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8. 29. 19:12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제불조사스님
생각과 마음에 대하여 / 서암스님
흔히 우리가 마음이라고 부르는 이 마음은
근본 생명에서 벗어난 그림자입니다.
그러한 모든 마음은
엄연히 흘러가는 마음,
즉 고정적으로 실제하지 않는 '생각'인 것입니다.
기쁜 생각을 일으켜도 단 5분이나
10분을 지속하지 못하고
또 다른 슬픈 생각이나 온갖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서 흐르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전류(轉流)하는 중생의 생각이지요.
생각이 일어나는 그 바탕이 '마음'입니다.
그 자리는 아무리 찾아봐도 알 수 없습니다.
여기는 생각으로 미치지 못합니다.
생각이 끊어진 자리입니다.
그 자리는 항상 있어서 일찍이 생겨나지도 않고
사라지지도 않는 불생불멸하는 마음자리입니다.
항상 밝게 빛나는 아주 영특한 자리입니다.
이 자리를 불교에서는
부득이 이름을 지어서 마음이니
부처니 열반이니 하는 단어로 표현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부득이해서 붙이는 말이지
그 자리는 마음도 아니며 부처도 아니며 열반도 아닙니다.
이 마음자리는 어떠한 이름이 없습니다.
모양도 없습니다.
둥근 그릇에는 모난 모양이 담길 수 없고,
검은 색은 흰 것과 공존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듯 고정된 모양이 있다면
다른 것을 수용할 수 없습니다.
마음이 본래 악하다면 다시 착해질 수 없을 것이고,
마음 빛이 본래 붉다면 다시 푸르지 못할 것이고,
마음이 본래 강하다면
다시 부드러워지지 못할 것입니다.
이 자리는
붉지도 않고 푸르지도 않으며, 모나지도 않고
둥글지도 않으며,
강하지도 않고 부드럽지도 않으며,
있는 것도 아니요 없는 것도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울기도 하고
웃기도 하며, 강하기도 하고 부드럽기도 하며,
착하기도 하고 악하기도 하는 온갖 작용을 합니다.
이 마음은
우주를 송두리째 집어 삼켜도 부족함이 없고,
이 마음을 똘똘 뭉쳐서
바늘 끝 같은 구멍에 몰아넣어도 비좁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흘러가는
조각조각의 생각을 실재하는
그 어떤 것으로 착각하여
거기에 사로잡혀서 갈피를 못 잡는 것입니다.
여러 환경에 따라
기쁜 생각이나 슬픈 생각이 자기를 죽이고 있는 것입니다.
좋은 환경이 올 때는 웃으며 즐거워하고
괴로운 환경이 올 때는 슬퍼하며 괴로워합니다.
깃발이 바람에 날리듯이 내가 사는 것이 아닙니다.
나는 웃고 싶은데 성내게 되고
나는 사랑하고 싶은데 미워하게 됩니다.
흘러가는 생각이
실재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면 흔들림이 없습니다.
그것이 참선입니다.
그리고 그 생각이 일어나는 본바탕을
돌이켜 보는 것이 참선입니다.
이 근본 마음을 알면
내가 웃고 내가 성내고 내 인생을 내가 만듭니다.
내가 사는 것이지
피동적으로 주위 환경에 의해 사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것에 구애 없이 자유자재로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소리없는 소리』中에서-
가장 좋은 것은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하면서 다투지 않는다
뭇사람들이 싫어하는
낮은 곳으로 흐르기를 좋아한다.
그러므로 도에 가깝다
있을 때는 낮은 땅에 있기를 잘하고
마음 쓸 때는 그윽한 마음가짐을 잘한다.
벗을 사귈 때는 어질기를 잘하고
말할 때는 믿음직하기를 잘한다.
다스릴 때는 질서 있게 하기를 잘하고
일할 때는 능력 있기를 잘한다.
움직일 때는 바른 때 타기를 잘하며
오로지 다투지 않으니 허물이 없어라
노자의 도덕경 [ 상선약수 ]
ㅇ 신통병묘용 운수급만시 神通幷妙用 運手及搬柴
방온거사에게 마조 스님이
"요즈음 자네는 어떻게 지내는가?"하고물으니 다음 게송을 지어 답하였다.
일일사무별 日日事無別 날마다 하는 일은 다른 것 없고
우오자우해 惟吾自偶諧 오직 나를 짝하여 지내가나니
두두비취사 頭頭非取捨 무엇이든 취하거나 버리지 않고
처처물장괴 處處勿張乖 어디든지 틀리거나 어김이 없다
주자수위호 朱紫誰爲號 옳으니 그르니를 누가 말하나
구산 절진애 丘山絶塵埃 산언덕에 티끌 하나 찾을 수 없네
신통병묘용 神通倂妙用 신통과 묘용이 딴 게 아니라
운수급만시 運水及搬柴 물 깉고 나무하는 그런 것이지
이문세 - 조영남 / 흐르는 강물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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