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바꿀 수 있는 것, 바꿀 수 없는 것/법상스님

2017. 10. 7. 23:42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제불조사스님

728x90


내가 바꿀 수 있는 것, 바꿀 수 없는 것



사람들의 인생 삶 세상에는 직접적으로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이 있고,

바꿀 수 없는 것이 있다. 즉, 인생 삶 세상에는 인간인 나의 의지로써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이 있다.


인간의 가장 큰 골치거리 문제는 내가 할 수 있고 바꿀 수 있는 것들은

별로 하려고 하지 않으면서, 할 수 없는 것들, 바꿀 수 없는 것들에 대해

욕심내고 집착하면서 어떻게든 바꾸어 보려고 애쓰는데서 시작된다.


인간이 의지(意志)로써 직접 변화시킬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또 내가 직접 변화시킬 수 없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아주 단순하다. 내 ‘안’에 있는 것들은 직접 내 의지로써 변화시킬 수

있지만, 내 ‘밖’에 있는 것들은직접 내 의지로써 좀처럼 쉽게 바뀌지 않는다.

그렇다면내 의지로써 바꿀 수 있는 안에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내 의지로써 바꿀 수 있는 내 안의 그것들은 바로 생각(마음)과 말과 행동이다.


생각하기, 마음먹기, 판단하기, 욕망하기, 해석하기, 분별하기, 말, 행동은

내가 내 의지대로 바꿀 수 있고 변화시킬 수 있다.

이것들이 바로 신구의(身口意 : 행동 말 생각) 삼업(三業)이다. 이러한 삼업

(三業)은 내가 내 안에서 짓는 것들이기 때문에 내 스스로 생각 말 행동

(三業)을 바꿀 수가 있다.


그러면 직접 내가 바꾸고 변화시킬 수 없는 내 바깥에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내가 세 가지 業을 지으면, 즉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행위를 하면

내 바깥 세상에서는 그 三業에 따른 결과인 과보(果報)를 내게 보내준다.

즉 삼업에 따른 결과, 과보인 바깥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지금 여기서의 내가 직접적으로 바꿀 수가 없는 것들이다.


이미 억겁의 전생이나 과거 내가 지었던 원인(因)인 삼업이 緣(연)을 만나

인연가합을 이루어 현실로,즉 果報로서 나타나는 것인데, 그 과보, 현실을

지금의 내가 무슨 수로 어떻게 쉽게 바꿀 수 있겠는가?


즉, 지금의 내 의지로써 바꾸기 어려운 내 바깥의 것들로는, 부자가 되는 것,

 남들에게 대접받고 칭찬 받는 것, 높은 지위와 명예를 얻는 것,

인기를 얻는 것, 욕 얻어 먹지 않는 것, 상대방의 마음을 바꾸는 것,

좋은 집 좋은 차를 가지는 것, 살기좋은 나라에 태어나는 것, 좋은 부모님과

좋은 환경을 받아 태어나는 것, 좋은 몸을 받아 태어나는 것, 병이나

장애가 없는 건강한 몸을 얻는 것 등이 있다.


이런 것들은 내 외부에서 오는 것들, 즉 과거 삼업에 따른 과보이기 때문에

지금의 나의 의지로써는직접 바꾸고 변화시키기 어려운 것들이다.


쉽게 말해 내 안에 있는 생각, 말, 행동 등은 직접 내 의지대로 바꾸기가

 쉽지만, 내 밖에 있는 인기, 조건, 환경, 부, 지위, 명예, 존경, 인정,

좋은 부모 등은 내가 직접 바꾸기 어려운 것들이다.


예를 들어 경제력, 돈은 내 바깥 경계(대상)이기에 내 마음대로 내 의지대로

바뀌고 변화가 안 되지만, 풍요로운 마음, 안정적인 마음, 만족감 등은

내 내면의 경계(대상)이기에 내 의지에 달린 문제인 것이다.


그렇다면 아주 단순하게 내 의지로써 바꾸기 어려운 내 바깥 것들에 목숨

걸지 말고, 내가 직접 바꿀 수 있는 내 안에 있는 것들에만 생각을 하고

마음을 쓰면 되는 것이다.


- 법상스님 

 
 한울Mu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