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갈래길-어둠의 길 광명의 길

2015. 9. 13. 00:01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법구경

728x90

 


두 갈래길

어둠의 길 광명의 길



불자님들

길을 가다가

두 갈래 길이 나올 때

이정표를 잘 못 보면

처음 목적한 곳과

전혀 다른 곳에 도달해

낭패를 당합니다.


인생길의 두 갈래 길에서 잘 못 가면

영원히 돌아 올 수 없습니다.


세계적인 영웅 징기스칸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집안이 나쁘다고 탓하지 마라.

나는 아홉 살에 아버지를 잃고

마을에서 쫓겨났다.


가난하다고 말하지 마라.

나는 들쥐를 잡아먹으며 연명했고

목숨을 건 전쟁이 내 직업이고 내 일이었다.


작은 나라에 태어낫다고 탓하지 마라.

어릴 때는 그림자 말고는 친구도 없었다.

병사 10만 명으로

유럽까지 정복했을 때

우리 백성은 어린애와 노인까지 합쳐서

200만 명도 되지 않았다.


배운 것 없다고 한탄하지마라.

나는 내 이름도 쓸 줄 몰랐으나

남의 말에 귀 기울이면서

현명해지는 법을 터득했다.


너무 막막하다고, 그래서 포기하지 마라.

나는 목에 칼을 쓰고도 옥에서 탈출했고

뺨에 화살을 맞아 죽을 뻔 하다가 살아나기도 했다.

적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있었다.

나는 내 안에 있는

거추장스러운 것을 모조리 쓸어버렸다.

나를 극복하는 순간 징기스칸이 되었다.”


여기 두 길이 있으니

하나는 이익을 추구하는 길이요,

다른 하나는 대 자유에 이르는 길이다.

참 수행자는 이 이치를 깨달아

남의 칭찬에 기뻐하지 않는다.

오직 외로운 길 가기에 전념해라.

               <법구경>


그렇습니다.

징기스칸은 수행자는 아니지만

그의 삶에 긍정적인 면이 많이 있습니다.


그는 부하들과 똑같이 희생하고

똑같이 부를 나누어 가졌습니다.

그는 사치를 싫어하고

절제를 존중했습니다.

그와 그의 부하들은 늘 원칙에서

일치를 보며 서로에 대한 신뢰와 애정으로

굳게 결합되었습니다.


그가 사라진 뒤에는

그의 이름이 남게 되었습니다.


인생의 갈림길은

긍정과 부정으로 갈리기 쉽습니다.

밝음은 긍정이요, 어두움은 부정입니다.


탐심과 성냄과 어리석음은

어두움의 길로 나아가게 합니다.


보시와 자비와 한 마음은

밝고 지혜의 길로 나아가게 합니다.

그 길은 긍정의 길입니다.


아미타불을 평소 부르는 것은

긍정 중에서 도 대 긍정입니다.

아미타불은 무량광부처님으로

한없이 밝은 지혜의 부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불자님들

우리 모두 밝은 길

광명의 길

아미타불이 계신 곳으로

나아가도록 합시다.

아미타부처님을 생각하고

명호를 부른 것이

염불수행입니다.


그래서

염불하고 염불하며

염불합시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