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은 결코 우연히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 성전스님

2019. 5. 26. 09:55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제불조사스님

728x90


  

인연은 결코 우연히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 성전스님


삼천 년의 생이란 얼마만큼 길고도 먼 시간일까요.

인간의 걸음으로 지구에서 태양까지 걸어가는 데 사천 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하니 삼천 년의 생이란 참으로 멀고도 아득한 세월이기만 합니다. 

그러나 끝이 없는 저 광활한 우주의 시간으로 볼 때

삼천 년의 생이란 ‘찰나’일 것일니다. 

하지만 삼천 년이라는 세월은 우리 인간들에게는 너무나 몹시도 긴 시간입니다. 


그렇게 너무나 오랜 시간을 거쳐서 당신과 내가 만났다고 생각하면

그 만남이 신기하기만 합니다. 이렇게 인연(因緣)은 누구나에게 소중합니다.

인연(因緣)은 결코 우연히 찾아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알든 모르든 인연(因緣)은 이미

사람들 안에 씨뿌려져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그대를 만나기 전 그대는 이미 내 안에 있었고

또한 이미 그대 안에 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대와 나와의 만남이 처음인 것 같지만 두 사람의 만남은

삼천 년의 생을 두고 두 사람 안에서 익어 온 것입니다.

그러나 이같은 길고 긴 오랜 인연의 시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그냥 지나쳐버리거나 차마 다 사랑하지 못하고 헤어지고야 맙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의 안목이 영원성(永遠性)을 보는 법을 잃어 버렸기 때문입니다.   

 

살아가는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한 번 물어보십시오. 

당신과 나는 그 전에는 무엇으로 만났을까? 라고요... 

당신과 나는 또 얼마나 멀고 긴 시간이 지난 후에야

다시 만날 수 있는 것일까? 라고요... 이렇게 생각을 해보면 사람들마다

제각각 마주하고 있는 사람들이 너무나 소중하게 다가옵니다. 


나는 다음 생에는 나무 한 그루로 태어났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것을 다 주는 나무, 그 한 그루 나무로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때 당신이 나무 사이를 스쳐지나가는 살랑바람으로 와 주시면

얼마나 반가울까요.

나무 위에 머무는 구름으로 빗물로, 때로는 나무 아래 핀 한 송이 꽃으로

와 주신다면 얼마나 반갑고 고맙고 눈물이 날까요.

삼천 년의 생이 지나 다시 만날 당신께 이 글을 드리옵니다. 


- 출처 /삼천 년의 생을 지나 당신과 내가 만났습니다