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눈 바로 뜨면 세상이 부처님 품안 / 서암스님
2017. 10. 14. 21:30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제불조사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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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이 흐르지 않는 본래의 자기 자리, 전광석화처럼 빛나는
그 자리는 절대 평등해서 차별이 있을 수 없고,
모든 상념을 초탈해서 본래 여여하게 있는 자리입니다.
삼도육계(三道 六界)와 우주 만물이 창출된 뿌리입니다.
이 마음 밖엔 어떤 것도 존재하지 않으니 심외무물(心外無物)이요,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입니다.
‘심불급중생(心佛及衆生)이 시삼무차별(是三無差別)’인 것입니다.
여러분이 아까 잠깐동안 목탁 치고 조용히 앉아 있는 바로 그 자리입니다.
마치 거친 파도를 일으키는 깊은 바다와도 같은 근원적인 존재입니다.
그 자리는 영원해서 무한한 시간을 통해서 그 자리가 없는 때가 없고
무한한 공간을 통해서 역시 없는 곳이 없습니다.
무엇이 부족해서 사느니 죽느니 괴로우니 말을 붙일 곳이 어디 있겠습니까.
둘이 아니기 때문에 투쟁이 끊어집니다.
상대가 끊어진 절대적인 이 자리를 알 때
그것을 망각하고 이상스런 습관이 들었습니다.
쉽게 말하면 착각에서 모두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나고 죽는 것도 착각에서 일어나니 전부 잘못 보는 것이지요.
그렇게 무명에서 십이연기가 벌어집니다.
결국 인간이 스스로 환상을 일으켜 고생하는 것입니다.
‘환병(幻病)에 환약(幻藥)’이라,
모든 중생이 병이 없으면 부처님의 말씀도 한 마디도 있을 수 없습니다.
조용히 앉아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자기를 보지 못하고,
경전을 읽는다, 염불을 한다, 주력을 한다 하는 것이
모든 사람들이 자기 밖의 힘에 의존하고 쩔쩔 매는데 부처님은
절대 그런 것은 없다고 딱 명쾌하게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내 제자 중에 비록 진리라고 말해지는 가르침에 대해서도
그 말을 맹목적으로 믿으면 그건 내 제자라고 할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천하의 어떤 사람이 밀어내도 밀리지 않는
그게 믿음이 되어야 내 제자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참선이란 그런 확고한 믿음을 갖게 합니다.
이 마음의 근본을 모르고는 어떤 문제도 해결이 안됩니다.
거기에 노예가 되어 따라가고 구원을 청하는 흐리멍덩한 생활이
오늘날 사회의 혼란을 가져오게 하는 것입니다.
하늘 위에도 내 인생을 간섭할 존재가 따로 없고 땅 밑에도
내 인생을 간섭할 어느 위대한 신이나 그런 힘은 없습니다.
만약 자기를 여의고 그런 힘을 찾는다면
이것이 불교가 다른 종교와 다른 희유한 말씀입니다.
그야말로 이 세상에는 청천벽력과 같은 말씀이지요.
그리고 내 동포 형제 아닌 사람이 없어요.
그러나 비록 밤새 온갖 꿈을 꾼다 하여도 깨고 나면
이렇게 꿈 속의 모습이 모두 그림자인 줄 알고
오늘날에는 철학이나 과학도 ‘물질불변론(질량 불변의 법칙)’이라 하여
물질은 없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온갖 것을 판단하는 이 역력한 주인공이 없어질 수 있겠습니까.
마음을 깨치지 못하면 귀신이라도 되어 헤매고,
자기 업에 따라 새나 짐승이 되기도 하고,
지옥 천당의 육도 중생에 들락날락 할지언정 없어지지 않아요.
그렇지 않고는 허깨비일 뿐입니다.
그 마음의 위대한 힘을 찾아내는 것이 한 마디로 선입니다.
우리가 바른 이치를 깨우쳐 꿈을 깰 때 시방삼세의 모든 우주가 나요,
내 몸과 둘이 아닌 진리를 발견할 것입니다.
선악의 시비가 일어나는 갈등이 없어집니다.
진리를 알게 되면 우주 전체가 똑같은 부처임을 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마음의 눈을 감으면 부처님이 앞에 서 있어도 보이지가 않는 것입니다.
철이 덜든 그런 중생을 상대로 원수를 삼거나 해치지는 말아요.
그것이 공부이고 참선이며 염불이자 기도입니다.
그러나 알고 보면 이것은 전부 하나로 통합니다.
천경만론(千經萬論)이 모르고 보면 말이 다 다르지만
이렇게 인과법, 윤회법, 인연법인 불교를 공부하는 이는 모든 것을
자기가 해소하고 책임질 줄 아는 인생관을 갖게 되고
다생에 익힌 나쁜 습을 뿌리 뽑는 그것이 공부입니다.
나쁜 습만 제거하면 저절로 빛나는 자기를 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빛나는 자기를 보게 되면 참으로 편하고 좋습니다.
참선을 한 시간 하는 것이 백년 사는 것보다 좋다는 것도 그 때문이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를 찾아 분명히 사는 것이 필요합니다.
욕심에 끄달리지 말고 해야 할 일, 안해야 할 일을 잘 살펴
그렇게 자기 핵심을 놓치지 않으면 빛나는 정신세계가 펼쳐집니다.
그렇게 공부를 하다 보면 자기가 훤히 보입니다.
노력한 시간만큼 자기가 참으로 위대하다는 것을 체득하게 되지요.
그래서 한 번 공부를 해보면 계속 하지 않을 수가 없어요.
아직 부처님처럼 자기 생명에 몰입해서
이론만 가지고는 안됩니다. 생과 사가 둘이 아닌데 칼을 들고
자기를 응시하는 공부를 해야 됩니다. 그래서 자기 빛을 발견해야 합니다.
자기 빛을 발견하고 거기에서 모든 사물을 바라보게 되면
자기가 의식하며 행동하지 않아도
행동 하나하나가 모두 사리에 어긋나지 않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며,
말 말이 행동 행동이 남을 도와주는 행동밖에 할 것이 없게 됩니다.
그때 회의석상에서 마곡사 대표로 나온 만공스님이
의자에서 굴러 떨어졌습니다.
그러니 먼저 그를 구출하시오”라며 일본의 음모에 경종을 울렸습니다.
유마거사와 같은 참 도인의 사자후는 천지를 진동하고도
오늘날 한국불교의 혼돈도 이 어른들의 정신을 본받아
우리는 이 시대 이 국토에서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이웃에는 정신이 빠진 사람들이 헤매고 허우적거리고 있는데
불교의 자비사상이 아니고는 이 사회를 구원할 수 없습니다.
오늘날도 불자들이 앞장서 온 국민이 정신을 차린다면
하루아침에 평화로운 정토를 건설할 수 있어요.
그 사람이 스님이고 그곳이 절이며 그것이 불교입니다.
천백억 부처님의 화신으로서 홍익인간, 이화세계를 가르친
단군 조상의 가르침이 부처님의 가르침과 다를 바 없습니다.
유마거사가 중생의 병을 대신 앓듯이 동체대비의 정신으로 정진한다면
불국정토가 바로 이 땅에 펼쳐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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