이신지

부처님의 가르침은 무엇인지

배워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